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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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정책·사회언어학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여론과 쟁점
남북의 규범어와
≪겨레말큰사전≫
국립국어원 동향
  Ⅲ. 국어학 관계 문헌

1. 분야별 논저 목록                         

 국어 정책
<단행본>

고제윤, 『새한글』, 새한글 
고창운, 『한글 맞춤법 해설과 이해』, 경진문화사 
관정이종환교육재단 편, 『남북 통일말사전』, 두산동아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21세기 세종계획 성과물 관리·보급 및 정제·보완 지원』, (연구 책임자: 성원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국어 기초자료 구축』, (연구 책임자: 김흥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국어 특수자료 구축』, (연구 책임자: 서상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문자 코드 표준화 연구』, (연구 책임자: 정우봉),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전문 용어의 정비』, (연구 책임자: 최기선),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전자사전 개발』, (연구 책임자: 홍재성),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한민족 언어 정보화』, (연구 책임자: 이태영),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현대국어 기초 말뭉치 활용 시스템 개발 사용자 설명서』, (연구 책임자: 김흥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006년도 국어능력검정시험 결과 보고서』, (연구 책임자: 한국언어문화연구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강원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김봉국),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경기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최명옥),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경남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김정대),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경북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김무식),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공공기관 누리집의 언어 사용 실태』, (연구 책임자: 조태린),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국어능력 조사방법 연구 1』, (연구 책임자: 김성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 교육 최종 보고서』,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디지털 한글박물관 구축 사업』, (연구 책임자: 박창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말하기능력 측정도구 개발 1』, (연구 책임자: 장경희),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바른소리(일본어판)』, (연구 책임자: 최혜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방송 언어 경어법 개선을 위한 연구(SBS 공동)』, (연구 책임자: 정희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방송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법과 교재 개발』, (연구 책임자: 정희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방송 언어 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 책임자: 한글문화연대),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새터민 언어실태 조사 연구』, (연구 책임자: 문금현),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신나는 점자놀이/점자놀이 학습 자료』, (연구 책임자: 박중휘),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신문 언어 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 책임자: 한국어문교열기자협회),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언어 경관 조성 장기 계획 연구』, (연구 책임자: 김란기),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언어와 문화 교류를 위한 한국어 교육 네트워크』, (연구 책임자: 이준석),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언어정책 토론회 자료집[2006]』, (연구 책임자: 조태린),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연령별·계층별 언어 사용 실태 조사 연구 1』, (연구 책임자: 김덕호),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외국인 근로자 대상 한국어 교육 최종 보고서』,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외래어 및 외국어 인지도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양명희),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우리말 다듬기 자료집[2006]』, (연구 책임자: 박용찬),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李衡祥의 『字學提綱』譯註』, (연구 책임자: 김언종),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전남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이기갑),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전문 용어 정리 방법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 책임자: 조동성),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전문 용어 지원 시스템 구축』, (연구 책임자: 성원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전북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소강춘),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점사랑』, (연구 책임자: 시각장애인연합회),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정부·언론 표준어 사정 심의회 논의 자료(2003~ 2006)』, (연구 책임자: 정희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제6회 KBS 한국어능력시험 결과 분석 연구』, (연구 책임자: KBS한국어팀),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제주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강영봉),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차별적, 비객관적 언어 표현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 책임자: 조태린),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충남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한영목),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충북 지역어 조사 보고서』, (연구 책임자: 박경래),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특수 부호 예제와 점역 원칙 연구』, (연구 책임자: 한국시각장애재활교육학회),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판각 복원 “용비어천가” 1권(1~5장)』, (연구 책임자: 김옥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국어 전문가 국외 파견 결과 보고서(2003~2006)』, (연구 책임자: 김원희),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제1회) 문항출제 및 선제 최종 보고서(내부용 보고서)』, (연구 책임자: 김유정),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제1회) 실시 최종 보고서(내부용 보고서)』, (연구 책임자: 김유정),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글 3종 약자』, (연구 책임자: 한국점자연구회),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글 이미지화 및 산업화 전략』, (연구 책임자: 신승일),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류 상품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드라마로 배우는 생생 한국어(영어판)』, (연구 책임자: 서강대학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류 상품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드라마로 배우는 생생 한국어(일본어판)』, (연구 책임자: 서강대학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류 상품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드라마로 배우는 생생 한국어(중국어판)』, (연구 책임자: 서강대학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지역어조사추진위원회, 『지역어 조사 질문지』, 태학사 
국립국어원 지역어조사추진위원회, 『지역어 조사 질문지, 1』, 태학사 
국립국어원 지역어조사추진위원회, 『지역어 조사 질문지, 2』, 태학사 
국립국어원 지역어조사추진위원회, 『지역어 조사 질문지, 3』, 태학사 
국립국어원 지역어조사추진위원회, 『지역어 조사 질문지, 4』, 태학사 
국립국어원 지역어조사추진위원회, 『지역어 조사 질문지, 5』, 태학사 
국립국어원 편, 『말하기 능력 측정도구 개발, 1』, 국립국어원 
국어단체연합 국어상담소(김슬옹 외), 『나만 모르는 우리말: 365일 헷갈리는 365가지』, 모멘토 
권재일, 『남북 언어의 문법 표준화』,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경원·김철호, 『국어 실력이 밥먹여준다: 글이 좋아지고 생각이 깊어지는 한국어 연습장, 1: 낱말편』, 유토피아 
김광희, 『어문 규범과 언어생활』, 학문사 
김규철 외, 『어문학 연구의 넓이와 깊이』, 역락 
김수업, 『말꽃 타령: 김수업의 우리말 사랑 이야기』, 지식산업사 
김유동, 『편집자도 헷갈리는 우리말』, 삶과꿈 
김일성종합대학 교수진 외, 『우리말글쓰기 연관어대사전, 상: 자음 편』, 황토출판사 
김일성종합대학 교수진 외, 『우리말글쓰기 연관어대사전, 하: 모음 편』, 황토출판사 
김재창, 『(찾기쉬운) 바른말』, 대구출판사 
김정우, 『(대학생이 꼭 알아야 할)국어 어문규범 365가지』, 경남대학교 출판부 
김진호, 『재미있는 한국어 이야기』, 박이정 
김한배, 『우리말을 좀먹는 우리말 속의 일본말: 일본어 오·남용사전』, 동언미디어 
김희숙·황경수·박종호, 『우리말글 조금만 알면 쉽다』, 청운 
동아대학교 출판부 편, 『한글맞춤법: 글쓰기 부록』, 동아대학교 출판부 
문화관광부, 『(개정)한국점자규정』, 문화관광부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박용찬, 『우리말 다듬기 자료집, 2006』, 국립국어원 
시정곤, 『응용국어학의 탐구』, 月印 
이종운 편, 『국어의 맞춤법 표기』, 세창미디어 
이희자·이재성,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한국어』, 커뮤니케이션북스 
중앙일보 어문연구소 우리말바루기팀, 『로서와 로써가 헷갈리니?』, 커뮤니케이션북스 
중앙일보 어문연구소 우리말바루기팀, 『한국어가 있다, 4』, 커뮤니케이션북스 
최남희·최중호·이근영·송창선·박동근·허원욱·허재영·권재일·윤혜영·이석규·이수련·정동환·방운규·김준희·김용경·이만식·최용기·서은아, 『우리말 연구의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최재희, 『한국어 교육 문법론』, 태학사 
태영M&B 편, 『한글 바르게 알고 쓰자, 1』, 태영M&B 
태영M&B 편, 『한글 바르게 알고 쓰자, 2』, 태영M&B 
KBS 한국어연구회, 『바른말 고운말, 2』, 한국방송출판 

<학위 논문>

고정현, <한일 웹 게시판언어 비교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성희, <세계의 자국어 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국, 영국, 미국,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연화,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국어교육 연계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은미, <정부 ODA사업을 통한 한국어 국외보급의 효과적인 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지연, <신문에서의 띄어쓰기 실태 분석 고찰>, 충남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지윤, <한국어의 러시아어 표기에 관한 연구: 지명을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석사) 
김철순, <한글 맞춤법․표준어의 사용 방안 연구: 서울 지역 20대들의 언어 사용 실태를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충근, <북한 소학교 4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현숙, <표준 발음법의 비판적 검토>, 충북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상미, <통일을 대비한 남․북한 말하기․듣기 교육 비교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은배, <남․북한 말다듬기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석사) 
백혜준, <한․일 외래어의 표기체계에 대한 음운론적 비교고찰: 영어 차용어를 중심으로>, 동국대 대학원(석사) 
손병출, <남북한 국어 교육과정과 국어과 교육의 내용 비교>, 경남대 대학원(박사) 
이은주, <남․북한 맞춤법 비교 연구: 통일방안 모색을 위하여>, 공주대 대학원(석사) 
장은영, <제7차 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연구: 중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은숙, <국어 영역의 통합 방안 연구: 고등학교 국어 지식 영역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지영, <국어 교과서의 통합적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석사) 
홍진희, <고등학교 국어 국정교과서와 대안교과서의 비교 연구: <고등국어>와 <우리말우리글>을 중심으로>, 군산대 교육대학원(석사) 
황재성, <외래어 표기법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명순, “남북한 언어의 사․피동사 비교 연구”, 어문연구 51, 어문연구학회 
고영근, “통일언어철학의 탐색방향”, 어문학 91, 한국어문학회 
권재일, “남북한의 언어학 전문용어 표준화 방안 연구”, 한글 274, 한글학회 
김덕신, “‘한글 마춤법 통일안’(1933) 보급을 위한 조선어학회의 활동”, 어문학 91, 한국어문학회 
김상태, “국어의 띄어쓰기 오류 분석”, 인문과학논집 34, 청주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김준희, “한국어 교사 양성 제도의 실태와 전망 -국어기본법 시행 이후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18, 한말연구학회 
김차진, “교육인적자원부·국립국어원 간 업무협정의 경과와 과제: 어문 정책과 어문 교육 정책의 협력 방안 모색”, 교과서연구 48,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김호정,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 연구(2) 전국학술대회: 국어 사용 실태 연구의 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연구 17,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김홍석, “현행 정서법에 어긋난 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 새국어교육 72, 한국국어교육학회 
박동근, “남북한 맞춤법 통일 방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겨레어문학 37, 겨레어문학회 
朴錠奎, “국어 띄어쓰기 規定의 改善案 연구”, 어문연구 13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박종호, “어문규정 바로 알기”, 언어학 10, 중원언어학회 
裵株彩, “표준발음법의 理想”, 어문연구 13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손범규, “남북한 월드컵 중계방송 언어 비교 연구 -2002년과 2006년 월드컵 중계방송을 중심으로-”, 화법연구 9, 한국화법학회 
신지영, “표준 발음법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어학 30, 한국어학회 
심지연, “국어 순화어의 생성과 정착에 대하여”, 한국어학 30, 한국어학회 
안미영, “이태준의 근대 소설에 반영된 식민지 어문정책과 민족어의 성격”, 국어국문학 142, 국어국문학회 
양병선, “한글이름 로마자 표기에 관한 제언”, 현대문법연구 43, 현대문법학회 
연규동, ““짜장면"을 위한 변명 -외래어 표기법을 다시 읽는다-”, 한국어학 30, 한국어학회 
이관규, “국어 기본법 시대의 국어 정책 방향”, 한글 272, 한글학회 
이광석, “정책학의 관점에서 본 국어 정책의 의미와 방향”, 한글 271, 한글학회 
이동석, “『동아일보 스타일북』에 대한 국어학적 연구”, 민족문화연구 44,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이동석, “신문 방송 언어의 실태와 언어 규범”, 한국어학 33, 한국어학회 
이상태, “말소리의 정책과 교육”, 어문학 94, 한국어문학회 
이승구, “교육인적자원부·국립국어원 간 업무협정의 경과와 과제: 교과서 표기·표현 감수제 도입에 부쳐”, 교과서연구 48,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이승후, “문장 부호 사용 실태의 조사 분석”, 새국어교육 74, 한국국어교육학회 
이주행, “남한과 북한의 언어 문화에 관한 고찰”, 국어교육 121, 한국어교육학회 
장경희·권우진·김순자·김정선·김태경·이필영·전은진, “말하기 능력 평가에 관한 요구 조사 연구”, 한국언어문화 31, 한국언어문화학회 
정경일, “지명과 도로명의 로마자표기에 관한 제언”, 한국어학 33, 한국어학회 
최경봉, “표준어 정책과 교육의 현재적 의미”, 한국어학 31, 한국어학회 
崔尙鎭·金鎭海, “北韓 ‘말다듬기 사업’의 漢字語 관련 對應語 연구”, 어문연구 13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최용기, “교육인적자원부·국립국어원 간 업무협정의 경과와 과제: 교과서의 국어 표기 감수 제도 도입과 대책”, 교과서연구 48,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최용기, “일제 강점기의 국어 정책”, 한국어문학연구 46,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최호철, “북한의 국어 의미 연구 60년”, 한글 273, 한글학회 
홍미주, “일상 발음과 언어규범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사회언어학 14-1, 한국사회언어학회 
황경수, “우리말글 어문규정 바로 알고 쓰기”, 인문과학논집 34, 청주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기타>

구법회, “공문서에 ‘육아데이’가 웬 말인가?”, 한글새소식 407, 한글학회 
구법회, “우리말 바르게 가꾸기 -토박이말, 한자말, 외래어 부려쓰기에 대하여-”, 한글새소식 409, 한글학회 
김석향,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새터민(북한 이탈 주민)의 언어 문제의 본질과 그 해결 방안”,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김세중, “한글날 국경일 되다”, 쉼표, 마침표. 6, 국립국어원 
김승곤, “‘지무리다’는 일본말 ‘이지메’에 해당한다”, 한글새소식 411, 한글학회 
김승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을 바로 알자”, 한글새소식 405, 한글학회 
김승곤, “호칭어를 바로 씁시다 (1)”, 한글새소식 402, 한글학회 
김승곤, “호칭어를 바로 씁시다 (2)”, 한글새소식 403, 한글학회 
김승국,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의사소통 장애와 해결 방안”,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김영환, “미국말 숭배, 이대로 둘 수는 없다”, 한글새소식 405, 한글학회 
김정도, “누구를 위한 영어 마을인가?”, 한글새소식 405, 한글학회 
김정섭, “한말글 문화를 가꾸는 길 (1)”, 한글새소식 402, 한글학회 
김정섭, “한말글 문화를 가꾸는 길 (2)”, 한글새소식 404, 한글학회 
김청구, “‘이음꼴 씨끝’에 기생하는 ‘언어 바이러스’”, 한글새소식 410, 한글학회 
김청구, “듣기 거북한 ‘풀이말의 이음꼴+요’”, 한글새소식 407, 한글학회 
김하수 외,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좌담; 소외 계층 언어 실태와 그에 대한 바람직한 언어 정책”,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박용찬, “물은 셀프(self)?”, 교육마당21 288, 교육인적자원부 
박용찬, “순 일본어에서 유래한 일본어 투 용어는 우리말로 다듬어 써야”, 쉼표, 마침표. 5, 국립국어원 
박용찬, “쓰레빠, 난닝구… 일본어 투 개선해야”, 교육마당21 291, 교육인적자원부 
박용찬, “어울모임과 교례회(交禮會)”, 교육마당21 287, 교육인적자원부 
박용찬, “월드컵 응원 구호 이젠 ‘아자! 아자!’”, 교육마당21 290, 교육인적자원부 
박용찬, “일본식 외래어”, 쉼표, 마침표. 6, 국립국어원 
박현우, “‘왠지’와 ‘웬지’”, 교육마당21 297, 교육인적자원부 
박현우, “노랫말의 어법 파괴”, 교육마당21 298, 교육인적자원부 
박현우, “배다와 배이다”, 교육마당21 295, 교육인적자원부 
박현우, “수재민들의 잠자리[잠자리/잠짜리] 걱정”, 교육마당21 296, 교육인적자원부 
박홍길, “홍수 되어 흐르는 혼탁한 말들”, 한글새소식 407, 한글학회 
왕한석,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국제결혼 이주 여성의 언어 문제와 해결 방안”,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유동삼, “‘눅이다’와 ‘눅다’”, 한글새소식 404, 한글학회 
윤인진,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사회 통합을 위한 언어 정책”,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이규봉, “‘동무’를 찾고 싶다”, 한글새소식 405, 한글학회 
이대성, “‘누리꾼’을 통해 본 우리말 다듬기”, 쉼표, 마침표. 11, 국립국어원 
이대성, “‘드레싱’ 대신 ‘맛깔장’은 어때요?”, 쉼표, 마침표. 8, 국립국어원 
이대성, “‘말터’에서 다듬은 예쁜 말들(1)”, 쉼표, 마침표. 12, 국립국어원 
이대성, “‘말터’에서 다듬은 예쁜 말들(2)”, 쉼표, 마침표. 13, 국립국어원 
이대성, “‘말터’에서 다듬은 예쁜 말들(3)”, 쉼표, 마침표. 14, 국립국어원 
이대성, “‘핫팬츠’와 ‘한뼘바지’의 차이”, 쉼표, 마침표. 15, 국립국어원 
이대성, ““Music Start!”보다는 “부~탁해요”가 어떠세요?”, 쉼표, 마침표. 9, 국립국어원 
이대성, “가요가 우리말을 망치고 있다!”, 쉼표, 마침표. 10, 국립국어원 
이대성, “건설 분야에서 쓰이는 일본어 찌꺼기들”, 쉼표, 마침표. 7, 국립국어원 
이병규,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제도와 그 운영 방안”,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이병운, “국경일로 다시 태어난 한글날: 한글과 정보화”, 새국어생활 16-3, 국립국어원 
이상규, “민족 언어 통합을 위한 언어 정책의 전망”, 한글새소식 405, 한글학회 
이상규, “지역어를 살려야 겨레말이 산다”, 쉼표, 마침표. 5, 국립국어원 
장재성, “문장 수칙(안) (1)”, 한글새소식 403, 한글학회 
장재성, “문장 수칙(안) (2)”, 한글새소식 404, 한글학회 
조선경,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외국인 근로자의 언어 문제와 대응 방안”,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최용기, “‘세종로’를 ‘세종길’답게 가꾸자”, 한글새소식 407, 한글학회 
최용기, “며칠과 몇일”, 교육마당21 294, 교육인적자원부 
최용기, “숟가락과 젓가락”, 교육마당21 293, 교육인적자원부 
최정순,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한국어 교원 양성 제도에 대하여”,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허종진, “그리스도교 들온말을 비롯한 들온말의 바른 적기”, 나라사랑 111, 외솔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