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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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여론과 쟁점
남북의 규범어와
≪겨레말큰사전≫
국립국어원 동향
  Ⅲ. 국어학 관계 문헌

1. 분야별 논저 목록                         

 한국어 교육

□ 한국어교육학 총론 □


<단행본> 

국립국어원,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 교육 최종 보고서』,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외국인 근로자 대상 한국어 교육 최종 보고서』,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김충실,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수방법 연구』, 박이정 
우형식 편저, 『(외국어로서의)한국어 교육론』,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황경수, 『한국어교육의 이해』, 청운 

<학위 논문> 

김영, <LA지역 한글학교의 한국어 교육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은미, <정부 ODA사업을 통한 한국어 국외보급의 효과적인 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도옥순, <태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향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홍혜련, <태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초급과정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권현주, “일본 내 한국어 교재의 명칭에 대한 실태 분석”,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권현주, “한국어 교육과 명칭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실태 분석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인문과학 38, 성균관대 인문과학연구소 
김병운, “BK21 동아시아 한국학 사업단 제1차 국제학술회의: 동아시아 한국학의 현황과 과제;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실태와 과제”, 한국학연구 15, 인하대 한국학연구소 
김상수·송향근, “한국어 교육의 오류분석 연구 동향 분석”,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김선정·허용·박동호, “외국학생 한국 언어·문화 연수 활성화 방안 -유학생 유치 문제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2-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김순녀,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중국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법론”,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김영규, “한국어교육학 연구방법론의 과제와 전망”,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정은, “이주노동자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교육자료 분석”,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김준희, “한국어 교사 양성 제도의 실태와 전망 -국어기본법 시행 이후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18, 한말연구학회 
김중섭·조현용·이정희,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사 교육 사례 연구”, 우리말연구 18, 우리말학회 
김충실, “한민족 디아스포라(Diaspora)의 역사와 문화: 한국어교육에서 한국 문학교육의 실태와 그 전망”, 비교문화연구 18, 부산외대 비교문화연구소 
박수연, “한국어 학습 사전의 연구 동향 분석”,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박영순,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한국어에 대한 관심과 한국어 교육”,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박준언, “특수목적외국어교육의 연구주제들”,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석주연, “외국인 대학 신입생의 한국어 능력 실태 연구 -어휘, 문법, 쓰기 평가 결과의 질적 분석을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 11, 가톨릭대 인문과학연구소 
송향근·김상수, “한민족 디아스포라(Diaspora)의 역사와 문화: 재중 동포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비교문화연구 18, 부산외대 비교문화연구소 
안경화,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법의 현황과 과제”,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왕한석,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국제결혼 이주 여성의 언어 문제와 해결 방안”,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우영란, “중국의 한국어교육 현황 및 전망 -산동성(山東省)의 한국어교육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3, 한국국어교육학회 
윤해연, “BK21 동아시아 한국학 사업단 제1차 국제학술회의: 동아시아 한국학의 현황과 과제; 중국 내 한국어문학 교육현장에서의 느끼는 문제점과 그 해법”, 한국학연구 15, 인하대 한국학연구소 
윤희원,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한국어교수법 연구의 전제와 방법”,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이기종, “한국어 교육기관 운영론”, 한남어문학 30, 한남대학교 한남어문학회 
이병규,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제도와 그 운영 방안”,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이상규 외,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좌담; 한국어 교원, 그들은 누구인가?”,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이성순, “2006년 하계 학술대회 발표논문: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27, 우리어문학회 
이은희, “미국 대학 한국어 강좌의 학습자 특성 연구 -워싱턴 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이정희·김중섭, “중국 대학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임진숙, “지방 대학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적 및 그에 따른 교육 방안 -영남대학교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언어와 문화 2-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장정렬,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법 -한국어와 중국어의 문법 차이를 중심으로”, 한남어문학 30, 한남대학교 한남어문학회 
전홍식,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교수 방법론에 관한 실제 조사 연구: 서울 시내 4개 대학의 말하기 교육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6, 부경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조선경, “소외 계층의 언어 실태와 언어 정책: 외국인 근로자의 언어 문제와 대응 방안”, 새국어생활 16-1, 국립국어원 
조일영·윤창욱, “한국어 교육에서 텍스트 자료 수준 평가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어문교육 15, 한국교원대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조항록, “한국어 능력 평가 체계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형일, “외국어로서의 언어 교육: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인문과학연구 11, 가톨릭대 인문과학연구소 
채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 인문과학연구 12, 동덕여대 인문과학연구소 
최은규, “유형별로 본 한국어 능력 평가의 실제와 과제 -배치 시험과 성취도 시험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은규,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한국어 교육과 교사 제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최정순, “한국어 교원 자격시험과 검정시험 제도: 한국어 교원 양성 제도에 대하여”, 새국어생활 16-2, 국립국어원 
최정순,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의사소통적 한국어 구어 능력 개발을 위한 제언”,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허용·김하수·박동호·이병운·이삼형·최은규·윤유선·박주연, “학술 집담회: 바람직한 한국어교육능력검정 방안”,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황인교, “한국어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 -국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하민탄, “BK21 동아시아 한국학 사업단 제1차 국제학술회의: 동아시아 한국학의 현황과 과제; 베트남에서의 한국학 현황 및 전망”, 한국학연구 15, 인하대 한국학연구소 
우메다히로유키, “일본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몇 가지 문제점”,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禹尙烈, “국제학술대회논문: 세계화 시대의 국어국문학의 현황과 전망; 중국에서의 한국·국어국문학 현황 및 전망”, 어문논집 34, 중앙어문학회 
Nam Victor, “국제학술대회논문: 세계화 시대의 국어국문학의 현황과 전망; 우즈베키스탄의 한국어 교육”, 어문논집 34, 중앙어문학회 
Neer Ja Singh, “인도에서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 국어교육 121, 한국어교육학회 
니르자씽, “인도에서 한국어 교육: 인도 학습자 중심으로”, 국어교육 119, 한국어교육학회 
鄭丞惠, “對馬島에서의 韓語 敎育”, 어문연구 13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언어 내용 교육 □
- 발음 및 억양 -


<단행본>

허용·김선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 발음 교육론』, 박이정 

<학위 논문> 

김소야, <한국어 자음에 대한 중국인의 지각적 범주와 습득 연구: 평음, 경음, 유기음을 중심으로>, 경북대 대학원(석사) 
김은경,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주연,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의문문 억양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유재선,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악센트 실현 양상 연구: 고저(pitch)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미향, <발음 교수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음운 연구>, 경북대 대학원(박사) 
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중국어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부산대 대학원(석사) 
주명진,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수 방안 연구: 발음오류와 변이음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황혜숙,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재 개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Mozol Tatiana, <러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한국어 분절 음소를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권용해, “어조청각법을 활용한 한국어 발음교정 연구 -프랑스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김소야, “한국어 평음/경음/기음에 대한 중국인의 지각적 범주 연구”,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김수희,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한글 교육과 기초 발음 교육”,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김은애,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진단 및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희선, “한국어 억양 습득과 지도 방법 연구: 영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희성·송지연·김기호,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모음 포먼트 연구”, 음성과학 13-3, 한국음성과학회 
범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인의 “ㄹ" 발음의 길이와 포먼트에 대한 연구”, 말소리 57, 대한음성학회 
이미향, “한국어 발음 교수를 위한 한자어 음운현상 고찰”, 어문학 92, 한국어문학회 
황현숙, “중국인의 문미 억양 실현 분석과 교육 방안 -반복의문문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3, 한국국어교육학회


□ 언어 내용 교육 □
- 어휘 -


<학위 논문> 

고광도, <한국어의 다의어 교수․학습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곽단양,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완곡표현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김주희, <몽골 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지도 방안: 재한 몽골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기대 국제문화대학원(석사) 
김지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의 관용표현 연구>, 대진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춘호, <한국어와 일본어의 색채표현 「녹․청」에 관한 대조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 
김하나, <초급 한국어 학습어휘 선정 연구: 초급 교재와 평가의 비교를 중심으로>, 배재대 대학원(석사) 
박서향, <한국어 교재의 의미 분석을 토대로 한 다의어 교육 연구>, 연세대 대학원(석사) 
박융배,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방법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제대 대학원(석사) 
손지영, <장이론을 활용한 외국어로써의 한국어 어휘교육>,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오지혜, <언어 관련 속담을 통한 한국어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임지아, <한국어 교육용 어휘에 관한 연구>, 동아대 대학원(석사) 
장수정, <국제이주여성을 위한 어휘교재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주화, <한․중 이형동의 한자어의 비교 연구>, 중앙대 대학원(석사) 
조선경, <한국어 신체 관련 다의어 교육 방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은호, <한국어 외래어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하수정,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신체 관용어 이해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郭爽,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중 동형 한자어의 의미 기술과 지도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도 옥 루이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어 교수·학습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谷崎美津子, <한국어 색채 표현 교육 연구: 한․일 색채 표현 대비를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석사) 
祝翠瑛, <한국어 관용적 비유표현 교육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울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남길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에서의 어휘 기술 방법론 연구”, 한글 271, 한글학회 
박현정,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어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문창어문논집 43, 문창어문학회 
배현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교수법 연구”,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신명선,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의 내용 연구”,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신성철, “한국어 제1화자와 제2화자가 판정한 한국어 어휘의 수용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안경화, “신문 수업용 어휘 목록의 작성 방향”,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양지선, “동남아시아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속담 교육 방안”, 고황논집 38, 경희대 대학원 
이윤진, “한국어 호칭어 교육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형일, “한국어 어휘의 교육용 시소러스 개발 방안 연구”, 선청어문 34, 서울대 국어교육과 
진대연, “한국어 쓰기능력 구성요소로서의 어휘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황종,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반의어 교육 연구 -부정접두 한자반의어를 중심으로-”, 문창어문논집 43, 문창어문학회 
Lee Smith Angela, “어휘적 접근법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韓在永, “非漢字文化圈 韓國語 學習者의 漢字敎育을 위한 기초적 연구”, 어문연구 13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언어 내용 교육 □
- 문법 -


<단행본>

김정선, 『(도표로 이해하는) 한국어 문법』, 신성출판사 
백봉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사전』, 하우 
서상규 외, 『(외국인을 위한)한국어 학습 사전』, 신원프라임 
이희자·이종희, 『(풍부한 관용구를 수록한)어미·조사 사전: 한국어 학습 학습자용』, 한국문화사 
지현숙, 『한국어 구어문법과 평가, 1, 이론편』, 하우 
진제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수업 대화 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진제희,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문제 연구: 영어권 학습자의 화용적 실패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북스 
宣德五 저·손정일 옮김, 『(중국에서의) 조선어 기초어법』, 서우얼출판사 

<학위 논문>

강혜옥, <한국어 문법 교수를 위한 문법 의식 상승 과제 설계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김순희, <한국어 조사 교수법 연구: 중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숭실대 대학원(석사) 
김유선,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대우법 교육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숙, <러시아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격조사 교육 방안 연구: 초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현지, <한국어 접속문에서의 양보 표현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현진, <한국어 과거 시제 교육 방안 연구: 한국어 학습자의 ‘-었-' 사용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호정, <한국어 교육 문법의 시간 표현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김화진,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거절 화행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노희진, <전화 담화 분석을 통한 맞장구 고찰: 한국어 모어화자와 일본어권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박선용,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 맞장구 어사 기능 분석>,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지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요청화행 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석사) 
서광진, <한국어 의존용언 연구: 분류 기준을 중심으로>, 전북대 대학원(석사) 
엄진숙, <한국어 청자존대 표현 ‘-요' 연구: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 
유영홍, <한국어 피동 표현의 교재 내용 구성과 지도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이선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추측] 표현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석사) 
이소현, <‘-이/히' 형 부사어와 ‘-게' 형 부사어에 대한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보조용언 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이윤영,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 연구: 문법 형태 초점을 기반으로 하여>,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진경,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사용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하나, <영어권 한국어 고급학습자의 칭찬 응답 화행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전지원, <한국어 교육을 위한 칭찬 화행 연구: 칭찬 반응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선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담화표지 연구: {글쎄}, {뭐}, {좀}을 중심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조련희,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조사 학습 순서에 대한 연구: 중국어권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광운대 대학원(석사) 
지현숙, <한국어 구어 문법 능력의 과제 기반 평가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진정은, <한국어의 대립 접속부사 문법 기술 연구: ‘그러나, 그렇지만, 하지만, 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데'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세원, <한국어 교재의 명사 은유 표현 교육에 관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지영, <언어노출환경에 따른 중국인의 한국어 시제 습득 양상 연구: 이주노동자와 기관학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하지선, <한국어교육을 위한 종결기능 연결어미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함계임, <접속부사의 한국어 교육학적 접근: ‘그러-'형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타카스카요코, <한국어 학습자의 전화 대화 종결부 연구: 일본어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후지카와 나오유끼, <일본어 「한자어+する」에 대응하는 한국어 표현의 연구와 지도법>,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Nghiem Thi Thu Huong,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시간 표현 교육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나카가와 마사오미, <일본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나카무라 미카, <일본어 격조사 ‘に’에 대응하는 한국어 표현 교육방안: ‘に’의 ‘에’ 이외의 표현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모우리 미나, <전자 메일 텍스트 구조 연구: 한․일 전자메일의 비교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郭寧,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문사 교육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譚麗麗, <한국어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표현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王思敏,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존명사 표현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현화,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방향”,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권순희, “한국어 문법 교육 방법과 수업 활동 유형”, 한국초등국어교육 3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김경령, “A Study of Syntactic Processing in Korean Language Learners”,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김은경, “시간의 연결어미 “-아/어서"의 통사론적 특성을 이용한 지도 방안”,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재욱, “한국어 미래범주 종결어미에 관한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24,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김재욱, “수업 구성 원리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 언어와 문화 2-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김정남,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에 대한 연구 -시제 및 연결어미 표현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김종국·신동일·박성원, “인터뷰평가의 담화분석 연구 -상호작용 담화모형 관점에서-”,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호정,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문법 지식 내용 연구 -관형 표현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김홍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1』에 대한 몇 가지 문제 -학교문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19, 한말연구학회 
박건숙,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육 연구 -19세기 말의 교재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문자, “한국어 원어민 화자의 표현 형태 양상 조사 연구”,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희정, “한국어 교육에서 부사 ‘좀’의 담화 기능”, 고황논집 39, 경희대 대학원 
서희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접두파생어에 대한 연구 - 고유어 접두사를 중심으로 -”,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오문경, “의문사를 포함하는 ‘이/그/저/어느’ 체계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24,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오선영,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사전"에서의 기술 방법론 연구 -한국어 연결어미 “-아서"의 의미 기술을 중심으로-”, 문법교육 4, 한국문법교육학회 
윤정화, ““-더-” 의미의 문화적 접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다미, “유표성과 L2 수량 분류사 습득”,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이상혁, “파니니(Panini)문법의 원용과 우리말 학습 교재에 대한 시론 -규범생성문법적 시각을 중심으로-”, 한성어문학 25, 한성대 한성어문학회 
이소현, “‘­이/히’형 부사어와 ‘­게’형 부사어의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언어와 문화 2-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유경, “한국어 높임법 교육의 기초 연구 -델파이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이주행, “한국어 청자 경어법의 교육 방안에 관한 고찰”, 국어교육 119, 한국어교육학회 
이지영, “담화 원리를 바탕으로 한 제안 기능 교육 내용 구성”,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지영,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담화 정보 활용”,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해영, “국어 대우법의 종합적 검토: 한국어 교육에서의 대우 표현 연구”, 국어학 47, 국어학회 
이해영, “현지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화행 실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이훈, “‘-은/-는’의 순차적 교수에 대하여”, 어문논집 35, 중앙어문학회 
진기호, “어휘 의미를 활용한 유의적 문형 교수 방안 -“-는 것 같다, -나 보다, -는 모양이다"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재오, “한-영 이중 언어 구사자들의 Code Switching 연구: 보편규칙 및 언어제약조건의 재조명”,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최해주, “한국어 교육을 위한 보조용언의 의미 범주 설정 및 그 활용 방안”, 새국어교육 74, 한국국어교육학회 
한송화,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에서의 새로운 문법 체계를 위하여 -형식 문법에서 기능 문법으로-”,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함계임, “접속부사의 한국어 교육학적 접근 -‘그러­’형의 접속 부사 중 양보의 접속부사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2-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홍윤기, “메타언어(Meta-Language)를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 방법론 연구”,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엥흐졸, “몽골인 韓國語 學習者를 위한 副詞格助詞 敎授-學習 方案 연구”, 어문연구 13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Kyung Ryung Kim, “An Analysis on Language Accuracy through Grammatical Judgement Test”, 언어학 14-2, 대한언어학회 
오고시나오키, “상대방 소유물 사용시의 무언행위에 대해서 -피행위자측의 의식, 한일 청년 조사 결과로부터-”,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成知連, “初級 한국어 학습자의 語尾 使用 樣相”, 어문연구 13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문학교육, 문화교육 □
- 문학 -


<단행본>

신주철, 『(한국어 교육에서)한국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학위 논문>

강혜민, <고전소설을 통한 한국어교육: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석사) 
성은경, <소설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안미영,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화와 한국어 교수: 이청준의 단편 소설 <눈길>을 중심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은희, <소설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충북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신주철,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의 위계별 교수사례안 -현대시 작품을 활용하여-”,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권진,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문학교육, 문화교육 □
- 문화 -


<단행본>

국립국어원, 『언어와 문화 교류를 위한 한국어 교육 네트워크』, (연구 책임자: 이준석),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류 상품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드라마로 배우는 생생 한국어(영어판)』, (연구 책임자: 서강대학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류 상품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드라마로 배우는 생생 한국어(일본어판)』, (연구 책임자: 서강대학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류 상품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드라마로 배우는 생생 한국어(중국어판)』, (연구 책임자: 서강대학교), 국립국어원 
박영순,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림출판사 
방인태, 『自主的 한국어 교육론: 문화생산의 원리와 방법』, 역락 
In Ku Kim·Marshall,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읽기』, 한국문화사 

<학위 논문>

김정록, <한국문화 인지도 및 정의적 태도와 한국어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박현옥, <유행어를 통한 한국 사회․문화 교육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전혜경, <한국어 문화수업 교수요목 구성 방안 연구: 단기과정을 위한 현장학습을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최현정,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의 문화 내용 분석>, 순천대 교육대학원(석사) 
Tientida Thamcharonkij, <한․태 양국의 『삼국지연의』 수용 비교를 통한 한국 문화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일반 논문> 

강현화, “외국인 학습자의 문화 요구조사 -문화교재 개발을 위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권오경, “한국어교육에서의 한국문화교육의 방향”, 어문론총 45, 한국문학언어학회 
김영주, “고급 한국어 읽기 수업에서 정보 처리 접근법을 이용한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석준, “한국어교육에서의 인터넷 문화 콘텐츠 활용 방안”, 한말연구 19, 한말연구학회 
백봉자, “문화 교육 자료의 개발 방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주옥파, “중, 한 문화차이의 번역에 관한 소고”,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지현배, “한국어교원 자격시험의 문화영역 문항 연구”, 문학과 언어 28, 문학과언어학회 
황인교,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 한국어 교수 방법 □


<단행본> 

남성우 외,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허용·오문경, 『즐거운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실 활동 100』, 박이정 

<학위 논문>

고현영, <귀국초등학생 한국어교육을 위한 국어 교과서 활용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미경,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텍스트 구성 연구: 다중 텍스트(multiple texts) 활용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병선, <외국인 학습자와 한국인 교사와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교사의 심리적 부적응에 관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영희, <한국어 교육에서 영화 활용 수업 방안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현진, <독일어권 중․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모형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김혜선, <총체적 언어 접근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교육방안 연구: 미주지역 교포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문병례, <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아주대 교육대학원(석사) 
송지현,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과제 중심 요구 분석>,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신효원, <한국어 교실 관찰 도구 K-COLT 개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양민애, <상경계 전공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경제학 기본 개념 교육에 관한 연구: 속담 활용 모색을 통하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양현민, <한국어교육에서의 과제중심의 말하기 수업 구성 방안>,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오선경,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강의 담화의 특질과 듣기 전략 적용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성미, <신학전공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내용 중심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은영, <귀국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초급단계를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정민, <한국어 학습전략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과제별 언어학습전략을 기반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지영, <중급 재미동포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형태적 정확성 향상을 목적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전지수, <드라마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방법 연구>,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진대연,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최명옥, <한국어교육에서의 시 텍스트 활용 방안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유리, <시사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주희, <한국어 고급학습자 교실의 상호작용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한유석, <한국어 학습과정을 매개로 한 한류의 재생산 과정: 태국의 한국어 학습을 중심으로>, 전북대 대학원(석사) 
홍순주, <시각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홍애란, <재미동포 청소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황현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과제 단위 요구 분석: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伊藤貴雄, <입문기 한국어 교육방법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Nguyen Thi Huong Sen,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울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김영만, “다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통합 교육 방안 -고급 수준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18, 한말연구학회 
김정숙, “고급 단계 한국어 읽기 자료 개발 방안”,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김태자·김혜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교육의 화용론적 인식지도”, 인문과학연구 11, 전주대 인문과학종합연구소 
김현진, “프로젝트 수업의 구성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문금현,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다의어 학습 방안 -동사 “보다"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박선희, “時事를 활용한 小冊子 제작 프로젝트 授業 模型 硏究:韓國語 高級班을 대상으로”, 어문연구 129,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박선희, “영화를 활용한 한국어 고급반 프로젝트 수업 -공동 영화평 쓰기, 영화 가이드북 제작, 영화 제작 프로젝트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신혜원·김은아·김은영, “TV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의 실제 -「ENJOY 한국어(韓國語)」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수업 방안”,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임지아, “의사소통적 교수법에 의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동남어문논집 22, 동남어문학회 
장미라, “한국어 문장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 국어국문학 142, 국어국문학회 
장향실, “중국 대학의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 연구 -교수 요목 설계를 위한 교육 내용 선정에 대하여-”,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최권진, “통역을 위한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노마히데키·김진아, “NHK(일본방송협회) 텔레비전 교육 방송을 통한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타마라YU카플란,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러시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법론”,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안은희, “다언어 학습 시스템을 통한 웹 기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동경외국어대학 TUFS 언어모듈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은규·장은아·남수경·채숙희, “초급 학습자를 위한 웹 기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연구 -“Click Korean"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한국어 교재 및 사전 개발, 교육과정, 평가 □
- 한국어 교재 및 사전 개발 -


<단행본>

현윤호, 『과제중심 교재 설계와 지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대한나래출판사 

<학위 논문> 

강미영, <한국어 교육에서의 그림자료 활용 방안 연구: 교재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고범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일본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구지은,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부산․경남지역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권용해, <초급 한국어 교수법 모델 및 교재 구성에 대한 연구: 프랑스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균관대 대학원(박사) 
권종분, <비언어적 요소를 고려한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명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자습용 문법 학습 교재 모형 개발 연구>,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순우, <의사소통 접근법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교재의 분석: 단원의 구성 중심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헌, <한국어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박사) 
안재홍, <러시아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초급교재개발 방향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윤지영, <한국어 초급 교재의 비교 연구: 문법 항목을 중심으로>, 배재대 대학원(석사) 
윤혜리,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윤실, <한국어 고급 교재의 말하기 과제 분석>,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은주, <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초급 한국어교재 단원 내용 구성 방안: 의사소통 상황을 중심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윤경, <한국어 초급 교재의 교수 요목 개발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하재선, <비즈니스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모형 개발 연구: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홍정은, <과제 중심 한국어 교재의 과제 분석>, 고려대 대학원(석사) 
芦田麻樹子,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대우법 교재 개발 연구>, 상명대 대학원(석사) 
溫薇, <한국어 초급 교재의 분석 및 개발 방안 연구: 중국인 학습자 관점으로>, 한남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김선정·강현자, “한국어 관용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및 단원 제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김영선, “한국어 교육 발음 교재의 구성 방식과 내용”, 우리말연구 18, 우리말학회 
김영선, “한국어 교육 교재의 평가 기준 연구”,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신현숙,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학습 활동의 현황과 변천 과정 연구”,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광재, “중국 내 대학생용 한국문화교재 개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해영, “한국어 교재를 위한 어휘 및 문법 학습 활동 유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해영·최수진·임명걸·왕청청·필신연·정란, “한국학 전공자를 위한 한국 사회, 문화 교재 개발 방향”,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정승혜, “일본에서의 한어(韓語) 교육과 교재에 대한 개관”,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정연희·김세랑, “일본대학의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교재의 만족도와 요구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선경,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차숙정,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교재 선택과 활용”, 새국어교육 74, 한국국어교육학회 


□ 한국어 교재 및 사전 개발, 교육과정, 평가 □
- 교육과정 -


<학위 논문>

김용임, <한국어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성수, <외국인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선정을 위한 요구 분석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신문경,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외국인 대학생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석사) 
신영옥, <국내 이주노동자 자녀를 위한 초등예비교육과정 연구: 몽골 이주노동자 자녀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임승선, <이주노동자 대상 취업 전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수현, <관광 안내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연구: 태국과 캄보디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연주, <주한 미군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아사리 텐세이,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고급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염창권, “중국 대학의 한국어학과에서, 한족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양상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32,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장미영,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체감형 한국어교육콘텐츠 개발 및 구성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정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평가”,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허재영, “한국어 교육의 입장에서 본 중국 동북3성의 우리 민족 학교의 <조선어문> 교과 연구”, 겨레어문학 37, 겨레어문학회 
황현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과제 단위 요구 분석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 한국어 교재 및 사전 개발, 교육과정, 평가 □
- 교육평가 -


<단행본>

강승혜·강명순·이영식·이원경·장은아,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학위 논문> 

이자련, <한국어 수업에서의 수행평가 방안 연구: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아라, <한국어 말하기 수행 평가의 역류효과 비교 연구: 수정적 피드백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한미진, <국어과 어휘력 평가 문항 개발 연구: 10학년 지필 검사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니시야마 노조미, <한글능력검정시험의 구성과 문항 분석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김유정, “한국어능력시험의 난이도 분석 연구 -제6회~제8회 시험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종국·신동일·박성원, “인터뷰평가의 담화분석 연구 -상호작용 담화모형 관점에서-”,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배정옥, “쌍방향 한영 이중언어 몰입 프로그램 학습자들의 미국에서의 모국어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 연구”,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장은아·양길석, “한국어능력시험의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한국어능력시험 제7, 8, 9회 3급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조용준·전선경, “한국어능력 평가로서의 빈칸 시험의 개발에 대한 기초적 연구”, 한말연구 19, 한말연구학회 
스가이요시노리, ““한국어능력시험"과 일본 “<한글>능력검정시험" 초급 문제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한국어 교재 및 사전 개발, 교육과정, 평가 □
- 교육정책 -


<일반 논문>

노형남, “이중언어교육정책의 멱함수(冪函數)성향(性向)”,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


<학위 논문>

송춘애,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 및 교육 방법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신현정, <한국어 학습자들의 ‘-겠-'과 ‘-(으)ㄹ 것이' 사용에 나타난 중간언어 변이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석란, <교사의 오류 수정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향화, <중국인의 한국어 학습상 오류 연구>, 원광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김민애,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분석 방법 고찰”, 한국어교육 1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영주, “영어권 고급학습자들의 조사 및 동사 어미 사용 -오류 분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 한국어학당 
김정남,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에 대한 연구 -시제 및 연결어미 표현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나은영,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 - 중급 학습자에서 나타나는 문법 오류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2, 한국국어교육학회 
박덕유, “한국어와 몽골어의 동사상에 대한 비교 연구 -상(相) 대립의 통사론적 표현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심혜령,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와 중국어와의 비교 -1등급 기초어휘 중 일부 한자어 명사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19, 한말연구학회 
양순임, “중국인 학습자언어에 나타나는 한국어 종성에 대한 음향, 청취 음성학적 오류분석”,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근용, “개교 60주년 기념 특별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오류 분석”, 어문학논총 특별호, 국민대 어문학연구소 
이승연,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오류 표지 방안 재고”,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조인정,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주격과 목적격 조사 대치 오류에 대한 비교언어학적 분석”,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지현숙, “한국어 인터뷰 시험 담화에서 나타난 구어 문법적 오류 분석”,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차숙정·송향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서 나타나는 어휘 오류”,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홍은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 -대치 오류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제등명미, “1909년 간(刊) 『한어통(韓語通)』의 일본어와 한국어”, 인문학연구 12, 한림대 인문학연구소 
梁水香, “韓國語 學習者들의 連語 誤謬 연구”, 어문연구 13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기타(학습자요인 및 학습자료 개발) □

<학위 논문> 

김윤희, <학문적 구두발표에서의 메타언어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어 모어화자와 외국인 유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김은숙, <토의 상황에서 말차례 가지기에 관한 연구: ‘이주노동자 세상'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은선,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의 장르 분석적 연구: 한국어 모어화자와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정임, <TV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뉴스와 토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지순, <학술 논문 텍스트의 표지 분석: 국어학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안한나, <재미교포(Korean-American) 한국어 학습자의 정체성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어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엽지연, <한국어 학습자의 좌절감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김기석, “제8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의 재검토; 중국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번역 교육 방법론”, 국어교육연구 18,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김영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내용영역 잡기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박은선,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의 장르분석적 연구 -한국어 모어화자와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손희연, “한국어 수업 상황의 코드 스위칭 -프랑스의 한국어 수업에서 관찰되는 유형과 기능-”, 이중언어학 31, 이중언어학회 
염창권, “중국 대학의 한국어학과에서, 한족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양상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 교재의 동원 및 활용 양상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4, 한국국어교육학회 
진대연·김민애·이수미·홍은실,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대한 대조 수사학적 연구”, 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교재 및 산문집 □
- 일반 목적 -


경남대학교 출판부, 『한국어: 세계의 한국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 경남대학교 출판부 
경남대학교 출판부, 『한국어: 세계의 한국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2』, 경남대학교 출판부 
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김유정 외), 『(초급) 한국어 쓰기』, 한림출판사 
金慶淑, 『(일본인을 위한) 여보세요 한국어, 1』, 남두도서 
金慶淑, 『(일본인을 위한) 여보세요 한국어, 2』, 남두도서 
김숙자·김규진 저, 『오세암: 영화로 배우는 한국어』, 한국학술정보 
김정선, 『(외국인을 위한) 기초 한국어 끝말잇기 쓰기』, 서우얼출판사 
김준선, 『한국어 작문: 외국인의 한글공부를 위한』, 학문사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재편찬위원회, 『(한달완성) 한국어 중급 말하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재편찬위원회, 『(한달완성) 한국어 중급 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충실·이길연·양동훈, 『관용어로 배우는 한국어』, 박이정 
도원숙·Nghiem Thi Thu Huong, 『Easy Korean grammar: for foreigners』, LanguagePLUS 
장미영·데니스 사뻐브스키, 『(러시아어 화자를 위한)실용 한국어 회화』, 한국문화사 
한국어 연구팀, 『Korean wordbook for beginner』, 한국어 
한서대학교 어학연수원, 『한국어, 1』, 한서대학교 출판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말이 트이는) 한국어: student book, 5』,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말이 트이는) 한국어: workbook, 5』,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서대학교 어학연수원, 『한국어, 1』, 한서대학교 출판부 
최권진 엮음, 『(속담으로 배우는)한국어, 1』, 한국문화사 
한국어 연구팀, 『Korean wordbook for beginner』, 한국어 
국립국어원, 『바른소리(일본어판)』, (연구 책임자: 최혜원), 국립국어원 


□ 교재 및 산문집 □
- 학문 목적 -

김중섭, 『(외국인 학부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유씨엘아이엔씨 
이채연·김라연·신윤경·김미숙·조병영, 『(유학생을 위한) 톡톡튀는 한국어, 5』, 박이정 
이채연·김라연·신윤경·김미숙·조병영, 『(유학생을 위한) 톡톡튀는 한국어, 6』, 박이정 
조현용, 『(외국인 학부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유씨엘아이엔씨 


□ 교재 및 산문집 □
- 이주여성을 위한 -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연구 책임자: 조선경), 국립국어원 


□ 교재 및 산문집 □
- 산문집 -

구은희, 『한국어 사세요!: 미국에서 들려주는 생생한 한국어 교실 이야기: 구은희 산문집』, 고요아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