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다양한 형식의 문서 점역, 더 쉽고 편리하게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3. 6. 22. 조회수 19701

다양한 형식의 문서 점역, 더 쉽고 편리하게

- 완성도 높은 점역 프로그램 점사랑 4.0 개발 -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김영일), ㈜셀바스헬스케어(대표 유병탁)와 함께 점역 프로그램 ‘점사랑 4.0’을 개발하여 오는 22일 공개한다.

  ‘점사랑 4.0’은 묵자(‘점자’를 상대하여 비시각장애인이 쓰는 일반 활자를 이르는 말) 문서를 점자로 변환하는 윈도즈(Windows)용 점역 프로그램으로, 파일 관리, 문서 편집, 점자 파일 인쇄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에게 편리한 점역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표와 수식 점역 및 편집 기능, 다양한 문서 형식 지원

  ‘점사랑 4.0’은 ‘묵자-점자 병렬말뭉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형식의 점역 문서를 지원하여 점역의 완성도를 현저히 높였다. 특히, ‘점사랑 4.0’은 문서 편집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더 쉽게 점자 출판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글 프로그램의 수식을 불러올 수 있는 수식 편집기나 표 자동 점역 기능은 기존 점역 프로그램에서 구현하지 못한 기능으로, 점자 문서 편집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점사랑 4.0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

1. HWP, HWPX, DOC, DOCX 등 다양한 형식의 묵자 및 점자 파일 지원

2. 레이텍스 수식 편집기 지원(한컴 수식 불러오기 지원)

3. 점자판 입력 기능

4. 표 자동 점역 기능

5. 점자 출판물 제작에 필요한 37종의 점역 코드 지원


  점자 문서 제작이 필요한 기관 및 관련 산업계에 도움

  편집 기능이 강화된 ‘점사랑 4.0’은, 시각장애인이 요구할 경우 점자 문서를 제공하여야 하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점사랑 4.0’의 보급을 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점자 문서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계에서 점자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이용할 수 있도록 ‘점사랑 4.0’의 점역 엔진 API를 공개하여, 점자의 저변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점사랑 4.0’은 국립국어원 점자 종합 정보 누리집(http://korean.go.kr/braille)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누리집(http://kbuwel.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붙임: ‘점사랑 4.0’ 첫 화면, 점역 구현, 코드 목록 화면

 

<점사랑 4.0 첫 화면>

점사랑 4.0 첫 화면

     <코드 목록 화면>

코드 목록 화면

<점역 구현 화면>

점역 구현 화면



담당 부서 국립국어원 특수언어진흥과 책임자  과   장 최혜원 (02-2669-9690)
담당자  주무관 최보람 (02-2669-9691)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