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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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국어학 관계 문헌
분야별 논저 목록                         
국어 교육
<단행본>

강은교·이국환, 『사고와 표현』, 동아대 출판부.
국립국어연구원, 『국어 교과서의 문장 실태 연구-국정 국어 교과서를 대상으로-』(담당자: 최용기·이병규·김정우·허철구).
권순희, “수업 분석을 통한 교수법과 교사 화법”,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김광해,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박이정.
김석한 편저, 『논문작성법』, 도서출판 영문.
김재봉, 『초등 말하기·듣기 교육론』, 교육과학사.
김중섭, 『국제고등학교 설립 및 운영 방안 연구』, 교육정책과제, 교육인적자원부.
김지형, 『우리말 알고 쓰기』, 도서출판 경진문화사.
노명완·정혜승·옥현진,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교육과정 모형 탐구를 중심으로-』, 박이정.
논문작성법편찬위원회, 『학술논문작성법』, 계명대학교 출판부.
문수백,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의 실제』, 학지사.
문태식 엮음, 『우리말 띄어쓰기 길잡이』, 세진사.
민현식, “교수 화법론”,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박경현, “교사의 설득 화법”,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박덕유, 『화법·작문 교육론』, 역락.
박수자, “국어 수업과 정보 전달 화법”,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박준영·이동욱·이명식·이명천·이재섭·임종주·장연수, 『보고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기법』, 도서출판 인터비젼.
배원병·손권·하만영·이석, 『이공계가 한다! 글쓰기와 발표하기』, 북스힐.
성낙수, 『사고와 표현』, 교학사.
신헌재 외,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박이정.
신형기·정희모·김성수·이강엽·이재성·김현주·권명아·백문임, 『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안주호, 『국어교육을 위한 문법탐구』, 한국문화사.
우한용 외,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월간 『배워서 남주자』 편집부 엮음, 『나를 찾는 독서논술』, 해오름 출판사.
이경우, “교사의 칭찬 화법”,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이삼형 외, 『국어교육 연구의 반성과 전망-내용·방법-』, 역락.
이삼형 외, 『국어교육 연구의 반성과 전망-이해·표현-』, 역락.
이삼형, “교사의 상담 화법”,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이삼형·김중신·이성영·서혁·최미숙·고광수·신명선·남가영, 『국어교육 연구의 반성과 전망-내용·방법-』, 역락.
이성복, 『쉬운 문장 좋은 글』(넷째 판), 세창미디어.
이영택 편, 『학교 문법의 이해』, 형설출판사.
이은경,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학연사.
이정자·한종구,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 한올출판사.
이주행 외, 『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이주행 외, 『고등학교 독서』, 금성출판사.
이주행 외, 『고등학교 작문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이주행 외, 『고등학교 작문』, 금성출판사.
이주행 외, 『고등학교 화법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이주행 외, 『고등학교 화법』, 금성출판사.
이주행 외,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이주행, “교사의 질문과 응답 화법”,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이주행·박경현·민현식·이경우·이삼형·박수자·권순희,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이지양 외, 『21세기와 독서지도』, 박이정.
이형오 옮김, 『창조적 논문을 쓰는 방법』, 박영사.
임경순, 『국어교육학과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장소원·박금자·신지연, 『언어예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최영환 외, 『효과적인 읽기수업 어떻게 할까?』, 박이정.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하치근, 『성공적인 말하기·듣기』, 동아대학교출판부.
하치근·구현옥, 『성공적인 말하기, 듣기』, 동아대학교 출판부.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 교재편찬위원회, 『우리말 글짓기』,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한국의 언어문화 편찬위원회, 『한국의 언어문화』, 경북대학교 출판부.
한철우·성낙수·박영민, 『사고와 표현』, (주)교학사.

<학위논문>

감미경, <중학생의 말하기에 나타난 오류 분석>,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경열, <속독훈련이 고등학생집단의 독서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강명숙, <효율적인 작문 지도 방법>,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정일, <의미망 만들기 활동을 통한 어휘 지도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강지연, <중학생의 어휘력 평가 도구에 관한 연구-지필 검사에 사용되는 평가 문항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강현정, <학교 문법의 담화 단원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고상인, <국어 읽기 부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서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곽윤삼, <『두껍전』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말하기·듣기 교육을 중심으로->,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구본영, <협동학습을 통한 논술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강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미경, <토의를 통한 독서교육 방안 연구-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숙경, <중등학교 국어과 전자 교과서 개발 방안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권태봉, <고등학생의 독서실태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강희, <탐구모형에 따른 국어지식 평가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경숙, <웹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독서습관 형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경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언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귀영,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국어지식’ 영역에 대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기석,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고려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김기용, <고등학교 문법 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안 모색>,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남순, <이어진 문장 연구-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남영,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국어교수-학습 모형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남중, <중등학교 어휘 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남희, <교육연극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대근, <실업계 고교 국어부진아 지도 방안 연구>,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동구, <학습 부진아의 말하기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명순, <활동 중심 읽기 교육의 내용>, 한국교원대 대학원 국어교육전공 박사 학위 논문.
김명오, <중학교 쓰기 지도 개선을 위한 단원 구성의 원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병욱, <구술면접 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지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병호, <창의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보선, <국어문법의 탐구학습 적용모형연구-문장접속부사의 문장성분 설정에 대해->,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복실, <효율적인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토론학습 지도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복희,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과정중심 독서지도의 방법과 실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상경,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학작품 어휘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선희, <제7차 <문법> 교과서의 매체 언어 활용 양상>, 서강대 교육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김성민, <상호작용적 수업을 위한 교사의 화법 전략 연구-국어과 수업대화를 중심으로->,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소현, <읽기 평가의 실태에 관한 연구-중학교 2학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수미,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 방안-실험 음성학적 분석을 통하여->, 고려대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김순애, <과정 중심의 독서 지도가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순일,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을 통한 국어과의 효율적 교수·학습 방안-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연희, <고등학교 독서 교육 방안 연구-단계별 독서 활동을 중심으로->,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연희, <중학생의 표현력 신장을 위한 지역전설교육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영기, <고교생들의 채팅언어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옥주, <창의력 향상을 위한 쓰기 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원표, <인터넷을 활용한 쓰기 협동학습 방법 연구-중등학교 논설문 쓰기를 중심으로->, 위덕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유미, <갈래 및 상황맥락별 글쓰기 지도내용 연구-7학년을 중심으로->,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윤희, <복합어 교육의 실태 연구-7차 문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정, <쓰기 과제가 학생들의 의미 구성 행위에 미치는 영향 연구-초등학교 5·6 학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숙, <중학교 국어 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 연구-활동중심의 부교재 개발 방안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주희,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개선 방안-제7차 교육과정 7·8학년 교사용 지도서 중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진선,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효과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진웅, <인터넷을 이용한 논술 지도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창구, <한일 한자 어휘의 대조 분석과 교육적 접근-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한자 어휘를 대상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김춘호, <시사논설문 지도를 통한 중학생 논술력 신장 방안 연구>, 세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충식,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국어과 수업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혜원, <주제중심 독서활동을 통한 중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남가영, <메타언어적 활동에 대한 국어교육적 연구-소집단 고쳐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남경숙, <일화적 방법을 통한 설명적 텍스트 읽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남영은, <교과연계 독서지도를 통한 문학작품 읽기 능력 신장 방안>,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노은희, <전북 지역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독서 실태 조사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류승현,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연구>, 목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민정희, <중학교 쓰기 지도 방안 연구-신문활용을 중심으로->,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경숙, <읽기 영역으로서의 독서 교육 방법 연구-중학교 국어교과를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명진, <의사소통 중심의 국어 문법 탐구학습 방법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민경, <청소년의 전자언어 수용 방안에 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민철, <토론 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국어 교수-학습 능력 신장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미, <구조화된 메모하기 지도가 듣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중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양숙,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글쓰기 지도 방법이 중학생의 논설문 쓰기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전공 석사 학위 논문.
박영민, <비평문 쓰기를 통한 작문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박영희, <국어과 매체교육 학습 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지영, <교육연극을 활용한 통합적 국어사용능력 향상 방안-말하기·쓰기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현순, <고등학교 「화법」 교과서의 문제점과 지도방안의 실제-일상적 말하기 ‘대화’를 중심으로->,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희영, <글쓰기 동기 유발을 위한 인터넷 활용 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경구, <독서기행을 통한 독서지도>, 한구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백소영, <제7차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보충·심화학습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변영미, <중학교 쓰기 영역 수행평가 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석철, <ICT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성희, <중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내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정숙, <현행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격과 조사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종근, <인터넷을 활용한 고등학교 국어 수업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종훈, <줄글 단락 재구성하기 양상-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를 중심으로 하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종희, <이야기 다시 하기 교육의 시도와 분석>,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홍수, <제6·7차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정련, <자주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안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성태모, <NIE를 통한 국어과 특기·적성 지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소연자, <속해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손명현, <도해 조직자를 활용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설명적인 글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승희, <텔레비전 시트콤을 활용한 중학교 말하기 수업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영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설득 텍스트 평가>,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옥희, <독서지도의 효율적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우정,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방법 연구-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를 중심으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광섭,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한 논술 능력 신장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기범, <중학교 독서 교육 평가>,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기철, <어휘 특성에 따른 어휘 지도 방법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지나, <국어교육에서 매체 활용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현자, <NIE를 통한 쓰기능력 신장방안 연구-고등학교 국어수업에서의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송혜정, <국어 피동 표현의 지도 방안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승희, <국어과 교육의 다중지능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과 적용-「말하기-듣기-쓰기」의 통합적 연계 학습을 위하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해숙, <중학교 쓰기 지도와 수행평가 방안-전기문 쓰기를 중심으로->, 한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신혜선, <국어 교육에서의 드라마 텍스트 활용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상민, <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중등 학교 국어 교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심은영, <학습부진아를 위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지연,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분석 연구-어휘 문항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심지영, <쓰기 영역의 태도 교육 구체화 방안>,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목녀, <말하기 교육의 효율적인 교수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양인숙, <추론적 읽기 지도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여금령,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연명흠, <사고력 향상을 위한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활동 연구-읽기를 통한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덕근, <중학교에서의 음운지도 방법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병길, <고등학생들의 높임법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수원지역을 중심으로->, 한신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선경, <중학생의 게임텍스트 이용 행태와 독해수준의 관계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오주희, <국어과 교과서 사용 방식에 대한 연구-제7차 중학교 1학년 「국어」 읽기 단원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우성월,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의 분석적 연구>,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자강, <과정별 쓰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8학년을 중심으로->,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충열, <협상 중심 말하기·듣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미령,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비교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윤미영, <국어 보어의 범위 연구-학교문법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정민, <매체 문식성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충원, <실업계 고등학생의 독서 실태 분석에 따른 독서력 신장 방안>,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치섭, <남·북한 동시교육의 비교분석>,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경선, <논술 지도 방법 연구-‘종합적 사고’를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경화, <다양한 독후감 쓰기 형식을 통한 독서 능력 향상>,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공우, <농촌 지역 중학생의 속해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근명, <다양한 활동을 통한 독서 습관 형성 방안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근하, <속담 패러디를 활용한 국어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기호, <은유표현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난주,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미숙, <고등학교 어휘 교육 실태와 분석>,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미영, <읽기·쓰기 통합 지도가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병훈, <중학교 「생활국어」 ‘국어 지식’ 단원의 연구-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보영, <신체어를 통한 국어 어휘 교육 연구 방안>,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승아, <국어교사 전문성에 대한 실태파악-국어교사의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경, <수준별 소집단 활동을 통한 읽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구, <북한의 말하기·듣기 교육 연구-국어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재근, <감탄사의 국어 교육적 의의>, 세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재모, <귀국 학생을 위한 국어과 특별 교육 방법 연구-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미, <제6차,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교과서 학습문제 분석>, 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민, <중학생 작문의 수준별 양상 연구-설명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연, <재량활동 시간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우, <국어과 중요도 평정이 요약하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정화, <VOD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 지도방법연구-7학년·8학년 읽기/문학단원을 중심으로->,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지영,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정신지체 국어교과서의 통사론적 분석>, 강남대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이지현,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내용 연구-초급 단계를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진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단원 체제 분석>,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창우, <중학교 조사(助詞) 교육 연구-조사(助詞)를 단어로 인정하는 교육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하나, <공업고등학교 작문지도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향무, <한국어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이현정, <‘음운의 변동’ 단원의 지도 방안 연구-9학년을 중심으로->,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현정, <필자의 표지 사용 원리에 대한 연구-설명적 텍스트를 중심으로->, 공주교대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이혜란,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독서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흥용, <중학생 학생의 대우법 사용 실태와 지도방안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희영, <읽기능력에 따른 독자의 전략사용양상에 관한 연구-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기옥,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서연,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 연구-의미지도 그리기를 통한 글쓰기를 중심으로->, 충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성희, <불규칙 활용의 국어 교육적 연구-‘ㅡ’, ‘ㄹ’ 불규칙 활용 설정 여부를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오심,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은숙,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신장을 위한 독서요법 연구>,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강석, <읽기 교육 방안 연구-신문 사설문을 중심으로->,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삼종, <토의 학습 능력 신장 방안>, 여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인선, <효과적인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유선, <중학교 국어지식 영역의 연구-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기수, <사이버 학습을 활용한 토의·토론교육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 목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순영, <쓰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과정중심 접근을 통한->,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주연, <중등학교 읽기 교육 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형진, <작문 수업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설계 및 활용 방안>, 여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혜정, <국어 지식 영역의 맞춤법 지도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경숙, <고사성어의 수업모형 연구-중학교 한문교과서를 중심으로->,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규용, <고등학생의 한자어 지도법에 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선정,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 교과서의 고사성어 부문에 관한 분석과 개선방향>,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한문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조수익,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비판적 고찰-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서 소설 단원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정남,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사례 연구-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향, <청소년 언어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차경숙, <중학교 독서 실태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목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차혜란, <학습자의 긍정적 성향 함양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방안-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수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천경아, <말하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천수정, <남북한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표기 및 어휘 비교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남순, <고등학교 여학생의 입말이야기 모습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문숙, <인터넷 신문을 활용한 쓰기 수업 방안>,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병림, <탐구 학습을 통한 국어 발음 지도 방안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순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영신, <독서 과정에서의 상위인지 활성화 방안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윤선, <창의력 신장을 위한 읽기 교수-학습 모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은설, <청소년 통신언어 사용실태와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은주, <방송언어와 언어교육-방송언어의 오용 실태를 중심으로->,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인주, <가상 공간에서의 언어오용 실태와 지도 방안 연구>, 여수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종무, <농촌 지역 고등학생들의 독서 지도 사례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지원,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의미시각화법과 자기점검전략을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하현주, <중학생들의 문장 오류 실태분석과 독서량과의 상관관계-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옥주, <국어 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주경, <듣기 숙달도 평가의 타당성 연구-KPT 및 KLPT 듣기 평가를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한주희, <광고언어의 분석과 국어교육적 수용에 관한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지영, <중학교 국어과 수업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지혜,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쓰기 문항의 타당도 분석>,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허승호,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TV 뉴스 활용 방안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허영배, <‘국어지식’ 영역의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지연, <쓰기와 수필의 통합적 교육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지영, <제6·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국어 과목 ‘국어지식’ 영역 단원 비교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현선, <중학생의 작문에 나타난 맞춤법 오류에 대한 분석>,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웅연, <중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공주대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석사 학위 논문.

<일반논문>

고광수, “판소리 사설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고찰-신재효 사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권순희, “인터넷 신문의 리플 텍스트에 나타난 수용자 반응 분석”,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권순희, “하이퍼텍스트를 통한 읽기 교육 개념의 재설정”, 국어교육학연구 16, 국어교육학회.
김경아, “형태음운론적 교체에 대하여”,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김경욱, “[국어교육과 대중예술] 영화와 문학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김경주, “독자에 따른 읽기 전략의 활용 양상”, 국어국문학 133, 국어국문학회.
김광수, “중학교 한문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김광해, “국어교육용 어휘와 한국어교육용 어휘”,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김국태, “읽기 교육과정 내용의 구체화”, 독서연구 10, 한국독서학회.
김대행,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거리”,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김도남, “자기 주도적 국어과 학습 지도 방법 탐색”,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김동구, “학습 부진아의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화법연구 6, 한국화법학회.
김명순, “문식력 개념의 변화 양상과 재개념화 방향”,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김명순, “어휘력의 재이해와 지도 방법”,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김명순, “읽기 교육에서 사전 지식의 보유 정도에 따른 지도 방안”, 어문연구 31-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명순, “읽기 교육에서 지식 문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 111,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김명순, “읽기 활동의 이해와 읽기 교육의 관련 문제”, 국어교육학연구 16, 국어교육학회.
김명순, “활동의 개념과 국어 교육”, 청람어문교육 26, 청람어문교육학회.
김선민, “‘소리’ 표상을 통한 시어 생산 교수-학습 전략-초등교육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김성진, “글쓰기에서 관습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현기영의 <거룩한 생애>에 나타난 전(傳) 양식 활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6 국어교육학회
김수업, “국어 교육 지역화의 뜻”, 어문학 80, 한국어문학회.
김수업, “국어교육 지역화를 해야 하는 까닭”, 배달말 33, 배달말학회.
김수천, “2005학년도 대수능 한문과 평가를 통한 한문 교육의 활성화 방안-고등학교 한문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김승종, “대학 작문 교육의 신경향 연구”, 인문과학연구 8, 전주대 인문과학종합연구소.
김영기·한선관·김수열, “국어 교과 지원을 위한 ICT 활용 교수, 학습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7, 한국정보교육학회.
김영만, “국어사전의 한자어 처리에 대하여-일부 사전 편찬인의 잘못된 어원 의식-”, 한자한문교육 10,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김영순, “따져읽기를 위한 기호학적 공간”, 한국학연구 14, 고려대 한국학연구원.
김영순·오장근, “영상광고 텍스트 읽기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중등교육연구 51-2, 경북대 중등교육연구소.
김영욱, “대학 국어교육의 이상과 현실”, 어문연구 31-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영희, “도서 치료적 활용-분리불안으로 인한 학교 공포증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문화연구 2, 대진대 독서문화연구소.
김외곤, “[국어교육과 온라인 문화] 사이버 문학과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김용성, “[교과교육을 통한 사고력 신장 및 평가] 바람직한 유형의 의사소통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 초등교과교육연구 4, 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김정남, “학습자용 활용형 사전을 위한 제안”, 한국사전학 2, 한국사전학회.
김정자, “정보화시대의 글쓰기 교육을 위한 국어 교사의 인터넷 이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어문연구 31-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정자,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작문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전자 작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6, 국어교육학회.
김정태, “대학생 작문에서의 철자 오류 분석 고찰”, 한밭한글 7·8, 한글학회 대전지회.
김종운, “남·북한 초등 교육용 한자 비교”, 한자한문교육 10,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김창원, “국어교육 평가의 구조와 원리”, 어문학교육 27, 한국어문교육학회.
김혜영, “한국어(말과 글)에 관한 이론학습과 실용학습의 통합적 적용을 위한 국어학적 교육방법론 연구”, 배달말 32, 배달말학회.
김혜정, “일제 강점기 ‘조선어 교육’의 의도와 성격”, 어문연구 31-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희진, “표준 화법의 요건과 보급 방안”, 새국어생활 13-1, 국립국어연구원.
류구오, “[국어교육과 방송문화] EBS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류수열, “[국어교육과 방송문화] 문학교육의 외연과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가능성”,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문무영, “대학 기초교양한문 교육의 현황과 전망”, 어문연구 31-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문영진, “[국어교육과 출판문화] 베스트 셀러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문흥구, “국어과 지도의 실제-초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민현식,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외국어교육 10-2, 한국외국어교육학회.
민현식, “국어문화사의 내용 체계화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박경현, “[교사의 화법] 교사의 설득 화법”, 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박덕유, “국어 어문규정의 인지 실태와 교육의 필요성”, 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박수자, “21세기 문식력과 국어과교육의 과제”,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박수자, “[교사의 화법] 국어 수업과 정보 전달 화법”, 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박수자, “국어과 교육과정과 활동 중심 국어 교과서의 관계 고찰”, 어문학교육 26, 한국어문교육학회.
박수자, “국어과 읽기평가의 유형과 사례”, 어문학교육 27, 한국어문교육학회.
박영목, “21세기의 새로운 문식성과 국어교육의 과제”,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박영목, “작문교육 연구 방법 동향”, 청람어문교육 26, 청람어문교육학회.
박영민,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읽기의 본질과 두 가지 읽기 이론”, 독서연구 10, 한국독서학회.
박영민, “독서의 발달과 음독에서 묵독으로의 이행”,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박영민, “의미 구성과 표현의 대응, 그리고 필자의 발달”, 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박영민, “자료 텍스트의 관계 유형과 작문 교육”,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박영준·송민규, “광고 언어와 사이버 언어”,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박인희, “고전문학교육과 표기법-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고전시가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박진용, “읽기 교수-학습을 위한 텍스트구조의 전개과정 고찰”,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박태호, “교사의 말하기, 듣기 수업대화 목적 분석”, 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박형우, “향찰 ‘모동’의 해석에 대하여”,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방인태, “국어과 화법 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16, 국어교육학회.
배윤호, “한자교육에 관한 일고찰-역사적 관점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백낙천, “국어 오용 표현과 문법 교육-찬송가 가사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서덕현, “수업 현장의 화계 연구-교사의 언어를 중심으로-”, 화법연구 6, 한국화법학회.
서유경, “[국어교육과 온라인 문화]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보통신기술(ICT)의 통합을 위한 내용 체계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서재석, “콜기반 과정중심 쓰기활동이 학습자의 쓰기에 대한 태도 및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현대문법연구 32, 현대문법학회.
서현석, “소집단 학습 대화의 발화 교체 구조”,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성숙자, “문제중심학습(FBL; Problem-Based Learning)을 이용한 논증적 글쓰기 지도”, 어문학 79, 한국어문학회.
성숙자, “협동 작문의 유형과 개선점”, 우리말연구 13, 우리말학회.
송기중, “교양국어 교육의 목적과 범위”, 어문연구 31-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송현정, “국어지식 영역의 성취도 평가에 관한 분석 연구”, 이중언어학 23, 이중언어학회.
신경철, “한글의 효과적인 교육방안”, 상지영서대학 지역개발연구 11, 상지영서대학.
신명선, “수수께끼의 메타언어적 성격에 대한 국어교육적 고찰”,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신승용, “표준발음과 표준발음 교육의 필요성-중등교육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31-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신승용, “표준발음의 실제와 표준발음법 교육의 필요성-중등교육을 중심으로-”, 어문학교육 26, 한국어문교육학회.
신호철, “한국어 유음(流音)의 발음 교육에 대한 연구-중국어 모어 화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6, 국어교육학회.
심보경, “효율적인 교양작문 수업을 위한 개선 방안 연구”, 강원인문논총 11, 강원대 인문과학연구소.
심상교·이철우, “교육연극과 국어교육(Ⅰ)-글 이해도를 중심으로-”, 어문연구 31-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심영택, “[교사의 화법] 교사 화법의 개선 방향과 방법 연구”, 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심영택, “국어 교육 목표에 대한 재조명”, 어문연구 31-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안재철,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한자한문교육의 방안”, 한자한문교육 10,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안주호, “국어 문법교육에서의 구어자료 활용 방안”, 현대문법연구 32, 현대문법학회.
안주호,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방안에 대한 제언”, 언어과학연구 26, 언어과학회.
안주호, “양성평등 의식과 국어과 교육”,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양용준, “교재내 상의 의미분석”, 언어과학연구 26, 언어과학회.
오세준, “1800 상용한자 형성자 소고”, 새국어교육 65, 한국국어교육학회.
오판진, “비판적 사고교육을 위한 토론극 모형 연구”,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원진숙, “[교사의 화법] 교실 수업 밖 교사 화법”, 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유동엽, “토양 대화의 논쟁 양상에 대한 담화 분석”,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윤국한, “문법의 목표와 국어 지식 교육”, 청람어문교육 26, 청람어문교육학회.
윤인현, “독서지도에 관한 학위 논문”, 독서문화연구 2, 대진대 독서문화연구소.
윤천탁, “방언의 국어교육적 의의”,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이경우, “[교사의 화법] 교사의 칭찬 화법”, 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이경화, “[교과교육을 통한 사고력 신장 및 평가]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분석”, 초등교과교육연구 4, 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이경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분석”, 청람어문교육 26, 청람어문교육학회.
이관규, “[국어교육과 대중예술] 광고와 국어교육-그 현황과 전망-”,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이관규,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내용과 방법의 현황 및 문제점”, 이중언어학 23, 이중언어학회.
이관규,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내용과 방법의 현황과 문제점”,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발표논문집, 이중언어학회·국제고려학회·북경외국어대학.
이관규, “한국어 표준문법과 학교문법”, 『국어학의 새로운 조명』, 역락.
이도영, “국어 지식 교육의 현실과 혁신적 개선 방안 연구”, 어문연구 31-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동은, “학구적 목적의 한국어(KAP) 토론수업 방안-토론전략 교육방법과 결과분석을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13차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만수, “독서문화 향기를 퍼뜨리자”, 독서문화연구 2, 대진대 독서문화연구소.
이만수, “독서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독서문화연구 2, 대진대 독서문화연구소.
이명실, “대학에서의 독서지도를 위한 교재 구성과 활용”, 독서연구 10, 한국독서학회.
이문규, “국어교육의 이념과 어휘 교육의 방향”, 배달말 32, 배달말학회.
이문규, “국어지식 영역 음운 관련 단원의 내용 검토”, 어문학교육 27, 한국어문교육학회.
이문규, “언어영재 교육에 대한 기초적 연구”, 중등교육연구 51-2,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이삼형, “[교사의 화법] 교사의 상담 화법”, 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이상복, “책, 도서관, 그리고 독서에 관련된 시”, 독서문화연구 2, 대진대 독서문화연구소.
이석주, “국어 오용 현상에 대한 고찰”,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재 및 이중언어교육 발표논문집, 이중언어학회·국제고려학회·북경외국어대학.
이석주, “국어 오용의 고착 현상 분석과 처리에 대한 고찰”, 이중언어학 23, 이중언어학회.
이성영, “실용 국어 능력 배양을 위한 방안”, 어문연구 31-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수진, “쓰기교육의 수업 평가 요소 연구-과정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이수진, “초등학교 읽기 수업의 발문 범주 체계 연구-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6, 청람어문교육학회.
이승원, “한국어의 계통과 형성에 관한 서술 내용의 통시적 검토-중등학교 ‘국어’, ‘문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이은희, “[국어교육과 출판문화] 신문과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7, 국어교육학회.
이인제, “국어 교육의 질 향상과 평가 체제 개선”, 국어교육 112,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인제, “국어교육의 질 향상과 평가 체제 개선”, 국어교육 111, 한국어교육학회.
이재승, “읽기와 쓰기 행위에서 결속 구조의 의미와 지도”, 국어교육 110, 한국어교육학회.
이재승·정필우, “국어과 협동 학습의 의미와 방법”,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이정숙, “초등학교 국어수업 평가 항목 설정에 관한 연구”,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회.
이종열, “국어지식 영역 내용체계의 통합적 재구성 방안”, 문학과언어 25, 문학과언어학회.
이종열, “시적 은유의 구조 연구-초등학교 동시를 중심으로-”, 언어과학연구 24, 언어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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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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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진, “글의 진술 방식 (2)-설명을 중심으로-”, 새국어소식 59,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김희진, “글의 진술 방식 (3)-묘사를 중심으로 1-”, 새국어소식 60,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김희진, “글의 진술 방식 (3)-묘사를 중심으로 2-”, 새국어소식 61,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김희진, “글의 진술 방식 (4)-서사(敍事)를 중심으로-”, 새국어소식 62,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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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진, “문단 만들기 (1)-통일성-”, 새국어소식 63,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김희진, “문단 만들기 (2)-긴밀성-”, 새국어소식 64,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김희진, “문단 만들기 (3)-완결성-”, 새국어소식 65,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김희진, “좋은 글의 요건”, 새국어소식 56,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연구원.
유동삼, “새로 나온 국어책의 고칠 곳-‘신서란’, ‘솔풀’, ‘칡멀개덤불’은 국어 사전에도 없는 말이다-”, 한글새소식 365, 한글학회.
이강로, “‘초등학교 한자 교육 추진을 위한 특강’에 대한 반박 (1)”, 한글새소식 371, 한글학회.
이강로, “‘초등학교 한자 교육 추진을 위한 특강’에 대한 반박 (2)”, 한글새소식 372, 한글학회.
이대로, “죽음도 한문으로 알리는 사람들”, 한글새소식 372, 한글학회.
장재성, “교수들 논문, 이렇게 쓰라”, 한글새소식 374, 한글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