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어원
북한 문화어의 이해
한글 맞춤법의 이해
외래어 표기
사전의 이해
표준 발음법의 이해
관용 표현의 이해
현대시 감상
현장에서
표준 화법
국어 생활 새 소식
당신의 우리말 실력은?
궁금증을 풀어 드립니다
알려드립니다
 북한 문화어의 이해
  백두산상체육축전
전수태(田秀泰) / 국립국어원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이다. 북쪽 사람들에게도 자연처럼 풍성한 삶이 이어졌으면 좋겠다.
  이번 호에도 지난 호에 이어 북한 사전에 실려 있지 않은 말을 소개하고자 한다.
  ‘개마대산’은 백두산을 달리 이르는 말이다. “력사연구자료들이 보여주는바와 같이 고조선의 큰 산의 이름인 ‘개마대산’에서 ‘개마’는 ‘검은색’을 리두식으로 표기한것이며 신라의 왕 이름인 ‘혁거세’에서 ‘혁거’는 ‘붉은색’(또는 밝다)을 리두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또한 신지의 다음가는 벼슬이름을 ‘검측’이라고 하였는데 그것은 ‘검다’는 뜻이다. 이 산이름, 사람이름, 벼슬이름들은 아득히 먼 옛날에 쓰인 단어들이다.”(<조선어문> 1999년 4호, 8~10)와 같이 쓰이는 말이다. 여기에서 ‘신지(臣智)’는 읍락(邑落)의 ‘군장(君長)’을 말한다.
  ‘년로보장나이’는 남자 61세 이상, 여자 56세 이상의 나이로서 이 나이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국가가 생활을 보장해 준다. “새조국건설기와 조국해방전쟁시기 전후 복구건설의 나날 할머니는 애국의 성실한 땀을 바쳐 농사를 지였으며 ‘년로보장나이’가 지난 후에도 손에서 일감을 놓지 않고 로동이 그대로 기쁨으로, 노래로 되고 있는 우리의 사회주의 제도를 위해 헌신적으로 일했다.”(<조선중앙방송> 2002년 4월 10일 23:50) 등의 예문에 쓰인다.
  ‘달걀폭포’는 달걀이 매우 많음을 형상화한 말이다. ‘폭포’는 ‘해당 단어가 나타내는 대상이 막 쏟아져 흐르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김정일동지께서는 랭동고마다에 차고 넘친 먹음직스러운 닭고기와 쉬임없이 흘러내리는 ‘달걀폭포’의 흐뭇한 광경을 바라보시고 이제는 평북도 인민들에게도 고기와 알을 더 많이 공급할수 있게 되었다고 못내 기뻐하시면서 공장관리운영에서 나서는 과제들을 제시하시였다. 우리 당과 우리 인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도내 공업부문의 전반적인 실태를 요약하신데 기초하여 도의 책임일군들과 중요 공장기업소의 책임일군들을 만나시고 공장기업소들의 관리운영사업을 개선 강화하며 경제사업에서 새로운 혁명적 전환을 일으키는데서 지침으로 되는 강령적인 과업들을 제시하시였다.”(<조선중앙방송> 2001년 12월 17일 06:00) 등의 예가 있는데 여기에서 ‘랭동고’는 우리의 ‘냉장고’이다.
  ‘백두산상체육축전’은 김정일위원장의 생일(2.16.)을 기념하기 위해 1977년 2월부터 시작된 경기이다. 평양과 백두산의 삼지연에서 농구, 권투, 레슬링 등 30여 개 종목에 걸쳐 20개 전문 선수단이 참가한 가운데 경기를 한다. “민족최대의 경사스러운 2월의 명절을 맞으며 지난 2월 11일에 개막되였던 ‘백두산상체육축전’이 폐막되였다. 축전에 참가한 체육인들은 경기마다에서 높은 체육기술과 집단주의정신을 발휘하여 종목별 기술수준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림으로써 뜻깊은 2월 명절을 빛나게 장식하였다.”(<노동신문> 2002년 3월 1일 4면)와 같이 쓰인다.
  ‘선군혁명실록’은 김정일위원장의 정치적 업적과 풍모를 집대성한 대주민 교양사업용 자료집이다. “오늘 우리의 전체 당원들과 인민군인들, 인민들은 위대한 김정일장군님의 선군령도 따라 뜻깊은 올해를 우리 민족사에서 가장 빛나는 승리의 해로 되게 하기 위한 총진군을 힘있게 다그치고 있다. 우리 인민의 가슴마다에는 력사에 길이 빛날 불멸의 ‘선군혁명실록’을 엮으시며 강성대국의 광명한 미래를 앞당겨 나가시는 경애하는 김정일동지에 대한 절대적인 숭배심이 세차게 끓어번지고 있다.”(<노동신문> 2002년 1월 14일 1면)와 같은 예문에 쓰인다.
  최근의 보도에 따르면 북쪽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남쪽 사람들에 비하여 남녀 모두 10년이 짧다고 한다. 여러 가지로 북쪽 사람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월간 · 비매품   발행_국립국어원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827   ☎ (02) 2669-9721
제자(題字): 송은 심우식(松隱 沈禹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