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어원
북한 문화어의 이해
한글 맞춤법의 이해
로마자 표기
사전의 이해
표준 발음법의 이해
관용 표현의 이해
현대시 감상
현장에서
표준 화법
국어 생활 새 소식
당신의 우리말 실력은?
궁금증을 풀어 드립니다
알려드립니다
 북한 문화어의 이해
  지식판
전수태(田秀泰) / 국립국어원
  3월이다. 아직 바람이 차갑지만 머지않아 제주도 한라산에서 출발한 꽃소식이 백두대간을 타고 휴전선을 넘어 북으로 향할 것이다. 봄소식과 함께 남쪽이 보내는 따뜻한 동포애도 북한 주민들에게 실어 갈 것이다.
  이번 호에도 지난 호에 이어 북한 사전에 실리지 않은 말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숭배심’은 ‘숭배하는 마음’이다. “지난 기간동안 조선인민군 협주단과 조선인민군 공훈합창단을 비롯한 예술단체들에서는 어버이장군님께서 창작하신 이 노래를 독창과 방창, 합창, 기악중주 등 여러형식의 성악과 기악작품으로 형상해서 공연무대들에 올렸다. 만수대예술단과 인민보안성협주단, 국립교향악단을 비롯한 예술단체들에서는 수령에 대한 절대적인 숭배심에 바탕이 된 노래에 사상적내용과 정서적감정을 어은금가무와 어은금독병창, 기타병창, 바이올린독주와 관현악 등으로 훌륭하게 형상했다. 이 노래는 위대한 장군님의 영도 따라 혁명의 천리길을 억세게 걸어갈 우리인민의 철의 의지인양 온나라를 진감하며 강성부흥을 위한 사회주의 대건설 전투마당에서 힘차게 울려퍼졌다.”(<조선중앙방송> 2001년 11월 4일 07:00)와 같은 예에 쓰이는 말이다. ‘방창(傍唱)’은 “주인공의 내면세계나 극적정황, 극진행을 무대나 화면밖에서 설명하고 보충하는 형식으로, 같은 선율에 여러가사를 붙여서 부르는 노래”이다(『조선말대사전』 참조). 우리 사전에는 없는 말이다. 또 ‘어은금’은 남북한 사전 모두에 안 나오는 말인데 전통 악기를 개량한 악기의 한 종류이다.
  ‘인민보안원’은 ‘인민보안성에서 일하는 사람’, 즉 우리의 경찰을 가리킨다. “인민의 보안원이 된 자각을 안고 그는 기차를 맞받아 달려나가 위기일발의 순간에 어린이 모두를 구원하는 높은 희생정신을 발휘했다. 발을 구르며 안타까워하던 주민들은 이 광경을 목격하고 정말 경애하는 장군님께서 키우신 인민보안원이 다르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자강도 인민보안국처장 리영철은 지난 3월 강얼음판에서 놀던 어린이들이 물에 빠진것을 발견한 즉시 차디찬 물속에 뛰여들었다.”(<조선중앙방송> 2001년 8월 4일 06:00) 등의 예문에 쓰이는 말이다. ‘강얼음판’은 두껍게 언 얼음판이 아니고 강물이 언 얼음판이란 뜻이다.
  ‘지식판’은 ‘지식의 수준을 알리는 게시판’이다. “학교에서는 교원들의 자질이 높아지는데 맞게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우고 학생들의 학습열의를 높여주기 위한 사업을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여기에서 학년별 지식판을 리용한것이 실효가 컸다. 학교의 여러곳에 학년별 지식판을 만들어놓고 학생들의 지능을 계발시키기 위한 물음을 제시하였으며 모든 학생들이 그에 대하여 학습하고 대답을 제시하게 하였다. 이것은 학생들의 학습열의를 부쩍 돋구어 주었다.”(<노동신문> 2002년 1월 21일 1면) 등의 문장에 쓰이는 말이다. ‘돋구다’의 남한 표준어는 ‘돋우다’이다.
  ‘혁명무용’은 집단 체조의 일종이다. “우리 시대 인민의 정서와 미감에 맞는 새로운 무용들을 만들어낼데 대한 당의 문예방침을 관철하는 과정에 우리 나라의 무용예술도 빨리 발전하고 있다. 우리의 주체적인 무용예술은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이룩된 혁명무용의 빛나는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섬세한 예술적 률동이 현대적 미감에 맞게 창조되고 집체적인 조화와 개별적인 기교가 잘 결합된 매혹적인 조선의 민족무용은 내외무용애호가들의 각별한 사랑을 받고 있다.”(<조선개관>, 1988, 205) 등으로 쓰이는 말이다.
  한반도에 봄이 오고 있다. 남북한의 모든 갈등과 모순이 봄눈처럼 녹아 내렸으면 좋겠다.
월간 · 비매품   발행_국립국어원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827   ☎ (02) 2669-9721
제자(題字): 송은 심우식(松隱 沈禹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