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본인의 2인칭 사용에 대한 질문
작성자
자몽
등록일
2025. 1. 20.
조회수
5,369
만약 윗사람을 지적할 때 윗사람 자기자신을 본인이라고 말해도 되나요? 그러니까 '본인'의 2인칭 사용에 경칭의 뜻이 포함되어 있나요? 매체에서 나올 때는 문제 없는 것 같아서요.
예)
윗사람: 너가 지금 원인인거 모르겠어?
아랫사람: 본인께서(이) 먼저 지적만 안 하셨어도...
만약 안된다면 어떤 말(자기 자신이란 뜻이 있는 말)로 대체 할 수 있나요? 검색해봐도 안 나와서 문의드립니다.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답변]표현
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5. 1. 21.
안녕하십니까?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본인'은 '어떤 일에 직접 관계가 있거나 해당되는 사람'을 의미하는 명사로 쓰거나(본인의 의사를 묻다), 공식적인 자리에서 ‘나’를 문어적으로 이르는 대명사로 씁니다(여러분께서도 본인의 의견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의미를 토대로 답변을 드리면 '본인'을 2인칭으로 쓰기는 어렵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전 글
앞당기다
다음 글
접미사 '-시키다, -되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