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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현대시 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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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목월 시 '나무'의 멈춤의 의미 |  
					| 김옥순(金玉順) / 국립국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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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목월(1916〜1978)의 시 ‘나무’에서는 시인이 여행길에서 만난 나무들에 대한 단상이 수필처럼 그려지고 있다. 수필 같다고 보는 이유는 우리가 잘 아는 충청남도의 도시들을 시인이 돌아다니며 보았던 경험을 적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일정은 유성(대전시 유성구)에서 조치원(충남 연기군)으로, 조치원에서 공주(충남 공주시)로, 공주에서 온양(충남 아산시 온양)으로 그리고 온양에서 서울로 돌아온다. 곳곳에서 만난 대상은 나무였고 그 나무들은 수도승과 과객(지나가는 나그네)과 하늘문을 지키는 파수병으로 비유되고 있다. 여기까지 보면 평범한 경험을 간결한 수필체로 그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뒤에 가서 보니 시인의 몸(마음) 안에 여행길에 만났던 나무들이 뿌리를 펴고 있었다 한다. 그 후로 시인은 몸 안에서 나무들을 기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서부터는 시적 상상력의 세계로 들어섬을 알 수 있다.儒城(유성)에서 鳥致院(조치원)으로 가는 어느 들판에 우두커니 서 있는 한 그루 늙은 나무를 만났다. 修道僧(수도승)일까. 黙重(묵중)하게 서 있었다./ 다음 날은 鳥致院(조치원)에서 公州(공주)로 가는 어느 가난한 마을 於口(어구)에 그들은 떼를 져 몰려 있었다. 멍청하게 몰려 있는 그들은 어설픈 過客(과객)일까. 몹시 추워 보였다./ 公州(공주)에서 溫陽(온양)으로 迂廻(우회)하는 뒷길 어느 산마루에 그들은 멀리 서 있었다. 하늘 門(문)을 지키는 把守兵(파수병)일까, 외로와 보였다./ 溫陽(온양)에서 서울로 돌아오자, 놀랍게도 그들은 이미 내 안에 뿌리를 펴고 있었다. 黙重(묵중)한 그들의. 沈鬱(침울)한 그들의. 아아 고독한 모습. 그 후로 나는 뽑아낼 수 없는 몇 그루의 나무를 기르게 되었 다.     
(‘나무’, 『청담』, 1964) 시에서 말하는 이는 반복해서 자신의 몸속에(시인 박목월이 남자임을 우리가 이미 알고 있지만) 여자가 몸속에서 아기를 기르듯, 들판의 늙은 나무와 가난한 마을 어귀의 나무들과 산마루(산등성 마루-산 등성이의 가장 높은 곳)의 나무들을 기른다고 말한다. 이 비유관계를 세 개의 동질적인 문장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1의 문장은 일상적인 문장이다. 2의 단락에서 말하는 이가 눈여겨 보는 대상들은 세속적인 삶의 기쁨을 추구하는 대상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어떤 세계를 바라보는 것일까?  3의 단락을 대조해 보면 알 수 있다. 나무의 묵중함은 세속적인 사람의 ‘가벼움’과 대조되고 나무의 멍청하고 어설픈 것은 세속적인 사람이 바라는 ‘똑똑하고 야무진 것’과 대조되며 나무의 외로움은 사람들이 그 외로움을 못견디어  ‘함께 있고 싶어하는 것’과 대조되는 비 현세적이고 종교적인 성향을 보여준다. 도표로 보면 다음과 같다.
  
    | 1. | 여자가 | ----아기를 | ----- 기른다 |  
    | 2. | 내가 | ----수도승을 | ----- 기른다 |  
    |  |  | ----나그네를 | ----- 기른다 |  
    |  |  | ----하늘문을 지키는 파수병을 | ----- 기른다 |  
    | 3. | 내가 | ----묵중함을 | ----- 기른다 |  
    |  |  | ----멍청하고 어설픈 것을 | ----- 기른다 |  
    |  |  | ----외로움을 | ----- 기른다 |  
여기서 시인은 왜 나무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 그것은 나무들이 ‘서 있다’는 사실을 부목할 수 있다.. 말하는 이는 바삐 길을 가는데 묵중한 나무는 들판에 우두커니 서 있고, 그는 바삐 길을 가는데 나무는 마을 어귀에 떼를 지어 멍청하게 몰려 서 있고, 그는 바삐 길을 가는데 나무는 산마루 저 멀리에 서 있었다. 즉 말하는 이는 계속 움직이며 살기 급급해 하며 종종걸음을 치는데 나무는 다소 멍청하고 어설픈 것 같지만 정지한 채 뭔가 생각하고 멈춰 서 있다. 이 시에서 나무가 서 있는 공간도 주목할 만하다. 들판에서, 마을 어귀로, 산등성이의 가장 높은 곳으로 시인은 나무가 서 있는 자리에 눈길을 돌린다. 시인의 눈길은 사람들이 사는 자리에서 점점 사람들과 멀어지는 자리로, 세속적인 자리에서 비세속적이고 종교적인 자리로 넘어간다.
  
    | 묵중함 | / | (가벼움) |  
    | 멍청하고 어설픈 것 | / | (똑똑하고 야무진 것) |  
    | 외로움 | / | (함께 있음) |  
    | 비현세적, 종교적 | / | 세속적 |  시 안에서 말하는 이는 남성이지만 그가 나무를 자신 안에 기르면서부터 남성성과 여성성이 함께 뿌리내리게 된다. 이 시에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함께 가진 시인의 정신적 에너지는 나무를 통해 새롭게 거듭남을 알 수 있다. 그 거듭남은 인간이 태어난 곳인 동시에 조상의 넋이 사는 곳을 나무를 통해 깨닫고 바라볼 줄 아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일상생활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 시의 나무는 멈춤이 무엇인지 알려 주고, 사람은 어디서 나서 어디로 가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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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자(題字): 송은 심우식(松隱 沈禹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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