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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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국 대학 국어 관련 학과
-국어국문학
-국어교육학
-언어학
-한국어교육학
2. 국어 관련 학회 및 단체
  III. 국어학 관계 문헌

1. 분야별 논저 목록                         

 한국어 교육
<단행본>

가나다한국어학원, 『(가나다)Korean for foreigners: workbook: intermediate, 2』, 랭기지 플러스 
곽지영 외,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연세대학교 출판부 
국립국어원, 『2007 세종학당 백서』, (연구 책임자: 이준석),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2007년 제1회 인도네시아 지역 한글학교 교사 연수회 결과 보고서』, (연구 책임자: 안영란),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방송 매체를 이용한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책임자: 이미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교육과정 개발 연구』, (연구 책임자: 허용),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교재 개발 연구』, (연구 책임자: 백봉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설립 및 운영의 경제적 효과 분석』, (연구 책임자: 김재훈),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아시아권 한국어 교육 수요 조사 분석 연구』, (연구 책임자: 손중권),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유비쿼터스 시대의 디지털 세종학당 학술회의』, (연구 책임자: 이승재),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원 수급 방안』, (연구 책임자: 송향근),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대구대학교 언론출판문화원, 『재중 동포 대상 문예 작품 공모전 결과 보고서』, (연구 책임자: 대구대학교 언론출판문화원), 국립국어원 
김선정·강진숙·윤애숙·임현정, 『살아있는 한국어: 한자성어』, 랭기지플러스 
김선정·강현자·김경하·류선영, 『살아있는 한국어: 관용어』, 랭기지플러스 
김선정·김성수·이소현·정재영, 『살아있는 한국어: 속담』, 랭기지 플러스 
김영만, 『인터넷 시대의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사 
김하수 외, 『(한국어교육을 위한)한국어 연어사전』, 커뮤니케이션북스 
나찬연, 『(인터넷으로 배우는)초급 한국어 읽기, 1』, 제이앤씨 
나찬연, 『(인터넷으로 배우는)초급 한국어 읽기, 2』, 제이앤씨 
남지순, 『한국어 동사·형용사 활용 마법사』, 박이정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 『세종학당 운영길잡이』, (연구 책임자: 이준석), 국립국어원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연구 책임자: 김덕호), 국립국어원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연구 책임자: 김덕호), 국립국어원 
박문자, 『한국어 교육 문법과 의존 구성 연구』, 박이정 
박영순, 『다문화 사회의 언어문화교육론』, 한국문화사 
박종칠·김헌, 『그림으로 배우는 한글: 이글 1.1』, 이글 한글교육원 
배상현·오문길·김미령·김수정·김연주·김영미·조정림·한성금·호광수, 『(외국인을 위한)실용 한국어: 중국어·베트남어 번역, 1』, 조선대학교출판부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우형식·이영희·조위수, 『쉽게 배우는 한국어 활용: practice book: 초급 읽기·쓰기』,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서종학·이미향,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고급)한국어, 1-4』, 선문대학교 출판부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중급)한국어, 1-4』, 선문대학교 출판부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초급)한국어, 1-4』, 선문대학교 출판부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최고급)한국어, 1-2』, 선문대학교 출판부 
솔재 최기호 박사 정년퇴임기념 논총간행위원회 엮음, 『한국어의 역사와 문화: 솔재 최기호 박사 정년퇴임 기념 논총』, 박이정 
안경화, 『한국어 교육의 연구』, 한국문화사 
어건주, 『러시아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한국학술정보 
오미정·이혜용·김희경, 『(외국인을 위한)한국어 외래어』, 월인 
왕단,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한국어 형용사 교육 연구』, 태학사 
왕한석, 『또 다른 한국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언어 적응에 관한 인류학적 연구』, 교문사 
우형식·양윤정·권혜경·엄진숙, 『쉽게 배우는 한국어: 초급 읽기·쓰기』, Language plus 
우형식·조위수·박성경, 『쉽게 배우는 한국어: 초급 듣기·말하기』, Language plus 
윤장호·이병호, 『한국어 능력시험』, 화학사 
이글 한글교육원, 『(그림)한국어: 이글 2.0』, 이글 한글교육원 
이글 한글교육원, 『그림으로 배우는 한글: 이글 1.1 연습』, 이글 한글교육원 
이길연·왕연, 『한국어능력시험: 문법: 초급/중급』, 박이정 
이상규, 『방언의 미학: 우리말 풍경 돌아보기』, 살림출판사 
이정희·장미라·서진숙·봉원덕, 『(유학생을 위한)한국어 글쓰기의 기초』, 하우 
이정희·장미라·서진숙·봉원덕, 『(유학생을 위한)한국어 글쓰기의 실제』, 하우 
任瑚彬·洪璟杓·張淑仁 공저·蔡洙靜 역, 『外國人のための韓國語文法』, 연세대학교 출판부 
任瑚彬·洪璟杓·張淑仁 공저·蔡洙靜 역, 『日本人のための韓國語文法: workbook, 1-2』, 연세대학교 출판부 
장말희·박명숙, 『(이주 근로자를 위한)빨리 쉽게 배우는 한국말』, 장락 
정혜경·윤석임·강미옥, 『한류의 수용과 한국어 교육: 일본·중국 편』, 박이정 
조선경·김민애·우인혜·우창현·이미혜, 『우리 엄마의 한국어: 초급: Chinese』, 농림부 여성정책과 
조선경·김민애·우인혜·우창현·이미혜, 『우리 엄마의 한국어: 초급: English』, 농림부 여성정책과 
조선경·김민애·우인혜·우창현·이미혜, 『우리 엄마의 한국어: 초급: Tagalog』, 농림부 여성정책과 
조선경·김민애·우인혜·우창현·이미혜, 『우리 엄마의 한국어: 초급: Vietnamese』, 농림부 여성정책과 
최권진 엮음, 『(‘속담’으로 배우는)한국어, 2』, 한국문화사 
최권진 엮음, 『한자 숙어로 배우는 한국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한국문화사 
최윤곤, 『(외국어로서의)한국어 구문표현 연구』, 한국문화사 
최윤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독해』, 한국문화사 
한국선교사자녀교육개발원 편, 『(함께 배우는)한국어 첫걸음』, 한국세계선교협의회 
한국어교육원 교재개발팀, 『배재 한국어, 4』, 배재대학교 출판부 
한서대학교 어학연수원·강태천, 『한국어, 1』, 한서대학교 출판부 
한선경·김충실,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초급/중급』, 박이정 
한승옥 외, 『재일동포 한국어 문학의 민족문학적 성격』, 국학자료원 
허동진 저·연변동서방문화연구회 편, 『중국에서의 조선어연구』, 한국학술정보 
허재영, 『(제2언어로서의)한국어 교육의 이해와 탐색』, 보고사 
Bryan Park, 『Survival Korean: vocabulary』, 넥서스 

<학위 논문>

강나영,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의 학습>, 서울대 대학원(석사)
강서영,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적 연어 사용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강석광, <국제결혼 이주여성과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공주대 대학원(석사)
강여림, <한국어 학습자의 대우 표현 사용 양상 연구: 일본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강원경, <한국어 교육용 문법항목의 제시 방법에 관한 연구: ‘-더-’관련 문법항목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강정화, <일기쓰기가 초급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일본어권 학습자 중심으로>, 충남대 교육대학원(석사)
강지현,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상경계열 학문용 기본어휘 선정>,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고명숙, <한국의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와 일본의 고등학교 한국어 교과서의 비교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석사)
고영원,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속담 교육연구: 교사와 학습자의 속담 교육 인식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곽수진, <비즈니스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재개발에 관한 연구: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구재희, <한국어 기본문형 교육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권성미, <한국어 단모음 습득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연구: 일본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권혜경,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독학용 교재 개발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경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단모음을 중심으로>, 부경대 대학원(석사)
김경미, <한류로 인한 문화적 친근감이 한국어 학습 효과에 미친 영향 연구: TV드라마를 이용한 일본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석사)
김경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TV 드라마 활용 연구: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을 중심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다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마인드맵 활용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미경, <텍스트 구조 학습이 한국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인-결과, 문제-해결 및 비교-대조 구조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미영, <한국어 학습자의 격조사 오류 분석 연구>, 충남대 대학원(석사)
김민주, <설화를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선일, <외교관 대상의 직업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연구: 영어권 외교관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선지, <일본어권 한국어 고급학습자의 위로 화행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수경, <한국인과 일본인의 말 끼어들기 현상 연구: 한국인 모어 화자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수산나, <문화간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의 생활문화 교육 방안 연구: 서양어권 초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순저,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정 접두사 교육에 대한 연구: ‘不, 無, 沒, 未, 非’를 중심으로>, 신라대 대학원(석사)
김승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신지, <일본인 고급 학습자의 한국어 곁말 실행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양희,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연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초급 단계를 대상으로>, 배재대 대학원(석사)
김영미, <한국어 교육의 내용 영역과 지도 순서에 관한 연구>, 경북대 대학원(박사)
김영진, <한국어 학습자의 덩이표현 사용 양상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김용현,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배재대 대학원(석사)
김유진, <한국어 직업 어휘장의 교육 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은호, <고급 문법-문화 통합 한국어교육 연구>, 고려대 대학원(석사)
김은희,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텍스트에 나타난 결속성 기제 분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일란,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수요목 개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연구: 인문·사회계열 대학 교양과목 중심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민, <일본 대학 한국어 초급 교재의 문법 항목 분석과 교재 개발 방안: 조사와 어미 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아, <칭찬 응답 화행을 통한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
김정윤,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 발음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하, <다독이 읽기 속도와 한국어 학습 동기 부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현, <한국어 감정형용사의 유의어 교육 연구: 고빈도 감정 어휘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지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겠-} 연구: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모색을 위하여>, 서울여대 대학원(석사)
김진복, <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안 연구: 신문만화를 중심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춘화, <한국어 교재의 어휘빈도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태연,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한국어 듣기 텍스트 구성 방안 연구: 한국어 교재 듣기 지문 재구성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현진,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현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지도 연구: 한국어 학습 발음교재를 중심으로>, 안동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혜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반의어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효신, <완료표현 ‘-고 말다’와 ‘-어 버리다’의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나경희, <웹 기반 한국어 학습 사이트 상호작용성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남애리, <일본인들의 한국어에 대한 의식 변화 연구: 한류 드라마의 언어적 영향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석사)
노선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강의 듣기 전략 교육 연구>, 배재대 대학원(석사)
노아실, <주제에 대한 관심과 숙달도가 한국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도원숙, <초기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재 개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杜瑋, <한류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중국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신라대 교육대학원(석사)
蘭曉霞, <방언권에 따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랍 카루바, <한국어 초급 교재의 문법 설명 분석: 종결어미를 대상으로>, 서강대 대학원(석사)
류선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 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석사)
뭉흐졸,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호칭어 연구>, 경희대 대학원(석사)
朴文子, <한국어 의존 구성의 의미 기능과 교육 방안 연구: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울대 대학원(박사)
박선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향상에 대한 연구: 교환 일기를 통한 쓰기 교육>, 우석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선희,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지시어 의미 기능 습득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박성경, <한국어 듣기·말하기 능력 평가 유형 개발 연구: 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신영,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처리와 추론 전략에 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안또니나, <중앙아시아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소설교육 방법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박윤진, <음운인식활동을 통한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 방안>,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은미, <구소련 지역 재외동포를 위한 고급 한국어교재 개발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자연, <귀국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사의 성공적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서울시 귀국반 운영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정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접두 파생어 연구: 한자어 부정 접두사 ‘無, 未, 不, 非’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석사)
박지현, <어휘 주석이 한국어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박지현,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피동 표현의 사용 양상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창연, <연변 조선족 자치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분석 연구: 의무교육소학교 『조선어문』을 중심으로>, 공주대 대학원(석사)
박현정,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어 교수·학습 방안>, 부산대 대학원(석사)
박형란, <한국어 통합적 교수를 위한 협력학습 모형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박희은,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학습 방안 연구: 한, 미간 문화적 간섭에서 오는 의사소통 문제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석사)
방성희,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기본 어휘 선정 연구: 인문계열 명사 어휘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배희원, <도해 조직 중심의 읽기 전략 연구: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백미옥,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문화와 한국어의 통합 교육 연구: 초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변영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내용 연구: 초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변혜원,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모형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사야크벡 누르잣, <한국어 동사 ‘먹다’의 용법: 키르기즈어 및 러시아어 화자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연구로서>, 서울대 대학원(석사)
선광용,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경어법의 교수법에 대한 연구>, 신라대 대학원(석사)
孫梨梨,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호칭과 지칭 지도 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손정애, <한국어 쓰기 교재 구성 방안 연구: 쓰기 학습 기본 모형을 중심으로>, 부경대 교육대학원(석사)
송은정, <쓰기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향상도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수파펀 분룽,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요청 화행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신문영, <공익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교실수업 모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심규성, <한국어 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연구: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심민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안선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에서 출력양상에 따른 이해가능한 출력의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안연희,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충남대 대학원(석사)
안원석, <다문화가정 자녀의 표현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 대학원(석사)
안윤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부정 의문문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야타나 산다 윈, <한국어와 미얀마어 격조사 비교 연구>, 경희대 대학원(석사)
양건승, <자기소개서 텍스트의 수사학적 분석과 한국어교육 적용 연구>, 경희대 대학원(석사)
양지선,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과 동남아시아 속담 비교 연구: 문화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석사)
양진경, <영어권 한국어 고급학습자의 거절 화행 인접쌍 연구: <예의상 거절>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呂麗,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번역문 연구: 오류분석 및 교육적 대책>, 강남대 대학원(석사)
염준, <전치사 ‘在’와 조사 ‘에서, 에’의 대응 연구: 처소 의미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석사)
오경석, <민요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요외,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신라대 대학원(석사)
우찌다 마사끼, <한국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의 전망에 관한 연구>, 선문대 신학대학원(석사)
劉姝明, <중국인의 한국어 학습상 분류사 오류 연구>, 원광대 대학원(석사)
유해준,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 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영역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석사)
윤경숙,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재 개발 연구>, 배재대 대학원(석사)
윤세윤,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불안과 학습전략의 상관관계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윤유선,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한자어 학습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강순, <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 화행 연구: 전략과 표현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경수, <중급 한국어 교실에 나타난 교사-학습자 구두 상호작용 양상: 동아시아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이경숙, <관용표현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반의현상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대학원(석사)
이경연, <문화 교육 겸용 초급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기령, <학교 문법과 표준 한국어 문법의 비교 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석사)
이동연,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연구: 상경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미지,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문화 항목 선정과 교수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민경,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일일학습 교재 개발 방안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선희, <귀국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일반학교 통합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성지, <외국인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수필 활용 방안 연구>, 단국대 대학원(석사)
이수현, <총체적 언어 교육에 기초한 재외동포 아동의 한국어 문화 교육 자료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순애,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 내용 구성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승연,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학습자 말뭉치의 구축과 활용 연구>, 고려대 대학원(박사)
이승은, <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영옥, <이주 여성을 위한 생활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배재대 대학원(석사)
이우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동국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우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요청관련 담화표지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유선, <한국 문화 교육으로서의 속담 지도에 관한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관동대 대학원(석사)
이윤진, <재미교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재미교포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은영, <한국어 대용어 교육 연구>, 고려대 대학원(박사)
이은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수행 평가를 위한 분석적 채점척도 개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은희, <한국어 교육을 위한 {-게}와 {-도록}연구: 코퍼스에 근거한 사용실태 분석과 그 교육 방안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석사)
이을지, <의미 중심 형태 교수가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재석,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에 대해서>, 청주대 대학원(석사)
이정덕, <일본인 중급 학습자의 한국어 경계 인식 및 경계 발화 양상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지은, <‘-고’와 ‘-어서’의 한국어교육학적 연구: 일본어 ‘「~て」’와의 비교>,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진영, <교사의 질문이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학습자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현국,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학문 목적 쓰기 교재 개발 방안: 한국어 고급 교재와 교양 국어 교재 분석을 통하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이현정, <한국어 교재의 상대경어법 연구: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석사)
이효정, <속담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장경숙, <문학작품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방안: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가치 체계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성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외래어 교육 방안>,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은아, <Angoff 방법과 북마크 방법을 활용한 한국어능력시험의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박사)
장익, <중국 학습자를 위한 한국 한자어 교육에 대한 연구>, 신라대 대학원(석사)
전동근, <과제 유형에 따른 중간언어 변이 연구: 중국어권 학습자의 조사 ‘을/를’ 습득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정소희, <시각적 입력강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관형사형 시제표현)학습과 텍스트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정수정, <슬로바키아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중간언어 음운론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숙향, <오류 분석을 통한 연어 교수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순홍,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연구: 시 활용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예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용 한국문화상징 어휘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은홍, <초등 귀국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재주,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오류에 관한 연구: 초급을 중심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조남민, <한국어 학습자의 어중자음군 폐쇄지속성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조복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용 기초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국립국어원에서 제시한 기초어휘를 중심으로>, 군산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선경, <특수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 이주노동자, 이주여성 및 그 자녀에 대한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조선희, <여성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조음에 나타나는 음향음성학 특성 연구: 일본과 필리핀 출신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전북대 대학원(석사)
조수진, <한국어 말하기 교수의 원리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조순범, <한국어 고급 듣기 과정에서의 TV 뉴스 듣기 교수 학습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조현숙, <한국어 의문문에 실현된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억양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종염염,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인과구문 교육방안 연구>, 한남대 대학원(석사)
진애려,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감각 형용사 고찰>, 전남대 대학원(석사)
최경아, <한국어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시간부사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최명선, <한국어 불평·응답 화행의 양상과 교육 방안 연구: 한국인 모어 화자와 일본인, 중국인 학습자의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최보라, <한국어 교재의 높임법 오류 분석을 통한 교재 개발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선자, <러시아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수일, <자동 문제 생성을 이용한 한국어 어휘학습시스템>, 울산대 대학원(석사)
최유하, <대학기관의 한국어 교사 재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사발달단계 측정과 동료장학방법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최혜령,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지도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추준수, <중국인의 한국어 학습에 나타난 오류 분석: 조사와 어미를 중심으로>, 신라대 대학원(석사)
하연주, <재미교포 청소년 학습자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한 문화 중심의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연구>,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한윤정,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항목 선정과 제시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한지현, <한국어 교육을 위한 수사의문문의 담화맥락적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허유경,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도우미 프로그램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허지은, <상세화가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허해란,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현솔미, <초급 한국어 문법 항목에 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현정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작문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홍혜란,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적 연어 오류 유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황선영, <과제 유형에 따른 조사 습득 연구: 재한몽골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황정민,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이문화 의사소통에 대한 민족지학적 연구>, 배재대 대학원(석사)
황종,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반의어 교육 연구: 부정접두 한자반의어를 중심으로>, 부산대 대학원(석사)
황주희, <한국어 학습자의 스테레오타입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Natalia Popova, <(A)Study of KFL learners' errors in the use of particles in Korean compositions / 한국어 작문에 나타난 외국인 학생의 조사 사용 오류 분석>,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석사)
Neerja Singh, <인도인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수·학습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일반 논문>

강보선·손옥현, “한국어 교육에서의 통역 교육 연구 -베트남에서의 통역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강신, “몽골에서의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몽골학 22, 한국몽골학회 
강원경, “한국어 교육용 문법항목의 제시 방법에 관한 연구 -‘-더-’ 관련 문법항목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강은국,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중국에서의 한국학과 한국어교육; 국속의미론(國俗意味論) 연구와 한국어교육”,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강현화, “한국어 교재의 문형유형 분석 -문형 등급화를 위해-”,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강현화, “한국어 표현문형 담화기능과의 상관성 분석 연구 -지시적 화행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강현화, “한국어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담화기능별 문형표현 단위에 대한 연구”, 응용언어학 23-1, 한국응용언어학회 
강현화, “한국인의 가치문화 교수방안”,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고경태, “명사화소 ‘-음’, ‘-기’의 패턴 연구 -조사 및 체언과 공기하는 패턴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고경태, “한국어 교육에서 패턴(pattern)으로서의 ‘격조사+동사’ 교육의 필요성”,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고선주·정희택·이경복·홍기술·최정순·김하수·오은경·윤유선,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학술 집담회2; 이주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곽수진, “비즈니스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재개발에 관한 연구: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곽진주·김지은, “워크북의 쓰기 활동에 관한 한국계(heritage)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 평가”,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괵셀 튀르쾨쥬, “터키에서의 한류와 한국어 교육 현황”, 한국언어문화학 4-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권미지·고영옥·김혜경·이은정·정옥란,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모음 포먼트 특성에 관한 연구”, 음성과학 14-3, 한국음성과학회 
권미지·박상희·석동일, “학령전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조음특성”, 음성과학 14-2, 한국음성과학회 
권성미, “한국어 읽기 교재 분석을 위한 분석모형 개발: 4급 읽기 교재의 구성 요건 고찰을 통한 연구”,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권성미, “L2 음성 습득에 유사성이 미치는 영향 -일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음성학적 연구-”,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권순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상담 지도 사례”, 국어교육학연구 29, 국어교육학회 
권영은, “한국어교육에서의 후회 표현 연구: ‘-았/었어야 했다’와 ‘-(으)ㄹ걸 그랬다’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학연구 26,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김경화, “중국에서의 초급한국어교재 문법항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김기선, “현대 몽골어와 한국어의 부정문 대조 연구”, 몽골학 22, 한국몽골학회 
김남미, “재외국민반 학생을 위한 교양국어 수업 방안”, 국어교육 124, 한국어교육학회 
김명광, “국어과 교육과정과 한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와 대조”, 한국초등국어교육 34,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김명광, “상위 영역 항목 속에서 바라본 한국어 교과목에 대한 일고찰 -태국의 한국어 설치 대학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24, 한국어교육학회 
김명광, “한국어 교육과정의 표준화에서 고려되어야 할 몇 문제”, 새국어교육 76, 한국국어교육학회 
김미경, “텍스트 구조 학습이 한국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인-결과, 문제-해결 및 비교-대조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민영·노채환, “광고언어를 통한 한국언어문화교육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25,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김병운,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중국조선족의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김상수, “한국어 교재의 말하기 활동 연구”, 동남어문논집 24, 동남어문학회 
김서형, “한국어 교육을 위한 희망 표현 연구”,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서형, “한국어 약속 표현 교육의 연구”, 한국어학 36, 한국어학회 
김선정,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김선철, “발음교육의 내용에 대한 일고찰”, 문법교육 7, 한국문법교육학회 
김선효,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격조사 ‘의’의 사용 실태에 관한 소고(小考) -일본어를 모어로 하는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성수·김선정·강현자,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교육 사례 보고: 대구경북지역”,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김성숙, “한국어 작문과정 모형과 단계별 전략 탐구”,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성희, “한국어 교수법과 국어 교수·학습 방법의 통섭적 관계”,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김양희, “중국인 초급 단계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연구”,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김영만, “영화 및 관련 웹 사이트를 이용한 한국어 고급반 수업 구성 연구”, 한말연구 20, 한말연구학회 
김영주, “고급한국어 작문수업을 이용한 담화중심 문법교육: 동사어미오류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김영주, “단편비디오를 이용한 문화교육의 유효성 -영어권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새국어교육 75, 한국국어교육학회 
김옥선, “한국어교육에서 상호문화학습의 실천”,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김재욱, “전국대회 주제발표: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체계 분석”, 한민족어문학 51, 한민족어문학회 
김재욱, “한국어 수업에서의 교사 발화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김정남, “동일 어미 반복 구문의 통사와 의미 -한국어 문법, 어휘 연계 교육에 대한 제안-”,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김정숙, “읽기, 쓰기 활동을 통합한 학술 보고서 쓰기 지도 방안”,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김주관, “언어를 통한 문화교육(1): 민족과학 방법의 적용”,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김지숙, “베트남어권 학습자의 오류 연구”,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지영, “보고서 쓰기와 발표하기를 통합한 한국어 고급 단계의 프로젝트 수업 연구 -학문 목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지형,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를 활용한 한국어 자모 및 발음 교육 방안”, 국어국문학 147, 국어국문학회 
김창원,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능력의 평가 방안”,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현진, “단편 소설을 활용한 한국어 고급반 수업 지도 방안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김혜진·김은진, “외국인 학습자의 한글 쓰기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제안”, 한국언어문화학 4-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김호정, “언어 인식 고양을 위한 문법 교육 요소 및 내용에 관한 고찰 -제이언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관점에서-”, 국어교육 122, 한국어교육학회 
김호정, “재외동포의 한국어 사용 실태 연구 방향에 대한 일고찰 -한국어 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관점에서-”,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나은영, “말레이시아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말라야 대학교(UM)의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통합교육 방안”,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나은영, “재 말레이시아 한국 학생들의 국어 학습 인식 조사 -말레이시아 한국인 학교(토요 학교)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5, 한국국어교육학회 
나카가와마사오미,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중급단계의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남길임, “학습자 말뭉치를 활용한 『한국어 용법 사전』(가칭)의 편찬”, 한말연구 20, 한말연구학회 
남연, “중국 대학에서의 효율적인 한국문화 지도 방안”,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문금현, “새터민의 어휘 및 화용 표현 교육 방안”, 새국어교육 76, 한국국어교육학회 
민영란,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자어 어휘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 -모국어 영향에 의한 오류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민원정, “중남미에서 한국이해교육사례”, 한국언어문화학 4-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민원정, “칠레한국문화교육현황”,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박갑수,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재외동포 한국어교육의 오늘과 내일”,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박갑수, “한국어 文法敎育의 바람직한 方向”,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박건숙, “일기예보에 나타난 한국 문화”,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박계영,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미국에서의 한국학과 한국어교육; 어디로 가야 하나? -버지니아 테크 총격 사건과 재미 한인 사회”,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朴基永, “國語 音韻論 知識과 韓國語 發音 敎育의 상관성에 대하여”, 어문연구 13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박기영·채숙희, “일본인 학습자용 한국어 교재에 대한 고찰 -1890년~1945년에 간행된 교재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박동근, “한국어 화자의 음성상징에 대한 인지 실험 -음높이 상징과 음색 상징을 중심으로-”, 한말연구 21, 한말연구학회 
박동호, “한국어 문법의 체계와 교육내용 구축 방안”,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박선옥, “이석주교수정년기념특집: 한국어 보조동사 ‘있다’ 연구”, 한성어문학 26,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박영환, “중국에서 한국어교육의 효율적 방안”, 한국언어문학 60, 한국언어문학회 
박주현, “교사 피드백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 작문의 형태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지원,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담화 분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박지윤·박상희·석동일, “학령전기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학적 특성”, 언어치료연구 16-2, 한국언어치료학회 
박지현, “어휘 주석이 한국어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지현·오문경, “한국어교육에서의 속담 교육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25,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박해연, “한국어 억양 발음 교육 -한, 중 의문문 억양 곡선 비교를 중심으로-”, 선청어문 3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희양·백봉자·이삼형·조항록·김병운·이선근·남도우·오은경·이지은·허용,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학술 집담회1;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방혜숙, “영어권 학습자들의 한자 학습에 대한 요구와 전략 분석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방혜숙,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인사표현 양상과 그 효과적 교수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배도용,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올림말의 뜻풀이 모형”, 언어과학 14-2, 한국언어과학회 
배현숙,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 문식성(literacy) 격차 해소 방안”,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변우영, “말뭉치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화행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상규, “한국어교육학과 기초 학문”,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혁, “세계화와 국어교육: 한국어교육과 국어교육의 관계 설정 -상호 발전과 세계화를 위한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30, 국어교육학회 
석주연,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문법 제시 방안 연구”, 국어국문학 145, 국어국문학회 
성지연, “초급, 중급, 고급 과정에 나타나는 한국어 학습자의 어말 어미 사용 실태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소택강칙,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일본에서의 한국학과 한국어교육; 語學敎育と文化: ネイティブ敎師の立場から”,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손금추,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합성명사 교육”, 고황논집 40, 경희대 대학원 
손재은, “연결어미 ‘-ㄴ데’의 수업 지도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손춘섭, “방언의 고향을 찾아서: 국제 결혼한 이주여성들 한국어 교육”, 말과글 111, 한국어문교열기자협회 
손현정, “불-한 병렬 말뭉치의 문장 단위 정렬 방식에 대한 연구”, 언어연구 24-2, 경희대학교 언어연구소 
손희연, “외국어 수업의 사회언어학적 특성과 문법 교육”,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신경식·허진, “미국 내 재학 중인 세 명의 한인 초등학생의 모국어 읽기 쓰기에 관한 현안: 사례연구”, 육사논문집 63-2, 육군사관학교 
신성철,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철자 오류 유형과 패턴”,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신성철, “의미상의 유사성으로 인한 한국어 어휘 오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신효원, “한국어 교실 관찰 도구 K-COLT의 개발 및 활용 방안”,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심상민, “일지 연구 방법을 사용한 일본인 학습자의 읽기 전략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심상민, “A comparison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KSL reading”, 국어교육 124, 한국어교육학회 
沈尙玟, “日本人 韓國語 學習者와 中國人 韓國語 學習者의 읽기 전략 비교 연구”, 어문연구 13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심혜령,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를 위한 한자어 명사의 계량언어학적 연구 -대상 한자어 선정 및 공기 관계의 계량화를 중심으로-”, 한국어학 36, 한국어학회 
안미란, “학문 목적의 한국어 듣기 평가 -대학 지원자의 학업능력평가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안미란·최정순,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언어 능력 기술”,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안주호, “한국어 교육에서의 표준어와 지역방언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한말연구 21, 한말연구학회 
양순임, “연음규칙 적용에 따른 오류 분석 -중국인 학습자의 중간언어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엄녀, “평가 기준을 통한 중국 대학교의 한국어 교재 분석 -북경대학(北京大學) 조선문화연구소(朝鮮文化硏究所) 『한국어 1, 2』와 상해복단대학(上海復旦大學) 『초급한국어(상, 하)』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여학봉, “중국어권 화자를 위한 한국어 자음 발음 교육: 파열음, 파찰음 중심으로”, 고황논집 40, 경희대 대학원 
염창권, “중국 대학의 한국어학과에서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양상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 인력 구성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오경숙, “국어학과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 항목 기술에 대하여”, 시학과 언어학 13, 시학과 언어학회 
오경숙, “통합 교수 및 학습자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소집단 읽기 수업 방안”,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오기원, “쓰기 협력학습이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오대환, “일본에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오미정,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존대법 교육 -담화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22, 한국어 의미학회 
오미정·이혜용, “한국어 외래어 교육과 교재 개발”, 한국어 의미학 23, 한국어 의미학회 
오선경, “학문 목적의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강의 담화 분석”,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오성애, “효율적인 발음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재 분석: 기초 단계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오세인, “국제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 비교한국학 15-1, 국제비교한국학회 
오지혜,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의 범주 및 구조 설계 방안”,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왕단, “한국어 학습 사전의 형용사의 의미 정보 기술 방법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왕혜숙, “미국에서의 한국언어문화교육과 한류”, 한국언어문화학 4-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요시모토하지메, “연결어미의 문법적 제약에 대한 기술 방법”,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요시모트하지메·카나니시교코, “한국어교육 개론서의 문법 기술 고찰”,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우인혜, “국외 입양인을 위한 한국어, 한국문화교육 연구”,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우인혜, “전통 악기를 통한 외국인 문화 교수법”,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우창현, “결혼이민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 문제: 충북제천 지역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유연숙, “초급 읽기 교재 개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유현경, “‘사이’, ‘동안’의 어휘 정보 연구”,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유현경·양수향·안예리, “영어권 중, 고급 학습자를 위한 조사 ‘가’와 ‘는’의 교수 방안 연구 -한영 병렬 말뭉치를 이용하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유형선,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문장 구성과 문형에 관한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29, 우리어문학회 
윤여탁, “한국학으로서 한국어교육학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124, 한국어교육학회 
윤영숙, “보조사 ‘-도’의 기능과 해당 중국어 형태소와의 비교”,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윤혜경·박혜원·권오식, “이중언어능력의 조선족 아동과 대학생의 한자와 한글 단어, 문장 음독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윤희원,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비한국학 분야의 한국어교육”,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이경선, “연결어미 ‘-고’와 ‘-아서’의 효율적인 학습 방안 연구”, 동남어문논집 24, 동남어문학회 
이관식, “北韓의 韓國語 文化(民俗)敎育 敎材 분석”, 어문연구 135,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광재, “중국 대학 한국어학과 한국문학 교육 현황 연구”, 한국학연구 17,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이길원, “한국문화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연구”,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동규, “‘아무+(N)(이)나’와 ‘N+든지’의 효과적인 제시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이동배, “호주 대학의 한국어 교재 개선 방향: 초급단계의 문화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동은, “한국어 학습자의 철자 오류와 개선 방안 -북미지역 청소년 교포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학 35, 한국어학회 
이미정,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방향과 학습모형: 초급학습자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미향, “일본어 화자를 위한 개화기 한국어 교재의 언어 교수 고찰 -『일한통화(日韓通話)』, 『한어교정』, 『신안한어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향, “효율적인 교수 모형 계발을 위한 한국어교재의 한글 교수 단원 연구”, 언어과학연구 42, 언어과학회 
이미혜,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론의 재고찰 -제2 언어 교수 이론에 바탕을 둔 교수 모형의 보완-”,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상규,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육의 과제”, 어문론총 46, 한국문학언어학회 
이석재·김정아·장재웅, “영어, 중국어, 일본어권 화자의 한국어 음운 규칙 적용과정에서의 음소 산출 오류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선근,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재미동포의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이소현,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형용사 ‘부끄럽다’의 유의어 의미 변별의 기초 연구 및 지도방안: ‘부끄럽다, 창피하다, 쑥스럽다, 수줍다, 수치스럽다’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승연, “코퍼스 언어학과 한국어교육”, 한국어문학연구 26,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이승연,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판정 및 수정 기준 연구 -교사, 비교사 집단간 오류 판별 비교 실험을 바탕으로-”,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이승연·최은지,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적 연어 사용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이승은, “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안나, “근대전환기 동아시아와 한국: 동아시아 한국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 한국학연구 17,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이양혜, “한국어 다기능 형태소의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이영옥, “이주 여성을 위한 생활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영희, “『外國人을 위한 韓國語 學習 辭典』의 漢字 빈도 연구”, 어문연구 136,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영희,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북한의 독습용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영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의 현황과 방향”, 새국어교육 76, 한국국어교육학회 
이유경, “외국인 학습자의 다의어 사용 현황 분석 -동사 ‘보다’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이윤진, “한국어 교육 자료에서의 문법 항목 표시 방법 연구”,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윤진, “한국어 교육에서 ‘-것 같다’ 제시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이정민, “세시풍속을 이용한 문화수업 모형 개발: 문화수업자료 개발의 원리를 바탕으로”,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정희, “韓國語 母語 話者와 外國人 留學生의 읽기 超認知 戰略 사용에 대한 연구”, 어문연구 136,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정희, “한국어 외래어 교육 목록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준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주제 중심 수업의 구성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이지영, “초기 한국어 교재의 내용 분석”,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이지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 연구의 방향”, 한국어문학연구 49,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이창인, “A Computational Approach to a Korean ICALL System”, 언어연구 22-3, 한국현대언어학회 
이철재, “성취도 평가 시 학습자 모국어 허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외국에서의 한국어교육에 국한해서”, 한국어문학연구 26, 한국외대 한국어문학연구회 
이해영,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외국인 근로자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재한몽골학교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이해영·임명걸·왕청청·필신연·정란·최수진, “한국어-한국학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사례”, 한국언어문화학 4-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임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교육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임유종, “부정 표현과 호응하는 부사의 사용 양상과 한국어 교육”, 한민족문화연구 20, 한민족문화학회 
임지아, “한국어의 어휘 오류 연구 -중간언어 관점에서-”, 동남어문논집 24, 동남어문학회 
장문정, “한국어 교육의 읽기 텍스트 분석 연구 -초·중급 단계를 중심으로-”, 고황논집 41, 경희대 대학원 
장윤희,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국어사 지식의 유용성”, 언어와 문화 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전나영·한상미·윤은미·홍윤혜·배문경·정혜진·김수진·박보경·양수향, “한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 도구 개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전미현, “Biliteracy Development and Continua of Biliteracy”, 응용언어학 23-1, 한국응용언어학회 
전상인,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한국학, 한국어, 한국어교육”,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전태현, “인도네시아 하사누딘대학교의 한국이해 교육”,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정광,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해외 한국학과 한국어교육의 전망”,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정다운, “중국인과 일본인의 한국어 작문 텍스트 대조 분석 -텍스트 구조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정향란, “한국어 조사 ‘의’의 실현 양상과 해당 중국어 표현의 대조”,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조경선, “韓國語 學習者의 拒絶 話行 實現 樣相”, 어문논집 37, 중앙어문학회 
조경순, “논항 구조를 활용한 한국어 기본 문형 구조 연구”, 한국언어문학 61, 한국언어문학회 
조경순, “한국어 비문법적 표현 교육 연구”, 국어교육 122, 한국어교육학회 
조남민,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어중 자음군 폐쇄지속시간에 관한 조사와 분석-”,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민정, “한국어교육에서 이유 구문의 실현 양상에 대한 논의”, 어문론총 47, 한국문학언어학회 
조윤경·이미지, “한국어 쓰기 오류교정에서 오류일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인옥, “한국어능력 평가 답안 분석 -제12회 한국어능력시험 수험자 반응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조항록, “국어기본법과 한국어교육 -제정의 의의와 시행 이후 한국어 교육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현용, “韓國語 敎材의 機能 敎授要目 提示 비교 연구”, 어문연구 13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조현용, “한국어 속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현용, “한국인 비언어적 행위의 특징과 한국어교육 연구”,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조현용, “한글과 한국어교육: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말과글 112, 한국어문교열기자협회 
조형숙, “한국인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관 -영어권 국가에 일시 체류하는 부모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지현숙, “한국어 구어 문법 교육을 위한 과제 기반 교수법”,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채련강·박병선,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재대만 동포의 한국어 교육 -대만 한국어 교육 전반적 현황-”,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최권진, “한국어 읽기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최규련, “독일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대조 현상을 중심으로”,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최기호, “몽골에서 한국어 교육 현황과 과제”,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최용기,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세종학당 운영 방향”,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최웅환, “한국 언어문화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최은지, “한국어 듣기 교재 내 음성 자료 속도의 실제성”, 한국어교육 18-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은지·정명숙,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적 발표에 대한 인식 조사”,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최인실, “영어권 동포아동의 효율적 한글 맞춤법 학습을 위한 기초 연구 -뉴질랜드에서의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8-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쿤드퀘스터, “제9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한국학과 한국어교육): 유럽에서의 한국학과 한국어교육; 한국학의 관문으로서의 한국어 -대학의 교육환경 면에서 본 지역학의 중요성”, 국어교육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선, “영상 매체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TV 드라마와 영화’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한영균, “한국어 어휘 교육과 어휘 통계 정보”,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영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세계화 전략”, 새국어교육 75, 한국국어교육학회 
허봉자, “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어법 사용 오류 분석”,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허봉자, “한국어 모어화자의 경어표현 사용 실태 조사 분석 -한국어 교재 편찬을 위한 목표언어 기초 자료 구축”, 문법교육 6, 한국문법교육학회 
허재영, “일제강점기 조선어 장려 정책과 한국어 교육”, 한말연구 20, 한말연구학회 
허재영,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장 구조와 문형 학습”, 어문연구 53, 어문연구학회 
홍윤기, “한국어 첨사의 양태 기능 교육 방안 연구 -기능, 의미의 메타언어를 활용하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홍은실, “웹기반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에 나타난 ‘학습자 중심성’ 연구”,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홍종선, “이중언어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기획발표: 재대양주 동포의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이중언어학회 
홍종선, “해외 이민 초기 사회의 한국어 사용과 교육 실태 -뉴질랜드 한인 사회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황인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와 문화”, 이중언어학 35, 이중언어학회 
황인교, “한국어 교육학의 문학 연구 방향”, 한국어교육 18-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황현숙,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ㅊ’ 받침과 모음 조사 결합에 의한 발음 실현 연구”, 인문학연구 34-3,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Beckers-Kim·Young-ja, “비한류(非韓流) 지역의 한국어·한국학·한국문화 교육 진흥 방안 모색”, 한국언어문화학 4-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Bokyung Murray,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the Achievement of Listening Proficiency in the Language Classroom”, 응용언어학 23-1, 한국응용언어학회 
Seong-Sook Yim, “Error Patterns and Interference Features of French-Speaking Learners of KSL/KFL”, 언어과학 14-1, 한국언어과학회 

<기타>

백봉자, “새로운 학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나라사랑 113, 외솔회 
송향근, “국어 발전 기본 계획: 국어 발전 기본 계획의 ‘한국어 세계화’”, 새국어생활 17-2,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