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외 한국어교육의 도약을 위한 든든한 한 걸음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3. 6. 19. 조회수 18122

국외 한국어교육의 도약을 위한 든든한 한 걸음

- 국립국어원·북미한국어교육학회, 교류 협약 체결 -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과 북미한국어교육학회(회장 조항태)는 국외 한국어교육의 발전과 도약을 위하여 2023년 6월 17일(토)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교류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협약을 맺은 두 기관은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북미 지역 한국어교육의 기반을 강화하고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세워가는 데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하였다.

북미한국어교육학회, 1994년 설립 이후 북미 대학 한국어교원의 구심점 역할

  북미한국어교육학회(Americ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Korean, AATK)는 1994년 처음 설립된 한국어교육 관련 학회로, 미국 및 캐나다 대학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원들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매년 북미 전역의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펼쳐지는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6월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열린 제28회 학술총회에서 국립국어원과 학회가 북미 지역 한국어교육의 발전과 도약을 위한 교류 협력을 맺게 되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이 북미 지역의 한국어교육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협력하기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다. 특히, 북미 지역별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양측의 한국어 전문가가 서로 교류하며 관련 콘텐츠의 공유와 교육자료 개발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두 기관은 북미 지역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논의,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장소원 국립국어원장은, ‘국립국어원과 북미한국어교육학회의 이번 교류 협약이 한국어와 한국문화가 전 세계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북미한국어교육학회와 협력하여 북미 한국어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국립국어원·북미한국어교육학회 교류 협약식 사진1


국립국어원·북미한국어교육학회 교류 협약식 사진2

<국립국어원·북미한국어교육학회 교류 협약식 현장 사진>


담당 부서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책임자  과   장 윤재무 (02-2669-9741)
담당자  학예연구사 이유원 (02-2669-9745)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