2004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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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에 쓰인 우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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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2005년도 국어 교육 동향 소고
국어 능력 시험 실시의 현황과 과제
국어 순화와 전문 용어 정비
국어 순화
전문 용어의 정비
특수 언어와 소수자의 문제
시각장해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의 언어 생활
소수자 언어 실태와 연구 과제
남북 언어
남북 학술 교류의 상황
남북 언어 교류 관련 학술회의
  Ⅲ. 국어학 관계 문헌
1. 분야별 논저 목록                         
국어 교육
<단행본>

N.N. Spivey 지음·신헌재 외 옮김, 『구성주의와 읽기·쓰기: 읽기·쓰기·의미 구성의 이론』, 박이정.
경북대 글쓰기편찬위원회,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경북대 출판부.
경원대 국어교재편찬위원회, 『국어의 표현과 이해: 화법·작문·독해』, 역락.
고영근 외, 『북한의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 박이정.
권순희, 『국어학과 국어교육』, 한국문화사.
글쓰기교재편찬위원회,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경희대 출판국.
김경숙·김동소·이상규, 『글쓰기의 실제와 해설(1100문제로 풀어 보는)』, 정림사.
김대행 외, 『방송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 출판부.
김문태, 『국문학연구와 국어교과 교육』, 보고사.
김문태, 『신화교육과 국어교과 교육의 현장』, 보고사.
김봉모, 『국어 정서법 강의』, 세종출판사.
김승종·이동재·이희중, 『문학 감상과 글쓰기』, 역락.
루츠폰베르더 외, 『즐거운 글쓰기(교양인이 되기 위한)』, 들녘(도).
리의도, 『이야기 한글 맞춤법』, 석필.
박인기 외·교육인적자원부 편, 『초등교사 교육을 위한 국어교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사이버외국어대학교 교재편찬위원회, 『미디어 글읽기와 글쓰기』, 한국외국어대 출판부.
서인석·박종갑, 『인문 계열 직업세계와 맞춤형 글쓰기』, 영남대 출판부.
서종학 외, 『예체능 계열 직업세계와 맞춤형 글쓰기』, 영남대 출판부.
손영애, 『국어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신경철, 『국어와 작문』, 태학사.
신헌재 외,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박이정.
원영섭, 『바른 띄어쓰기 맞춤법: 초·중·고 교과서 159권에 따른』, 세창미디어.
원진숙 역, 『생태학적 문식성 평가』, 한국문화사.
윤치부, 『국어교육 논저목록, 1-2』, 박이정.
이문규, 『국어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이재승, 『(아이들과 함께하는) 독서와 글쓰기 교육』, 박이정.
정현선,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조순 외, 『한자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월간조선사.
천경록 외,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최동주·박승희·박종갑, 『이공 계열 직업세계와 맞춤형 글쓰기』, 영남대 출판부.
최미숙·윤일수·박종갑, 『사회 계열 직업세계와 맞춤형 글쓰기』, 영남대 출판부.
최창렬·유재복·최은정, 『국어과 교수법』, 역락.
한양대 국어교육위원회, 『말이 힘이다 삶이 문화다』, 한양대 출판부.
한양대 국어교육위원회, 『창조적 사고와 글쓰기』, 한양대 출판부.
한용운·정상훈, 『한글 맞춤법의 이해와 실제』, 한국문화사.
황정현 외, 『국어교육과 교육연극의 방법과 실제 1』, 박이정.


<학위 논문>

강경희, <글쓰기 전 활동이 글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보선, <국어지식 교육에서의 북한어 이해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선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국어 교과교육 실태 조사>, 공주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성규, <관계확장을 위한 글쓰기수업 구성에 관한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순자,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초등학교 쓰기 교육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영수,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법 연구>, 위덕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인옥, <상호 점검 전략 훈련이 아동의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정복, <국어과 게임식 협동학습 적용 연구>, 부산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정희,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반응중심 동화 지도 방안>, 전주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주선, <대중가요 가사의 텍스트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고도연, <학생의 정교화 질문 생성이 글 내용의 재인 및 이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공효숙, <자기질문전략 학습이 초등학생의 독해력과 학업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곽근혁,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국어수업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곽미숙, <중심 내용 및 내용 조직 파악 전략을 통한 효율적인 독해력 지도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곽철호, <말하기 학습 부진아의 표현능력 신장>,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금자, <신문을 활용한 글쓰기 학습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미라, <‘국어 지식’ 영역의 중학교 교과서 실현 양상>,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연정, <통신 언어가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지도방안>,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은경, <쓰기를 통한 국어 오용 표현의 개선 지도 방안>,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은정, <시적 표현 지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응숙, <다산 정약용의 독서론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정인, <신소설의 표기법 연구>,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진홍, <상위인지를 활용한 쓰기 교육>,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금순미, <중학교 국어 지식 교육의 변천과 개선 방안>, 세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갑이, <이야기 구성력 신장을 위한 이야기 읽기·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적용 연구>, 한국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경수, <대안학교에서 한자·한문교육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경옥,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준비 학습’의 적절성 분석>,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경주, <읽기 교수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김귀선, <고등학교 상용한자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규리, <중학생의 한글 맞춤법 인지도 분석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근호, <비평 논쟁 글쓰기의 방법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기동,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의 체재와 내용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덕수, <어휘지도 요소선정과 발음지도 방안 연구>,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동석, <한·일 초등 국어 교과서 대조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동환, <사이버 읽기 학습 교재의 교수발화 분석>,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무광, <초등학교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미라, <국어과 읽기 영역의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미령, <간판어에 나타난 언어 사용 실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미영, <논술문 평가의 신뢰도 향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미이,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3학년 국어교과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미향, <문체론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과 실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민우, <효과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인터넷 수능방송의 활용 방안>,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병희, <읽기 요인에 근거한 읽기 지도 내용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선미, ,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선행, <인터넷을 이용한 과정 중심의 작문 교육 방법>,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성동, <문식성의 개념 정립과 확장 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성미, <제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성민, <중학교 『생활 국어』 담화 단원의 화용론적 교수-학습 방법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성현, <학교문법에서의 한자어 접사 설정에 관한 연구>, 목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세현, <담화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방안의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소영, <독해점검전략의 활용이 비판적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수연, <방송 언어 표현의 분석과 말하기 교육에서의 적용>,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수진, <역할놀이를 활용한 듣기 수업 모형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수현,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체제의 비교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순미, <인성교육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애희,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성차별적 내용 분석>, 부산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양순, <국어과 ICT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의식 조사 분석>, 강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연주,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의 한시 단원과 한시 교육의 개선방안>,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연희, ,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영주, <7학년 듣기·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옥례, <통합적 독서활동을 통한 창의성 신장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옥향, <통신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건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용진, <전략 중심 읽기 수업 방법 연구>,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운옥, <의미지도 그리기와 글쓰기의 연계를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유경, <과정 중심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유미, <읽기 부진의 양상과 지도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윤범, <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적용이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윤옥, <국어과 과정 중심 쓰기 전략 학습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윤희, <또래주도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덕, <독서지도 모형의 체계화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미, <영상매체를 활용한 청소년 독서 활동 촉진 방안 연구>,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미, <지역 방언을 활용한 국어지식 교육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숙, , 천안대 정보기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수록에 대한 고찰>,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주, <『허생전』 교육의 문제점과 교수-학습 개선 방안>,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진, <초등학생의 통신 언어 사용 실태 및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자영, <대화주의 작문 지도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저옥,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 어휘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경, <중학생을 위한 맞춤법 교수-학습 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수, <설명하는 말하기의 단계별 지도 프로그램 연구>, 부산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숙, <국어교육에서 한시 지도를 위한 고찰>,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애, <동화 읽기 교수·학습에서 정의적 영역의 효과적인 발문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오, <국어과 웹 기반 한글 맞춤법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대구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종광, <중학교 토론 교육에 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종섭, <국어교과 학습지도 지원시스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주희, <국어 색채어의 분석 및 지도 방법>,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지연, <준비하여 말하기와 즉시 말하기에 관한 비교 실험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지영, <남북한 국어 교과서 비교 연구>, 대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지우, <방송 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와 개선 방안>,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지형, <‘비판적 읽기’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진영,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단원구성체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진희, <워드프로세서와 웹 메일을 이용한 쓰기 훈련이 쓰기 학습장애 아동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충열, <중학교 기초한자의 지도방안 연구와 활용>,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태순, <초등학생의 표준발음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태식, <통신 언어의 변칙사용에 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태형, <수준별 발문과 말하기 지도를 통한 언어 사용 기능 향상 방안 연구>, 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평원, <포먼트(formant) 및 <표준 발음법>을 통한 국어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향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수준별 교수-학습 실천 연구>,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현정, <통신 언어에 대한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현희,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형만, <과정 중심 글쓰기 수업 유형의 적용을 통한 작문 능력 향상 방안 연구>, 동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형수, <중학교 국어과 매체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형진, <국어과 읽기 평가에서의 피드백 효과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혜연, <중학교 한자 부수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새로운 대안의 실제>,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호길,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한자 어휘에 관한 연구>, 대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효숙, <중학교 한문교육 개선방향>,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효진,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희영, <전자말을 이용한 감상문 쓰기의 현장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나승희, <중·고등학교 국어지식교육 내용의 연계성 및 정도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나영아, <제7차 고등학교 한문과 한자어, 한문 영역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남궁미선, <국어과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남명심, <방송매체를 활용한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남진숙, <논쟁 전략을 활용한 논술 쓰기 지도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노원기, <중학교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노채현, <전문가 활동을 통한 관용 표현 사용 능력 신장 방안>,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류권배, <어휘 의미 지도 방안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류상민, <요약하기 전략이 논설문 이해 과정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류준구, ,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류현주, <문학작품의 독서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명란, <독서요법이 고등학생의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선희, <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독서지도 방안 연구>,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종두, <고등학생의 통신 언어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민병미, <언어 표현력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연구>,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민순이, <‘읽기 전’ 활동의 적절성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광원, <초등 국어 교과서의 기능 수행성에 대한 조사 연구>, 청주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난아, <중학교 생활국어 쓰기 단원 지도 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미라, <문장 성분 분석을 통한 문장 구성 지도 방안>,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미숙, <중학교 국어 음운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미영, <화법 영역의 교과서 분석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민기, <국어과 수행평가에서의 채점자 간 신뢰도 분석>,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민진, <피동·사동 표현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상천, <한국어 호칭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남,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 지도 방법 연구>,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영, <중학교 국어과 듣기 지도 방법의 개선 방안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희, <중등학교 한문교과서의 훈음 제시 방법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송규, <상대어를 이용한 어휘력 확장 방안 연구>, 건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수연, <상황 맥락 중심 작문 지도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연식, <동료협의활동을 통한 쓰기의 회귀적 지도 방안>,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연옥, <웹을 활용한 국어 교수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영숙, <한문교육의 실상과 새로운 교과서 모형의 모색>,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용범, <포트폴리오 평가가 말하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유경, <쓰기를 이용한 국어지식 교육 방안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은진,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 연구>,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인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글쓰기 방법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정준, <학교단위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통한 독서능력 신장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정희, <국어과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강릉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종희, <독해·내용 정리 전략이 초등학교 학습장애 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와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주헌, ,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지영,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외래어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진숙,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지도방안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채월, <정신집중력 훈련이 초등학교 4학년 집단의 독서력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행숙,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텔레비전 매체 활용 방안>, 진주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방연숙, <초등학생이 쓴 논설문의 오류 양상 분석>,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방정애, <언론매체에서의 외래어 사용 실태 고찰>,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선민, <초등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원철, <중등학교 한문교과서의 속담 수용양상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정화, <제7차 한문교과서 평가문항의 유형 분석>,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진한, <국어 어휘력 신장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규리,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문학비평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선혜,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교육용 어휘 선정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승경, <협동학습이 국어지식 영역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진현, <독서 실태 분석을 통한 독서 지도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변성미, <읽기 전 활동 전략에 의한 독해 능력 향상 방안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부상욱, <효율적인 논술지도법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미자, <한·불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수현, <쓰기 평가의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은정, <국어 학습자의 인지적 사고력에 초점을 둔 교수 담화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은주, <국어과 영역 통합적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정아, <영역 통합적 쓰기 지도 방안>,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진희, <중학생의 독서 지도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현석, <학생 소집단 대화의 구조와 전략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석태호, <메타인지(meta-cognitive) 과정의 적용과 생활문 쓰기 능력 신장 연구>, 세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설현주,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토론 내용과 학습자 반응 분석>, 한국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경순, <국어교과의 통합적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명숙, <제7차 중학교 『생활 국어』 분석>,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상현, <단계적 글쓰기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교 글쓰기 지도 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은미, <고쳐쓰기 활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작문교육 연구>,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화정, <국어 교과서의 잘못된 표기와 표현 실태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승혜, <고등학교 『독서』 교과서 연구>,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지현, <광고문에 나타난 문법 요소 분석과 그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현목, <과정중심 읽기와 쓰기 통합 교육의 효과 분석>,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서영, <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영실, <지명을 활용한 한문 수업안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정은, <중학생 발음 오류 분석>,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정호, <논쟁형 협동 학습 전략을 적용한 논술 교육의 방법과 그 효과>,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현아, <청소년 통신 언어의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경철, <다중텍스트 읽기를 활용한 ‘주장하는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기현, <세대별 통신 언어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적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나라, <읽기 교육 과정 내용 체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동우, <독서 교육에 있어서 만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명래,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양상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명선, <국어 사고도구어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신연정, <광고 언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영희, <중학생의 효율적인 독서 교육에 대한 실험적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윤진,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재복, <초등학생의 독서 기호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재충, <동요 쓰기지도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국어 받아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종건, <미디어교육의 교과 설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종곤, <영상텍스트를 통한 비판적 사고 교육 연구>, 고려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신현숙, <‘남북한의 언어’ 단원의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민희,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이 초기 문식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선보,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서 내의 환경관련 용어 분석>,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영희, , 여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현태, <상대 높임법 교육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병국,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상희,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선희, <텍스트 구조 분석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독해력과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순영, <웹을 활용한 초등 국어과 문제 해결 중심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전북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준일, <고등학생 휴대전화 문자언어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경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국어 교과서의 ‘국어지식’ 영역의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승모, <개화기 글쓰기와 독자연구>, 인천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정숙, <협동학습을 활용한 작문지도 방법 연구>, 중부대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지연, <통신 언어자료를 이용한 맞춤법 지도방안>,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엄윤정, <중학교 국어 지식 영역의 교과서 단원 구성 분석>,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엄은영, <인터넷을 활용한 생활국어의 쓰기 지도 방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엄정선, <국어 태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연규영, <웹 자료 활용 학습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국어, 수학 기초학습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명심, <초등학교의 발음 지도 내용 요소 선정을 위한 실태 조사 연구>,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삼록,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한자어 비교 연구>, 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위숙, <제7차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정석, <이야기 극화의 적용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주봉, ,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태선, <독서 SCHOOL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독서력 향상 방안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현아, <국어 순화 태도 형성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현진, <중학생을 위한 토론 교수-학습 방안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현희, <초등 읽기 지도에서의 평가 방법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용진숙, <쓰기 영역의 수행 평가 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우문영, <독서 후 표현교육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우희정, <국어교육에서의 매체교육 가능성에 대한 연구>,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원미경, <쓰기 과정에서 아이디어 생성하기 지도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원윤숙,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 보이는 사서경문의 내용과 효율적 지도방안>,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원향숙, <독서 토의 학습을 통한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 방안>,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갑숙,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한자 사용 실태 분석>,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경미, ,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기창,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 교육 지도>, 서울시립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동엽, <논쟁의 불일치 조정 양상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유명주, <신세대의 통신 언어 사용실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봉현, <신문활용학습을 통한 유형별 쓰기 지도 방안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선자, <중학생의 독서능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선화, <문법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보어 개념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연범, <중학생 인터넷독서 실태 조사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연희,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재구, <독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 확립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재영, <고등학교 읽기 평가 문항 분석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지연, ,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지연,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찬근, <국어 읽기 지도방안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현옥, <생태학적 관점의 읽기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혜진, <유의관계 접속어군의 의미 변별 연구>,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혜진, <한·일 양국어의 신체어휘 관용구의 비교 고찰>,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미옥,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숙현, <제7차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 나타난 한시 평가문제 분석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은섭, <총체적 언어교육 방법이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인구, <교육 연극의 학습 활동이 총체적 언어 기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정림, <초등학교 어휘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방법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정수, <상호교섭적 관점에서 본 말하기·듣기 평가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희수, <<바른말 고운말 교실> 웹 기반 학습시스템 개발>, 청주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은주연,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능력 신장 방안>,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경민, <집필 전 단계의 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경은, <과정 중심 읽기를 통한 소설 교수-학습 방안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광순, <초등 국어교육에서의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광호, <<이우학교>의 국어과 교육 사례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귀선, <설화를 통한 말하기 지도 방안>, 아주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규리, <실제적 텍스트를 활용한 협동적 읽기 학습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난희,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분포 연구>,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덕형, <한문교육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돈석, <제7차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 검정에 따른 문제 및 개선 방안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돈우, <제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하)』의 제1단원 학습 단계 분석>,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동헌, <고등학교 국어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묘영,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광고언어의 효용성 연구>,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문희, <국어교육과정의 문화교육 반영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미숙, <속담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병철, <‘바꾸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상복, <창의적 쓰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상훈, <국어지식 수업 방법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선옥, <채팅언어를 통한 한·일 신조어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성자, <영상미디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성희, <대학 교양국어 교육내용의 유형분석>,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세용, <모둠일기 쓰기를 통한 쓰기 표현력 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소녕, <간판 상호의 언어적 실태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송월, <국어 맞춤법의 실태와 지도 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수성, <홍대용 글쓰기의 표현 교육적 효용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수진, <쓰기 수업의 교수 대화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이숙영, <웹을 통한 토론 지도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승원, <단계별 전략 중심의 읽기 지도 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양경, <창의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발문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연화,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분석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영수, <한자 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부수 및 성부 활용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영진, <학습자의 ‘자기점검’ 능력 신장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영희, <어휘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 지도 방안>,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용숙, <제천시 간판어 연구>, 세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윤선, <말하기 영역의 제7차 교육 과정 및 교과서 단원 분석>,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미, <방송언어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미, <초등학생의 대우법 사용 지도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희, <문학 독서클럽의 토의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의란, <언어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연구>, 서울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인자, <독해·내용정리전략이 학습장애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재형, <국어과에서의 미디어 문식성 교육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만,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나타난 고사성어 교육에 관한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숙, <쓰기 교수·학습에 드러난 쓰기 지식의 질적 변환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이정우,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 대화의 교사시작 대화이동 연구>,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혜, <중학교 국어지식 교육에서 연역적 교수법과 귀납적 교수법의 효과에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화, <전자우편에 나타나는 해요체와 합쇼체의 사용양상 비교분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화, <청소년의 통신 언어 사용 실태와 지도 방안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희, <한자교육과 어휘력의 상관성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주희, <7차 국어 교과서 지도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지민, <초등 국어 교육에서의 이해와 기능의 관계>,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지연, <즐겨쓰기를 통한 작문 지도 방안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지원, <제7차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의 산문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진경, <화법의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진기, <통신 언어의 특징과 국어 교육 활용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진선,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행평가 문항 개발>, 전북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창훈, <협동학습을 통한 말하기 부진아의 능력 향상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철영, <열린교육을 통한 독서지도의 실제와 효과 >, 목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현숙, <어휘 놀이가 아동의 언어 사용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현숙, <통신 언어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과 대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현주, <설 교육방안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현주, <제7차 국어과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관련성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현진, <국어과 수업 대화 분석을 통한 교수화법 양상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형근, <논술교육을 위한 쓰기 영역의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형모, <질문능력 신장을 위한 비판적 읽기 연구>,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혜선, <중학교 『생활국어』 국어지식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혜정, <다양한 독서 체험 활동을 통한 독서의 습관화 형성 방안>,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호영, <일상언어에 통신 언어가 미친 영향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효복, <웹 기반 학습을 활용한 국어 문법 학습이 중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희숙, <중학교 쓰기 영역의 수행평가 실태와 개선 방안>,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세미,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수희, <한국어의 음절구조에 의한 철자와 발음 교육>,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숙경, <문맥 단서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 연구>, 제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애란,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매체언어 교육방법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영복, <협동학습을 통한 전남 농어촌 지역의 소인수학급 국어교육 방안>,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영주, <중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의 국어지식 영역에 관한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완빈, <읽기 교육에서의 비디오 게임 활용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창식, <쓰기 단계적 지도 강화를 통한 논술력 신장 방안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화주, <고등학교 문학교과서에 있는 어휘풀이의 적합성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희, <듣기 지도를 위한 메모하기 전략 연구>,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난희, <『독서』교과서에 나타난 배경지식 활성화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득태, <수행평가를 활용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미정, <관용어 지도방안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병인, <함안군 군북면 지역의 언어환경 분석>,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선윤, <중등 ‘국어지식’ 영역의 단원 배열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수진, <오용 사례 분석을 통한 높임법 교수 방안 모색>,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순심,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국어 교과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예원, <중학생의 말하기 교육에 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유미,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듣기·쓰기 영역의 평가에 관한 연구>, 수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현옥, <제7차 중1 한문 교과서 체제 및 학습 내용의 문제와 개선 방향>,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병천, <국어과 학습 목표 설정에 대한 연구>,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성희, <문학작품명의 어휘론적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윤경, <맥락 중심 읽기·쓰기 통합 교재 구성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윤희, <중학생들의 높임법 사용의 실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은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수록에 대한 고찰>,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인숙, <자기 조정 학습을 통한 스피치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지혜, <드라마 매체에 나타난 대화의 국어 교육적 분석>,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경연, <쓰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광숙, <한·미·호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 읽기 영역 비교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동식,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외래어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미숙, <‘-겠-’의 의미 교육>,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선희, <말놀이를 활용한 아이디어 생성 활동 지도 방안>,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영,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분석>,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영섭, <고등학생의 맞춤법 오류 분석과 교정 지도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영식, <높임법 지도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영신, <광고 텍스트를 이용한 국어능력 신장방안 연구>,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원락,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습관 형성 방안 연구>, 위덕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은숙, <쓰기 전 단계의 전략 활용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은희, <중등학교 음운 교육에 관한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자영, <매체언어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지욱, <비교과 활동으로서의 독서 지도 실태 조사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창웅, <통신 언어의 전이 양상과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혁원, <인성교육을 위한 말하기·듣기 교육 방법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호선, <국어 교과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미경, <한글 맞춤법 교육과 사용 실태 분석 및 지도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수경, <동화 감상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방안 연구>, 제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영수, <국어과 말하기 수행 평가의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인영, ,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재관, <『고등학교 문법』 사동 지도 내용 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재성, <연결어미 지도에 관한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정현,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의 비판적 검토>,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정희, <문학 교육을 위한 광고 언어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추연, <사회방언의 변이와 변화>,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현주, <신문을 활용한 쓰기 지도 효과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혜현, <협동학습을 통한 논설문 쓰기 학습에 관한 방법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호진, <교환동사 어휘의 인지의미론적 분석과 교육적 적용>,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주인우,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언어 양상에 대한 고찰>,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주재우, <전을 중심으로 한 전기 쓰기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주재희,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 기반 국어교수-학습 방법 연구>,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지숙, ,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지해숙,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방안 연구>, 상지대 산업환경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차득림, <초등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WBI 학습에 관한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차석란, <한문교과의 가치관 형성 수업방안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차진선, <유치원 언어생활과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 연계성 검토>,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채영구, <효율적인 외래어 사용 방안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채은영, <초등학교 교사의 국어 수업 대화 비교·분석 연구>,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채인숙, <초등학생의 말하기 불안 실태와 지도 방안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천정은, <자서전 쓰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길학, <언어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평가 방안 연구>, 강릉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명숙, <도시와 농촌 중학생의 어휘능력에 대한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선영, <중학생의 어휘력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성만, <사잇소리 현상의 학교 문법적 접근과 지도 방법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재진, <교육기기를 활용한 듣기·말하기 교육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정미, <초등학교 국어과 발음지도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정은, <쓰기 부진의 유형 및 지도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종선,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지은,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과 평가>,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진경, <접속관계의 언어적 특성과 국어교육에의 적용 방안 모색>,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진아, <국어교육의 구성주의적 실천을 위한 행위당사자 연구>,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홍원, <역할수행으로서의 말하기교육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희롱, <국어과 영역 통합 중심의 글짓기 지도 방법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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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춘,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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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선영,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지식 교육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선혜, <일기쓰기를 활용한 주제표현 방법 지도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성수, ,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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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세경, <초등학교 국어과 관용어 지도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송이, <사잇소리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수진, <한글 맞춤법 지도방안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재숙, <사고 구술(Think Aloud)을 통한 대학 수학 능력 시험 언어 영역 문제풀이 과정 분석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정선, <통일에 대비한 국어과 내용 선정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차환, <설명적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예측 안내 전략 활용의 효과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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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현정, <매체 교육과 실현 방안>,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허창도, <도시와 도서·벽지 아동의 독서 실태 비교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허호정, <15세기 국어 표기의 지도 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석주, <제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읽기 단원 ‘학습활동’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선영, <제7차 교육과정 문법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인선, <인터넷을 활용한 독서 촉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종선, <과정 중심의 쓰기 수업 대화 분석>,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혜경, <중학생의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분석과 그 지도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갑순,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단어’와 ‘문장’ 단원에 대한 분석>,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경원, <독서력 향상을 위한 속독 교육>,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광석, <고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선희, <부모 독서 프로그램이 가정 독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조연, <한·일 외래어 비교 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혜숙, <문맥을 이용한 어휘 지도 방안>,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혜옥, <이야기 구조를 이용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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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열,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중등학교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향 -고등학교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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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선, “채팅의 ‘의미 함정’ 현상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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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준, “탈구조주의와 국어교육”, 배달말교육(모국어교육) 25, 배달말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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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정석, “한민족 정체성의 상징인 한글”, 나라사랑 107, 외솔회.
엄훈, “교실 수업 공개와 참관을 통한 두 국어 교사의 변화와 성장의 체험”,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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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용, “문학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위한 기반 검토”, 선청어문 32,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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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엽, “반대신문형 논쟁의 상호작용 관습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114, 한국어교육학회.
유성호·박영민·유충열, “학습활동 진술의 인식과 이해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어문교육 13, 한국교원대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윤금선, “19세기 초 재미 한인의 국어교육 -<신한민보>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13,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윤금선, “근현대 국어교육 연구 전개양상 2: 신문과 단행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윤천탁, “학교 문법의 상대 높임법 기술 내용 재고”, 청람어문교육(구 청람어문학) 29, 청람어문교육학회(구 청람어문학회).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에 있어서 평가 방법에 대한 체계적 및 실제적 연구”, 한국어학 22, 한국어학회.
이관규, “국어사 교수 학습 내용의 체계성과 위계성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이관규, “문법 영역의 위상과 문법론의 내용 체계”,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이관규, “학교 문법에 있어서 음운 자질의 설정에 대한 연구”, 우리말연구 14, 우리말학회.
이동석, “효과적인 표준 발음 교육”, 말소리 51, 대한음성학회.
이병운, “표준어 억양 교육 연구”, 우리말연구 14, 우리말학회.
이삼형·유영희·권순각, “언어적 창의력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이삼형·이필영·임유종, “어말어미의 습득 과정에 관한 연구 -36개월 이전의 영·유아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이상구, “구성주의적 읽기 교육의 논의 양상과 과제”, 배달말 34, 배달말학회.
이상규 외, “아동의 단어 습득 과정에서 관찰되는 창조적인 단어 구성”,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
이상규·이준희, “아동의 단어 습득 과정에서 관찰되는 창조적인 단어 구성”,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상철, “하이퍼미디어 시대의 언어 문화 교육 연구: 인터넷 신문의 이해 교육에 관하여: 현장 연구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이성영, “국어과 교사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초등 국어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운용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이성영, “텍스트 조직 능력의 유형에 대한 연구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윤하,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하여 (1) -문장 개념 정립에 대하여-”, 국어교육 113,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윤하,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하여 (2) -조사와 어말 어미의 통일적인 기술과 설명에 대하여-”,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정숙, “교사의 중재에 따른 쓰기 지식의 변환”, 청람어문교육(구 청람어문학) 29, 청람어문교육학회(구 청람어문학회).
이정애, “국어 교육에서의 경험적 담화의 활용 양상과 그 문화적 함의”,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지영,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 연구: 근현대 한국어 교재의 사적 고찰”,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이지영·최주희, “국어과 교사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초등 국어 교사 양성 교육의 실태 및 요구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이채연, “국어과 교사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교육과정 편성 현황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제언”,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이춘근, “문장 변형 지도 연구”, 우리말연구 14, 우리말학회.
이춘근·김명순, “읽기, 쓰기 능력 발달을 위한 문장 교육 교재 개발 연구 -문형 지도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이충우, “국어 문법 교육의 개선 방안”,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이충우, “국어과 교사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중등학교 국어 교사 연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이해영,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한국어능력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임유종 외, “어미 활용 오류를 통해 본 유아의 언어 습득”,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
임유종·이필영, “어미 활용 오류를 통해 본 유아의 언어 습득”,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임천택, “교육대학에서 국어과 ICT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 청람어문교육(구 청람어문학) 28, 청람어문교육학회(구 청람어문학회).
임천택, “초등 교원 양성을 위한 국어과 교재의 내용 분석”, 한국어문교육 13, 한국교원대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임칠성, “국어과 교사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사대 국어교육과 교육과정”,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장경희·김명희·김순자, “유아의 텍스트 결속 형식 습득 과정”,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장윤희, “7차 국어과 교과서의 국어사 지식 내용 구성 연구”, 어문연구 32-3, 한국어문연구회.
전은주, “토론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조건변인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정길남, “북한 성서의 국어학적 고찰”, 한국초등교육 15-1 통권 49, 서울교육대학교.
정달영, “한문교육과 국어교육의 관계 확립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114,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정동환·정영주, “유아어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 -연극놀이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15, 한말연구학회.
정상섭, “말하기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청람어문교육(구 청람어문학) 28, 청람어문교육학회(구 청람어문학회).
정정호, “언어, 담론, 그리고 교육 -전지구화 복합문화시대의 ‘비판적’ 언어교육을 위한 예비적 논의”,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정현선, “하이퍼미디어 시대의 언어문화 교육 연구: 인터넷 유머 이해의 국어교육적 수용에 관한 연구: 중학교 국어 재량활동에 실시한 현장 연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조희정, “1910년대 국어(조선어) 교육의 식민지적 근대성 -『少年』, 『靑春』, 『學之光』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조희정, “근현대 국어교육연구 전개양상 1: 학회지 수록 논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조희정,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 연구: 근현대 국어교육연구 전개양상(1) -학회지 수록 논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주세형, “학교 문법 다시 쓰기 -언어 단위 문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진대연, “한국어 쓰기 능력 평가에 대한 연구 -텍스트 생산 능력 평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채새미, “하이퍼미디어 시대의 언어문화 교육 연구: 디지털 서사 이해 교육 연구 -현장연구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천경록, “사고 구술 활동이 초등학생의 독해에 미치는 효과”, 국어교육학연구 19, 국어교육학회.
최관진, “충청남도 중학교 한문교육의 실태 분석”, 청람어문교육(구 청람어문학) 28, 청람어문교육학회(구 청람어문학회).
최미숙,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가 수준 국어과 교육성취도 평가의 실제와 발전 방안 -평가 문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최인자, “‘모티프’ 중심의 서사적 사고력 교육 -서사표현교육의 주제론적 접근-”,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최재목, “인문학, 편집술, 사적 글쓰기 혹은 연기적 글쓰기”, 인문연구 45·46, 영남대 인문과학연구소.
최지현, “사이버언어공동체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8, 국어교육학회.
한명숙, “이야기 읽기 과정에 작용하는 능력 변인 탐구 -학습 독자의 상상력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32-2, 한국어문연구회.
한성일, “하이퍼미디어 시대의 언어문화 교육 연구: 인터넷 대화방 표현 교육 연구”,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한예원,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한자, 한문 인증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20, 국어교육학회.
허재영, “과도기(1945~1955)의 국어과 교과서”, 교육한글 16·17, 한글학회.
허재영,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 연구: 근대계몽기 이후 문맹퇴치 및 계몽 운동의 흐름”,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허현숙, “KDLS를 이용한 학령전기 아동의 문법발달 특성연구”, 모아 통권 8,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황리리·박현숙,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가 초등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및 듣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언어청각장애연구 9-2,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황미향, “어휘의 텍스트 형성 기능과 어휘 지도의 방향”, 언어과학연구 31, 언어과학회.


<기타>

김두루한, “외솔의 ‘나라 건지는 교육’을 되새긴다”, 나라사랑 107, 외솔회.
김민수, “훈민정음 창제와 최항”, 새국어생활 14-3, 국립국어원.
박태호, “초등학교 쓰기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새국어생활 14-3, 국립국어원.
심영택, “초등학교 말하기·듣기 교육”, 새국어생활 14-3, 국립국어원.
유수열, “중등학교 문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 새국어생활 14-3, 국립국어원.
이관규, “중등학교 문법 교육의 현황과 문제”, 새국어생활 14-3, 국립국어원.
이성영, “초등 읽기 교육의 균형 잡기”, 새국어생활 14-3, 국립국어원.
조오현, “한자보다 외국어를 배우게 하자”, 나라사랑 107, 외솔회.
최용기, “민족어의 정체성의 상징인 한글”, 나라사랑 107, 외솔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