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어원
북한 문화어의 이해
한글 맞춤법의 이해
외래어 표기
사전의 이해
표준 발음법의 이해
관용 표현의 이해
현대시 감상
현장에서
표준 화법
국어 생활 새 소식
당신의 우리말 실력은?
궁금증을 풀어 드립니다
알려드립니다
 한글 맞춤법의 이해
  뭐든지 마음대로 먹으니 얼마나 좋던지
정호성(鄭虎聲) / 국립국어원
  국어에서 비슷한 모양이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말들이 많이 있다. 일반 어휘에서도 그렇지만 문법 형태(조사, 어미 등)인 ‘든’과 ‘던’은 특히 입말에서 형태와 발음이 비슷하고 그 쓰이는 자리도 비슷해서 흔히 혼동되어 쓰이는 말이다. 이에 ‘든’과 ‘던’이 쓰인 말을 정리해 보도록 하자. 먼저 ‘든’과 ‘던’이 쓰인 문법 형태를 사전에서 모두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든, 든가, 든지
(2) 던, 던가, 던걸, 던고, 던데, 던지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든’이라는 말은 ‘든1, 든2’로 두 개가 있는데 각각 ‘든지1, 든지2’의 준말로 되어 있다. ‘든가’는 역시 ‘든가1, 든가2’로 두 개가 있는데 이 또한 ‘든지1, 든지2’의 동의어로 풀이되어 있다. 그러므로 위 (1)에 보인 세 가지 형태는 모두 ‘든지1, 든지2’의 의미와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럼 ‘든지1, 든지2’가 어떤 의미로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3) ㄱ. 든지1(=든1=든가1): 사과{든/든가/든지} 배{든/든가/든지} 마음대로 먹어라. / 걸어서{든/든가/든지} 달려서{든/든가/든지} 제시간에만 오너라. / 빨리{든/든가/든지} 천천히{든/든가/든지} 차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좋겠다.
ㄴ. 든지2(=든2=든가2): 밥을 먹{든/든가/든지} 빵을 먹{든/든가/든지} 해라. / 싫{든/든가/든지} 좋{든/든가/든지} 간에 따를 수밖에 없다. / 머리카락이 길{든/든가/든지} 짧{든/든가/든지} 상관하지 않겠지만 머리 색만은 바꾸지 마라.
  (3ㄱ)에서 볼 수 있듯이 ‘든지1’은 명사, 동사, 부사 등에 붙어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인다. ‘든지2’는 동사나 형용사에 붙어서 역시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 가운데 어떤 것이라도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어미로 쓰인다. 그렇다면 ‘든지1’과 ‘든지2’는 보조사와 어미라는 문법적인 성질만 다를 뿐, 그 의미는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던’을 포함하는 문법 형태들을 살펴보자.
(4) ㄱ. 던1: 파랗던 하늘에 금세 구름이 끼었다. / 원시인이 사용하던 칼을 발견했다.
ㄴ. 던2: 선생님이 기뻐하시던? / 그래, 일은 할 만하겠던? / 아이가 젖을 잘 먹던?
ㄷ. 던가: 영화가 재미있던가? / 새 집이 좋던가? // 내가 왜 그런 말을 했던가? / 영희도 괴로웠던가 보다.
ㄹ. 던걸: 그만하면 아주 호인이던걸. / 나는 한 마디도 못 알아듣겠던걸. / 그렇게 생각했더니 한결 마음이 편해지던걸.
ㅁ. 던고: 여기서 다음 역까지는 얼마나 멀던고? / 사람들이 뭐라고 하던고? // 얼마나 그리던 고향이던고? / 얼마나 가족이 보고싶었던고?
ㅂ. 던데: 자주 밖에 가던데 무슨 일이 있어? // 영희는 집에 가던데? / 현지는 노래를 참 잘하던데.
ㅅ. 던지: 얼마나 좋던지 웃음이 자꾸 나왔다. / 얼마나 춥던지 손이 펴지지가 않았어. / 노는 게 재미있었던지 아이들이 더 이상 엄마를 찾지 않았다. / 시험이 얼마나 어렵던지.
  (4)에서 ‘던1’은 과거의 일이 완료되지 않고 중단되었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어미로 쓰인 것이다. ‘던2’는 듣는 사람이 직접 경험하여 알게된 사실을 물어보는 어미로 쓰인다. ‘던가, 던걸, 던고, 던데, 던지’는 물론 구체적으로는 의미와 용법이 서로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모두 과거의 사실을 물어보는 어미로 쓰였다는 점이다. 이로 보면 ‘던’이 포함된 문법 형태들은 모두 과거의 사실을 나타내는 데에 쓰인 어미임을 알 수 있다.
  위에서 보았듯이 ‘든’과 ‘던’은 그 의미나 용법 면에서 전혀 다른 문법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두 형태가 들어간 말들은 혼동해서 쓰면 안된다.(다음 예에서 *표는 잘못임을 나타내는 기호임)
(5) ㄱ. 이 냉난방기는 겨울이{든지/*던지} 여름이{든지/*던지} 언제{든지/*던지} 항상 켜도 됩니다.
어디에서 살{든지/*던지} 고향을 잊지는 마라.
얼마나 춥{*든지/던지} 콧속이 다 얼어버리는 줄 알았어.
ㄴ. 아프시{*든/던} 할머님은 좀 나으셨{*든/던}?
책이{든/*던} 노트{든/*던} 가방 속에 잘 넣어라.
ㄷ. 혹시 내가 실수 했{*든가/던가} 싶어서 당황했지.
그렇게 좋{*든가/던가}?
다른 방법이 다 힘들다면 그럼 이렇게 한번 해 보{든가/*던가}.
ㄹ. 고기를 양념에 찍어 먹으니까 무척 맛있{*든걸/던걸}.
오랜만에 만났더니 얼마나 반갑{*든고/던고}.
어제 보니까 둘 사이가 아주 좋{*든데/던데}. 보통 사이가 아니{*든데/던데}.
월간 · 비매품   발행_국립국어원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827   ☎ (02) 2669-9721
제자(題字): 송은 심우식(松隱 沈禹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