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 안내 및 신청

‘우리말 꿈터’ 교육 내용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소개 내용을 살펴보시고 신청해 주세요.

2023년 2학기 '우리말 꿈터' 교육 신청 안내

우리말 꿈터 체험 (교육 목적, 교육 대상, 운영 기간(2차),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시간, 참가비, 신청 기간, 신청 방법, 문의 전화)
교육 목적

ㅇ어린이 및 청소년의 우리 말글에 대한 이해와 체험 기회 제공

ㅇ언어를 매개로 인성 역량(소통, 공감, 배려 등) 함양 및 언어문화 개선

교육 대상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1~3학년

운영 기간
(2차)

2023. 9. 1.(금)~2023. 12. 22.(금)

교육 내용

주제, 코너명, 권장 대상, 1. 사전, 도전! 사전 탐험대, (1) 사전과 함께 놀기 (2) 나만의 뜻풀이 (3) 십자말풀이, 초3~중, 2. 다양한 우리말, 출발! 우리말 여행, (4) 지혜가 반짝이는 속담 (5) 지역 방언으로 노래하기, 초3~초4, 3. 언어 예절, 안녕! 우리말, (6) 언어 예절 돌아보기 (7) 마음을 담은 댓글 달기 (8) 가족에게 듣고 싶은 말 내 마음 가득 전하기, 초3~초4, 4. 소중한 우리말, 나도 우리말 지킴이!, (9) 쉽고 편한 우리말을 찾아서 (10) 국립국어원에 물어보세요(어문 규범) (11) 띄어쓰기 뛰어 보기, 초5~중

* 세부 내용은 붙임 프로그램 소개자료 참고  

교육 방법

현장 (국립국어원 1층 우리말 꿈터) / 실시간 온라인

교육 시간

매주 월~금요일 10:00~15:30 (협의를 통해 교육 시간 확정)

참가비 무 료
신청 기간

2023. 10. 31.(화) 18시까지

* 신청 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되거나 연장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다음 큐알 신청 폼에 의해 신청


링크 : https://bit.ly/3qeZi8s

※ 단체 : 1개 학급(동아리반, 주제선택반 등 포함) 규모
     개인 : 5명 이상(초등학생의 경우, 보호자(대표 학부모 등)가 신청해야 합니다.)

문의 전화

02)2669-9686 (09:00~18:00)

우리말 꿈터 체험 과제
도전! 사전 탐험대 세 고개 낱말 찾기. 첫 번째 과제 세 고개 낱말 찾기. 스무 고개 아니죠. 세 고개 넘으면 낱말이 보인다고? 인원: 1~3명. 도전 시간: 10분. 준비물: 파란색 문제 카드 10장, 노란색 정답 카드 10장. 도전 방법: 1. 파란색 카드는 문제가 잘 보이도록 펼쳐 놓는다. 2. 노란색 카드는 직접 쓴 번호가 잘 보이도록 펼쳐 놓는다. (노란색 정답 카드 준비 방법 참고) 3. 가위바위보로 도전 순서를 정한다. 4. 파란색 카드 중 1장을 고르고, 세 고개를 넘어 정답을 맞힌다. 5. 정답 확인은 도전한 파란색 문제 카드 번호와 같은 노란색 정답 카드 번호를 찾아 확인한다. 6. 정답을 맞히면 카드를 획득! 틀리면 내려놓고, 다음 사람에게 기회가 간다. 7. 파란색 카드 10장이 사라지면 게임은 종료된다. 8. 획득한 카드에 적힌 별을 합하고, 가장 많은 별을 가진 사람이 승리한다. 활동 목표.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다양한 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1. 낱말을 직접 입력해 찾아보기. 2. 특정 낱말이 포함된 낱말 찾아보기. 3. 글자 수를 아는 낱말 찾아보기. 4. 뜻풀이로 낱말 검색하기.   출발! 우리말 여행 속담 카드 완성하기. 두 번째 과제 속담 카드 완성하기! 인원: 2~4명. 도전 시간: 20분. 준비물: 빨간색 카드(속담 카드 16장+특수 카드 5장), 파란색 카드(속담 카드 16장), 펜. 도전 방법: 1. 빨간색 카드를 섞은 후, 뒤집어서 가운데에 쌓는다. 2. 파란색 카드는 그림이 잘 보이게 주변에 펼쳐 놓는다. 3. 가위바위보로 도전 순서를 정한다. 4. 이긴 사람은 빨간색 카드 한 장을 뒤집는다. 속담의 나머지 부분을 말한 후, 맞히면 해당하는 파란색 카드를 가져간다. 5. 특수 카드가 나오면 해당 활동을 수행한다. 6. 속담카드가 모두 사라지면 게임은 종료된다. 7. 획득한 카드에 적힌 별을 합하고, 가장 많은 별을 가진 사람이 승리한다. 활동 목표. 게임을 통해 속담과 친해지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속담을 익힐 수 있다. 1. 그림과 속담의 짝을 맞추며 속담의 뜻을 배우기. 2. 게임을 통해 속담과 친해지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속담 익히기. 3.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속담 검색하기.
        나도 우리말 지킴이 맞춤법 미로를 탈출하라. 세 번째 과제 맞춤법 미로를 탈출하라! 인원: 1~2명. 도전 시간: 20분. 준비물: 맞춤법 미로(각자 1장) 도전 방법: 1. 가위바위보로 도전 순서를 정한다. 2. 미로에서 만나는 말을 잘 읽고 바른 표현이면 O를, 틀린 표현이면 X를 선택한다. 3. 마지막으로 미로를 탈출한 사람이 탈출을 외치면 게임이 끝난다. 세 번째 과제 합격 조건: 1. 먼저 미로를 탈출한 사람이 승리한다. 2. 미로를 무사히 탈출하면 세 번째 과제 성공! 3. 틀린 길을 선택하여 미로 탈출을 하지 못하면 탈출할 때까지 도전한다. 이음이 실마리: 1. 맞춤법이 헷갈릴 때 사용한다. 2. 이음이를 외치고 자신 포함, 친구 이름 거꾸로 말하기. 3. 실마리 과제에 성공하면 도움말을 한 번 볼 수 있다. 4. 이음이 실마리 기회는 1인당 두 번!

※ 우리말 꿈터 체험 과제와 관련한 자료는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신 다음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