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어 소개

한국수어의 의미

청각장애인들은 소리로 말을 배울 수 없어서 ‘보이는 언어’를 사용한다. 이 ‘보이는 언어’가 바로 ‘수어 (手語, Sign language)’다.
이처럼 수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사람을 ‘농인’이라고 한다. ‘한국수화언어법’에 따르면 ‘한국수어’는 ‘한국수화언어’를 줄인 말로, 한국어나 영어와 같은 독립된 언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수어는 한국어와는 문법 체계가 다른, 대한민국 농인의 고유한 언어이다.

한국수어, 농인, 농문화의 의미

한국수어, 농인, 농문화의 의미 (한국수어, 농인, 농문화)
한국수어 우리나라 농인들이 사용하는, 보이는 언어 (한국어와는 다른 고유한 형식이 있음)
농인 청각장애인을 달리 이르는 말로서 수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사람
농문화 농인으로서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형성된 모든 생활양식

「한국수화언어법」 (법률 13978호) 제3조 정의 참조

수어와 몸짓(제스처)의 차이

수어를 두고 한국어로 말할 때 하는 몸짓(제스처) 같은 것이 아닌가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수어는 단순한 몸짓과는 전혀 다르다.
수어는 손과 손가락의 모양(수형), 손바닥의 방향(수향), 손의 위치(수위), 손의 움직임(수동) 등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또한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어떤 표정을 짓느냐에 따라 다른 의미가 된다.

‘오전’을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이마에서 오른손의 중지를 펴고 나머지 손가락은 구부린 채 왼쪽으로 내린다. ‘오후’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이마에서 오른손의 중지를 펴고 나머지 손가락은 구부린 채 오른쪽으로 눕힌다.

오전(왼쪽으로) / 오후(오른쪽으로) 손의 모양은 같으나 손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맛있다.’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오른 주먹의 옆면을 턱 왼쪽에 댔다가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맛있니?'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오른 주먹의 옆면을 턱 왼쪽에 댔다가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며 눈썹을 치켜 올린다.

맛있다 / 맛있니?(표정으로) 손의 모양은 같으나 표정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한국수어의 문법

한국어 문장에 단어만 수어 단어로 바꿔 놓으면 한국수어가 될까? 한국어와 영어의 문법 체계가 다르듯 한국수어와 한국어의 문법도 다르다.

수어는 만국 공통어일까

수어는 나라별로 모두 다르다. 한국수어를 사용하는 한국 농인과 미국수어를 사용하는 미국 농인은 서로의 수어를 배우지 않고는 소통하기 어렵다.

농인의 한국어 소통 능력

농인은 볼 수 있으니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거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한국어 단어와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농인은 농인이 아닌 한국 사람이 외국어를 어려워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국어를 어려워한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종종 농인이 한국어로 말하는 사람의 입 모양만 보고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는 것처럼 그려지지만, 한국어 단어와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농인이 입 모양만 보고 상대가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다.

국립국어원의 역할

국립국어원의 역할 (한국수어 연구, 한국수어 정보화, 한국수어 교육과 보급)
한국수어 연구
  • 한국수어 문법, 단어 표현 등을 연구
  • 한국수어 활용 조사
  • 국내외 학술 교류
한국수어 정보화
  • 한국수어-한국어 사전 구축
  • 한국수어 말뭉치 구축
  • 한국수어-한국어 병렬 말뭉치 구축
한국수어 교육과 보급
  • 한국수어교원 자격제도 운영
  • 한국수어 관련 검정시험 운영
  • 목적별, 대상별 교재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한국수어를 함께 배워요

‘안녕하세요?’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오른 손바닥으로 주먹을 쥔 왼 팔을 쓸어 내린 다음, 두 주먹을 쥐고 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가슴 앞에서 아래로 약간 내린다. ‘만나서 반갑습니다.’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두 주먹의 검지를 펴서 마주 세웠다가 가슴 앞쪽에서 마주 댄 후, 약간 구부린 두 손끝을 양쪽 가슴에 대고 상하로 엇갈리게 두 번 움직인다.
'지금 몇 시입니까?'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하고 엄지, 검지, 중지를 편 상태로 두 주먹을 아래로 약간 내린다. 오른손 검지로 왼쪽 손목을 두 번 두드린다. 오른 손등이 아래로 가게 하고 엄지만 접은 상태에서 나머지 네 손가락을 동시에 접었다 폈다 한다. '5시입니다.'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주먹 쥔 오른 손을 엄지 손가락만 편 상태로 왼쪽 손목 위에 댔다가 떼면서 위로 약간 올린다.
'도와드릴까요?(묻는 표정)'와 '고맙습니다.'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도와드릴까요?’에 해당하는 수어는 눈을 크게 뜨고 눈썹을 올린 상태에서 왼 주먹의 엄지만 펴서 밖으로 향하게 세우고 그 등에 오른 손바닥을 세워 두 번 댄다. ‘고맙습니다.’에 해당하는 수어는 손끝이 밖으로 향하게 펴고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한 다음 모로 세운 오른손으로 왼쪽 손등을 두 번 두드린다. '죄송합니다.'와 '괜찮습니다'를 의미하는 한국수어이다. ‘죄송합니다.’에 해당하는 수어는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를 맞대어 동그라미를 만들어 이마에 댔다가 엄지와 검지를 펴 내리면서 왼쪽 손등 위에 올린다. ‘괜찮습니다.’에 해당하는 수어는 오른 주먹의 새끼손가락을 펴서 턱 끝에 가볍게 두 번 댄다.

※ 한국수어교원 자격 제도 및 자격 심의는 http://sldict.korean.go.kr/kslteacher/main/main.do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