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립국어원 20년사

성과

국외 한국어 보급세종학당 운영

2000년대에 이르러 국내외 한국어 학습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립국어원은 한국어 보급 추진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그 일환으로 한국어의 해외 보급을 담당할 ‘세종학당’을 설치하는 한편, 표준화된 한국어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전문적인 한국어 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어 학습용 교재 개발⋅보급, 한국어 교원 자격 검정 시험, 한국어 학습자용 포털 사이트 개발 등의 사업은 ‘한국어세계화재단’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 진흥 계획
[그림 8-1] 한국어 교육 진흥 계획

국어기본법 제19조에서는 “국가는 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과 재외 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의한 재외 동포를 위하여 교육 과정과 교재를 개발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국어의 보급에 필요한 사업을 시행하여야 한다.”라며 한국어의 국외 보급에 대해서 명시하고 있다. 이에 의거하여 국립국어원은 2007년부터 국외 한국문화원을 거점으로 설립한 한국어 문화 학교인 ‘세종학당’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학당’의 설립 및 운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 데에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과 함께, ‘외국인 고용 허가제’ 실시, 해외 진출 한국 기업의 현지인 취업자 수 증가 등으로 인한 아시아권 전역에서의 한국어 학습 열기 고조 현상이 그 동력으로 작용했다. 한국어 학습 수요층이 다변화함에 따라 소수 지식인 중심이 아닌 현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 보급의 필요성이 생겨난 것이다.
‘세종학당’은 재외 한국문화원과 대학을 포함한 현지 한국어 교육기관 등과 연계하여 지역별 특성에 맞는 운영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지리적으로 가까운 동북아시아로부터 시작하여 전 세계적 규모의 한국어 문화권역을 형성한다는 목표 의식은 다른 국가의 언어 보급 정책과는 차별화되는 ‘세종학당’만의 고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분별한 언어와 문화의 보급은 주변 국가에 대한 일방적이고 팽창주의적인 언어문화 침탈로 비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세종학당은 설립 목적을 ① 문화상호주의 원칙에 입각한 쌍방향의 문화 교류와 이해 촉진 ② 지식인 중심의 엘리트 교육에서 탈피, 대중적 한국어 교육의 확대 ③ 국가 간의 문화적 연대와 공존을 위한 교류 협력 증진의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기획 아래 설립된 ‘세종학당’은 정부가 설치⋅지원하는 한글학교, 세종학당, 한국교육원(한국어 강좌), 한국문화원(한국어 교실)등 모든 한국어 보급 기관을 망라한 한국어 교육 통합 단일 브랜드로서 육성된다. 자국어와 문화 보급 기관을 국가 브랜드로 활용하는 것은 다른 선진국에서도 이미 시도하고 있는데, 이는 자국어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하고 자국어 수요자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보급 기관의 통합 브랜드화는 한국어의 위상 향상 및 국가 브랜드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학당의 설치 및 운영은 우선 동북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2단계에 걸쳐 점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는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그리고 그 외 지역들의 한국어 보급 환경이 서로 다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중국, 일본 등 한국어가 이미 확산된 동북아시아에서는 재외 동포 중심의 정부 지원 체계를 현실성 있게 개편하고,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되, 이미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민간 교육기관에 직간접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유효하다. 반면 동남아시아나 중앙아시아의 경우, 한국어 수요는 높지만, 아직 한국어 보급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실을 고려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세종학당’ 계획 추진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를 제1단계 사업 기간으로 설정하여 동북아시아와 중앙아시아 지역에 100개교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어 2012년부터 2016년까지의 제2단계 사업 기간에는 동남아시아와 서남아시아 지역에서 100개교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지역별⋅국가별 표준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보급’, ‘한국 문화와 현지 문화가 융합된 한국어 교육 교재 개발⋅보급’, ‘현지 한국어 교사의 재교육 등 한국어 교육 전문가의 체계적 양성’, ‘온라인 한국어 교육 체계 및 운영 관리 협력 체계 구축’ 등이 설정되었다.

[표 8-1] 세종학당 사업 추진 단계
[표 8-1] 세종학당 사업 추진 단계
구 분 1 단계 2 단계 3 단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인증(누계) 2(2) 68(70) 80(150) 50(200) 50(250) 50(300) 50(350)
신설(누계) 14(14) 8(22) 28(50) 30(80) 30(110) 20(130) 20(150)
합계 16 92 200 280 360 430 500

이러한 추진 계획에 따라 2006년 12월부터 2007년 1월까지 중국, 몽골, 태국, 베트남의 4개국에서 세종학당 개설을 위한 현지 실태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07년 1월부터 3월까지 몽골의 교육문화과학부, 국립사범대학 울란바타르대학, 그리고 중국의 연변과학기술대학, 중앙민족대학과 업무 협정을 체결했다. 그리하여 2007년 3월에 몽골 울란바타르대학과 국립사범대학의 2개교에 세종학당이 개원하게 되었다. 이어 5월에는 독립국가연합 지역(CIS)의 대학들과 세종학당 개설을 위한 업무 협정을 체결했으며, 키르기스스탄의 비슈케크 인문대학, 카자흐스탄 국립대학, 우즈베키스탄의 니자미 국립사범대학과도 업무 협정을 체결하거나, 업무 협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7월에는 중국 천진 외국어대학교와의 업무 협정이 이루어졌다. 이어 2008년에는 러시아 모스크바 원광에 세종학당이 설립되었고, 2010년까지 캐나다, 벨기에,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이탈리아, 터키, 영국, 짐바브웨 등지에서의 세종학당 설치가 완료되었거나 또는 진행 중이다.

[표 8-2] 세종학당 설치 현황
[표 8-2] 세종학당 설치 현황
구분 2007 2008 2009 2010
몽골 몽골국립대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몽골 울란바타르대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중국 연변대학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연변과학기술대학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북경외국어대학배훈학원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중국인민대학신식자원학원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한국언어문화연구소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서안외국어대학교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산동대학 위해분교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해양대학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양주대학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천진외국어대학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미국 LA문화원 설립 운영 운영 운영 중
러시아 모스크바 원광 설립 운영 운영 중
캐나다 오타와 문화홍보관 설립
벨기에 브뤼셀 문화홍보관 설립
베트남 국립호찌민대학 설립
아랍에미리트 자이드대학 설립 중
이탈리아 로마대학 설립 중
터키 앙카라대학 설립 중
영국 런던대학 SOAS 설립 중
짐바브웨 아프리카대학 설립 중

또한 직접 세종학당을 설치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교육 기관이나 시설에 세종학당의 자격을 부여한 ‘인증 세종학당’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교육원, 한국문화원’과 같이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 기관에는 일괄적으로 인증을 부여하고 민간에서 운영하는 교육 기관에 대해서는 심사를 거쳐 선택적으로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표 8-3] 인증 세종학당 지정 현황
[표 8-3] 인증 세종학당 지정 현황
구분 일괄 인증 선택 인증
대상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기관 민간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강좌로 신청 심사 후 인증
한국교육원(14국39개), 한국문화원(12국16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민간 단체 등
지정
현황
43개소 지정
한국교육원(30개), 한국문화원(14개)
9개소 지정
다문화가정지원센터(4개소),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1개소), 민간 대학 및 법인(4개소)

그뿐만 아니라, 세종학당 운영자와 한국어 학습자 및 교원을 위한 원격 교육 시스템인 인터넷 누리집 ‘누리-세종학당(www.sejonghakdang.org)’을 구축하여 한국어 교육 관련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계획도 추진하였다. 이는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온라인 통합 정보망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접하기 쉽도록 접근성을 더욱 강화한 것이다. 이를 위해 ‘누리-세종학당’에서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타이어, 몽골어, 타갈로그어 등 다양한 언어의 수준별 온라인 한국어 강좌를 제공하며, 각종 교육 자원 및 교육 과정 관리 체계를 개발하여 탑재할 계획이다. ‘누리-세종학당’은 다국어 사이트의 형태로 제공될 예정인데, 2010년 12월 현재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타이어가 지원이 되고 있으며 2011년에는 스페인어, 러시아어의 2개 언어가 추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