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했대 / ~했다더라 차이점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이도형
등록일
2023. 9. 9.
조회수
1,147
어머니와 가벼운 논쟁이 있어서 결국 국립국어원의 도움을 받기위해 질문을 드립니다.
논쟁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머니께서는
'-하더라', '-했다더라' 는 '-했대' 와는 다르게 윗사람에게는 써서는 안된다 라는 내용입니다. '-했대' 또한 상대를 낮추어 말하는 표현이긴 하지만 '-하더라'가 더욱 상대를 낮추어 부르는 것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했다더라' 와 '-했대'는 그 소문의 진위에 대한 확신하는 정도의 차이일뿐, 상대를 낮추어보는 정도에 대해서는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국립국어원의 답변이 궁금합니다 여러가지 문장의 예시와 함께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답변]표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3. 9. 11.
안녕하십니까?
'했다더라'는 '했다고 하더라'를 줄여 쓴 표현이고, '했대'는 '했다고 해'를 줄여 쓴 표현입니다. '-더라'는 해라체 어미이고, '-대'는 해체 어미라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 -더라
- -더라 「001」 「어미」 ((‘이다’의 어간,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었-’, ‘-겠-’ 뒤에 붙어))해라할 자리에 쓰여, 화자가 과거에 직접 경험하여 새로이 알게 된 사실을 그대로 옮겨 와 전달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어미 ‘-더-’와 어미 ‘-라’가 결합한 말이다.
- -더라 「002」 「어미」 ((‘이다’의 어간,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었-’, ‘-겠-’ 뒤에 붙어))해라할 자리에 쓰여, 화자가 과거에 경험한 일을 회상하며 자문하거나, 공유했던 과거 경험에 대해 상대편에게 물어보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이전글
5섯
다음글
관형사 부사 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