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국어 정책 논저 목록
국어 교육  논저 목록
한국어 교육 논저 목록
음성학·음운론 연구 동향 논저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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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과 제도
국어 단체 활동
국어 단체의 활동과 연구 성과
국립국어원의 활동과 성과
여론과 쟁점
한국어 교육과 번역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
번역에 쓰인 우리말
한국어 교육과 능력 평가
2004~2005년도 국어 교육 동향 소고
국어 능력 시험 실시의 현황과 과제
국어 순화와 전문 용어 정비
국어 순화
전문 용어의 정비
특수 언어와 소수자의 문제
시각장해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의 언어 생활
소수자 언어 실태와 연구 과제
남북 언어
남북 학술 교류의 상황
남북 언어 교류 관련 학술회의
  Ⅲ. 국어학 관계 문헌
1. 분야별 논저 목록                         
한국어 교육
<단행본>

김기태·레당환 공저, 『베트남인을 위한 한국어 회화』, 삼지사.
김수정,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연결어미 연구』, 한국문화사.
레 후이 코아 편저, 『베트남인을 위한 한국어 회화』, 문예림.
리동빈, 『조선어 기본: 류학생용』, 역락.
리동빈, 『조선어 방언학: 류학생용』, 역락.
우인혜·라혜민, 『외국인도 쉬운 한국어 문법』, 한국문화사.
이윤진, 『한국어 문형 표현 100: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교사를 위한』, 건국대 출판부.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Pathfinder in Korean Low Inermediate 말이 트이는 한국어 2 Set』, 이화여대 출판부.
한국어 교육연구소, 『easy Korean for foreigners 1: 쉬워요 한국어』, LanguagePLUS(랭기지플러스).


<학위 논문>

Khandaker Ariful Islam, <방글라데시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가마카리 스즈,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달 양상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고우리, <한국어 어휘·문법 숙달도 평가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괵셀 튀르쾨쥐, <한국어 쓰기 교육 내용 구성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권성미, <일어권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철자 오류 분석>,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지현,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초급 교재 개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기준성,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음/-기}의 표현유형과 의미 연구>, 상명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민재,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내용중심 대학예비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보경,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빅토리아, <러시아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성희, <한국어와 중국 조선어의 번역문 비교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수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교육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영란,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문사 어휘 정보와 교수 방법 연구>, 상명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김이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재영,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현숙, <러시아어 화자의 한국어 발음 습득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현정, <한국어 중급 학습자용 작문 교재 개발 방안>,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혜련,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남애리, <5~8세 미주 지역 교포 아동 대상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노구치 타카히로, <한국어교육 전공자용 한국어 전문어휘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노지니, <한국어 교육을 위한 추측의 통어적 문법소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다오티미칸, <한국어와 베트남어 친족 호칭어 및 지칭어 비교 분석>,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도이미호, <한국어와 일본어의 호칭 사용에 관한 대조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리비어 스티븐, <교실 상호작용이 한국어 학습자의 불안과 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메구미 아라와키, <외국인 산업연수생의 한국어 학습 및 교육현황에 대한 조사연구>, 한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승실,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외래어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은주,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체험 수업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진형, <협동학습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민혜정, <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혜, <오류분석을 통한 한국어 시제 및 상 교육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희,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통합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성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컴퓨터 게임 활용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진경, <속담을 이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해연,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승주, <언어 학습교재의 시각디자인에 대한 기초학적 분석>,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승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고빈도 양태부사의 통사제약 연구>, 상명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本田知邦,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지도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사노 데루아키,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 방안 연구>, 선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단,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성·의태어 교육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민정, <한국어 정보 처리를 위한 토 연구>, 부산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선은희,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영복, <귀국반 어린이를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경선,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소개 화행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쪼오 후토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요구분석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순실, <귀국학생 교육의 실태 분석 및 귀국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설계>,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아라와키 메구미, <외국인 산업연수생의 한국어 학습 및 교육 현황에 대한 조사 연구>, 한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경희, <수필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정현, <재외동포 교육용 한국어 교재 개발·공급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선경, <극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선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 연구>, 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염수진, <웹 기반 한국어 듣기 교육에 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문경,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교육 방안>,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상은,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격조사 오류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현주, <한국어 학습자의 동조(맞장구) 표현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용재은,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읽기·쓰기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우재영, <한국어 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비유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우주희,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수업 활성화를 위한 게임 활용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가볍다/ 무겁다}의 의미 교수모형>, 상명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상철, <현장학습을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은미, <한국인과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화행 비교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혜숙,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석 및 교육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 예까쩨리나, <러시아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속담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강훈, <외국인을 위한 기초 한국어 교육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경은, <한국어 교육에서의 조직 형태별 게임 활용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덕희, <요구 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명주, <영화 <춘향전>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방법>,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민경, <대화 상대자에 따른 의사소통전략 사용 양상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민선, <기능에 기초한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민아, <문법 지식을 활용한 한국어의 인과 관계 연결표현에 대한 지도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소연, <한국어 교육에서의 추측 표현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용은, <재미 교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개선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재윤,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란, <한국어 학습자언어에 나타난 ‘-어서’와 ‘-니까’의 변이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효숙, <한국어교육에서의 효율적인 피동 교수 방안>, 선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효정, <한국어 교육을 위한 양태 표현 연구>, 상명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임은정,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교재의 단원 구성>,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현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용 워크북 개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수정, <학문 목적 읽기 교육을 위한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 분석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영아,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오류 분석>,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지은,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조사 학습 순서에 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주은경,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에’의 용법별 습득 양상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지서원,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석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진제희, <한국어 교실 구두 상호작용에 나타난 문제 해결을 위한 의미 협상>, 연세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최연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원평, <한·중 의성어 비교연구>, 경상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호림, <경어는 두렵지 않다>,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추혜정, <외국인 노동자의 한국어 교재 구성을 위한 학습자 요구 조사>, 선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윤의, <한국어 초급교실에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재웅,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후지와라 요시쯔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생활지도 구성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일반 논문>

Hiroyuki Sawada,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 작문에 나타난 접속 부사의 사용과 오류 양상”, 국어교육연구 14,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Otake Kiyomi, “한국어교육과 한국 문화의 이해 -일본에서 번역·출판된 한국 그림책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4,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Yu-bo Zhou,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논설문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강현화, “한국어학습을 위한 프레지올러지 유형에 대한 연구(1) -강조표현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강현화, “회화 교재의 주제 유형과 어휘 -한국어 교재와 외국어 교재의 비교를 바탕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강현화·박동규, “학문 목적의 병존 언어 교수 모델 적용 연구 -경영학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민수,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외국에서의 모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김선정, “숙달도 향상을 위한 한국어 파닉스(Phonics) 연구: 인지언어학적 접근”, 언어과학연구 29, 언어과학회.
김수정, “일본 대학에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 분석 -규슈대학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13,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김수희, “중국인 초급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 -기본어휘에 나타난 한자어휘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김영선,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경음화 발음 교육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영황,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조선어토의 문법적 처리와 문법교육의 효율성 문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김인균, “한국어와 영어의 명사 형성 접미사 비교 및 대조”,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김정은 외, “중간언어 관점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오류 연구 -‘을/를, 이/가, 에, 에서’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김정은, “일본어권 학습자의 조사 오용 양상”,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정은, “한국어 교육에서의 언어문화 교육”,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김정은·이소영, “중간언어 관점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오류 연구 -‘을/를, 이/가, 에, 에서’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김제열, “한국어 교사 교육을 위한 국어학 교수 요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김중섭, “한국어 교육학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지영, “한국어 어휘 교육 항목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해옥,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의미 기술 연구: 형용사 ‘좋다’를 중심으로”, 응용언어학 20-1, 한국응용언어학회.
김혜정, “한국어 읽기 교육 전개 양상에 관한 일고”, 한말연구 14, 한말연구학회.
김희숙, “한국어 세계화 전략과 한글의 세계화 전략”,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남수경·채숙희,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사용 연구”,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민현식,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기술 방안”,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미엽, “한국어 교육 방안 1 -어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국어문학 39, 국어문학회.
박석준, “선어말어미 ‘-시-’의 문법외적 용법에 관하여”, 한말연구 14, 한말연구학회.
박재현, “한국인과 중국인의 승낙 획득 전략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준언, “동화주의정책으로 회귀하는 미국에서의 다중언어사용”,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방성원, “한국어 문법화 형태의 교육 방안: ‘-다고’ 관련 형태의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영미, “읽기 전략을 이용한 집중형 읽기에 관한 연구”, 언어학 12-1, 대한언어학회.
손성옥, “재미교포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의 현황”, 문학사상 33-8 통권 (382), 문학사상사.
송향근, “핀란드 어 모국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신현숙·김영란, “한국어 교육을 위한 색채어 어휘 정보”,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신현숙·이지영, “한국어 교재의 어휘 범주 분석: 1960년대”, 국어교육 113,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신희삼, “외국어로서 한국어 어휘교육 방안 연구”, 국어문학 39, 국어문학회.
안경화,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간 전이 오류 연구”, 어문연구 32-3, 한국어문연구회.
안주호, “한국어교육에서의 어미 제시순서에 대한 연구”, 배달말 통권 34, 배달말학회.
양순임, “한국어 음절 초성의 발음 교육 방안”, 국어교육 113,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엔드류 변, “Understanding the reading process of beginning American KFL learners: using think-aloud protocols”,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왕단,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재 개발 방안 -한국어 발음 교재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우인혜,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항목 선정”,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윤은미, “한국인과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화행에 나타난 공손전략 비교연구 -체면보호를 위한 언어적 장치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다미, “제2언어 습득: 내재적 언어능력 때문인가, 상호작용 때문인가?”,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이득춘,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외국에서의 모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이민선, “기능에 기반을 둔 문법 항목 교수 방안 연구 -초급 단계의 종결표현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삼형, “한국어 교육의 계층적 체계화 시론”,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성은, “실체와 매체로서의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이영숙, “교실 환경 요인과 교사, 학습자 상호 협력을 통한 교실 운영 전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영숙,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와 효율적인 교육 방안 연구”, 교육한글 16·17, 한글학회.
이은희, “한국어 교재의 문법 기술 방식: 높임법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이정철·이상호, “교육용 한국어 TTS 플랫폼 개발”, 말소리 50, 대한음성학회.
이정희, “한국어 부교재 개발에 관한 학습자 요구 조사 및 구성 방안”,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이종호·西谷成昭, “日本における國際情報敎育の展開: とりわけ情報敎育における韓國語敎育の導入案について”, 경영교육논총 34, 한국경영교육학회.
이주행, “남한과 북한의 외국인을 위한 문법 교과서 비교 분석”, 국어교육 115, 한국어교육학회(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지영, “근현대 한국어 교재의 사적 고찰”, 국어교육연구 1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이해영, “과제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시제표현 문법항목 습득을 대상으로”,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이해영, “학문 목적 한국어 교과과정 설계 연구”,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장서평, “중세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老乞大』 對漢語史硏究的啓示 -漢語作爲第二語言學習和硏究歷史簡論”,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전수정, “학문 목적 읽기 교육을 위한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 분석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9, 연세대 한국어학당.
정광,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조선시대 중국어 교육과 교재 -『노걸대』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정광숙, “한·미·호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연구”, 어문학교육 28, 한국어문교육학회.
정동환, “한국어 교육의 올바른 방향”, 교육 한글 16·17, 한글학회.
정승혜, “외국어 교재로서의 『노걸대(老乞大)』”,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조항록,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정책의 실제와 과제”,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주옥파,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논설문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지현숙, “학습자 중심 한국어 교육에서의 ‘대안적 평가’”, 한국어교육 1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지현숙, “한국어능력 평가에서의 의사소통 문화기술학의 적용”,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채옥자, “한국한자어와 중국현대한어어휘의 비교 연구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의 어휘 목록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최문석, “의미 중심의 연결어미 교육 방안 연구: ‘-기에(는)’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승진·김석원, “우크라이나의 한국학자료와 고려인”, 역사문화연구 20, 한국외국어대 역사문화연구소.
최웅환, “한국어 교육에서의 언어문화교육”, 문학과언어 26, 문학과언어학회.
최은규,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연구”,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인자, “대중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 어문학교육 28, 한국어문교육학회.
허용, “중간언어 음운론에서의 간섭현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고찰”,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호명양,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노걸대』 급대외한어교학적계시”, 이중언어학 24, 이중언어학회.
홍은진,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 이중언어학 25, 이중언어학회.
황현숙,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실태연구”, 인문학연구 31-2, 충남대 인문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