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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래어의 s 발음
최혜원(崔惠媛) 국립국어원
  영어에서 들어온 외래어 가운데에는 어두 파열음이 (1)과 같이 된소리로 발음되는 경향이 강한 게 있는가 하면 (2)와 같이 흔히 예사소리로 발음 나는 것도 있다.
(1) 갱[깽], 게임[께임], 가운[까운], 가스[까쓰], 골인[꼴인], 댄스[땐쓰], 댐[땜], 다이빙[따이빙], 달러[딸러], 더블[떠블], 바[빠], 배지[빼찌], 백[빽], 버스[뻐쓰], 보너스[뽀너쓰], 빌딩[삘딩]
(2) 가십, 깁스, 달리아, 더그아웃, 디젤, 디지털, 바겐세일, 바비큐, 부츠, 불도그, 블루진, 비프스테이크
  외래어 표기법은 파열음 표기에 된소리를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발음의 차이는 표기법상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사람들이 발음을 된소리로 하든 예사소리로 하든 예사소리 표기로 통일되는 것이다.
  이러한 외래어 표기의 원칙은 역으로 발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표기법이 고정됨에 따라 현실적으로 통용되는 발음이 표기와 일치하는 발음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요즘 뉴스를 전하는 아나운서의 발음 속에서 듣는 어두 파열음은 된소리가 아닌 예사소리가 많다. [께임]은 [게임]으로, [딸러]는 [달러]로, [뽀너쓰]는 [보너쓰]로, [까쓰]는 [가쓰]로 발음하는 것이다. 그만큼 표기와 발음의 간격이 좁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된소리 [ㄲ, ㄸ, ㅃ]를 예사소리 [ㄱ, ㄷ, ㅂ]로 변경하여 발음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ㅆ]로 소리 나는 마찰음 [s]는 예사소리로 발음하기 어렵다. 즉, [뽀너쓰], [뻐쓰], [까쓰]에서 [뽀], [뻐], [까]는 [보], [버], [가]로 발음하기도 하지만 [쓰]를 [스]로 발음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아래에 나오는 단어의 ‘ㅅ’을 예사소리 [ㅅ]로 발음하여 보라.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어색하게 느껴질 것이다.
(3) 레슨, 로스구이, 마사지, 무스, 미스, 콘서트, 코스모스, 코스, 콘셉트, 호스
  그러나 모든 ‘s’가 된소리로 소리 나는 것은 아니다. 어두에 오는 마찰음 [s]가 모음 앞에 올 때에는 거의 모든 단어에서 (4)처럼 된소리로 발음된다. 하지만 (5)와 같이 예사소리로 발음되는 단어도 일부 있다.
(4) 사우나[싸우나], 사인[싸인], 샌드위치[쌘드위치], 서비스[써비쓰], 선글라스[썬글라쓰], 세미나[쎄미나], 센터[쎈터], 소스[쏘쓰], 소시지[쏘시지], 싱크대[씽크대]
(5) 사이다, 시소, 소다, 수프, 시럽, 실로폰
  또한 [s] 뒤에 파열음 [p, t, k]가 올 때(6), 유성 자음 [n, m, r, l](7)가 올 때, 반모음 [w]와 [j]가 올 때(8)에도 [s]는 어김없이 예사소리로 발음된다.
(6) 스카프, 스커트, 스케줄, 스키, 스트레스, 스피드, 스포츠
(7) 스마일, 스모그, 스노보드, 스낵, 슬롯머신, 슬럼프
(8) 스웨덴, 스웨터, 스위스, 스위치, 슈퍼마켓
  비어두의 위치에서도 (3)의 예에서 본 것처럼 ‘s’는 대부분 [ㅆ]로 소리 난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모음이 뒤에 오더라도 예사소리로 발음되는 단어가 있는가 하면, 어두에서처럼 파열음, 유성 자음, 반모음이 뒤에 올 때에도 예사소리로 소리 내기도 한다.
(9) 미사일, 삼손, 아나운서, 액세서리, 이솝, 퍼센트, 가십, 소시지
(10) 고스톱, 마스터, 미스터, 베스트셀러, 아이스크림, 토스트, 퍼센트
(11) 오스람, 모슬렘, 레슬링, 샤프펜슬, 아이슬란드, 오스왈드
  아직까지 국어사전에는 외래어 발음 표시가 따로 없다. 여기에는 상당수의 외래어가 일정한 음운 규칙 없이 개별적인 발음 양상을 보인다는 이유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 ‘s’의 발음 또한 일부 환경에서는 규칙적으로 예사소리로 발음되기도 하지만 ‘소다’와 ‘소스’, ‘미사일’과 ‘마사지’의 발음 차이는 음운 환경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점이 있다.
월간 · 비매품   발행_국립국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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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題字): 송은 심우식(松隱 沈禹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