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난이도와 난도
"난이도가 높다"라는 표현이 맞는지 검토 부탁드렸으면 합니다.
여기 게시판이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난이도가 높다"는 맞지 않고, "난도가 높다"라는 표현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려움의 정도가 높다"라는 표현인 "난도가 높다"라는 표현은 허용하면서,
"어려움과 쉬움의 정도가 높다"라는 표현이 허용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난이도가 높다"를 해석할 때, "어려움의 정도가 높고, 쉬움의 정도가 높다"라고 해석하면 이상하지만, 상식적으로 "난이도"를 해석할 때, 어려움과 쉬움에 대한 공통의 정도(레벨)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고, 그 레벨이 높다면 어려운 것으로, 그 레벨이 낮다면 쉬운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난이도가 높다"는 어려운 것으로, "난이도가 낮다"는 쉬운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용례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난이도가 높다"라는 문장에 대해 너무 좁은 해석을 통해, 해당 문장을 틀리다고 보고,
잘 사용하지도 않는 "난도가 높다"로 유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여쭙고자 합니다.
[답변]표현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내용은 개인의 언어적 직관에 따라 다르게 판단될 가능성이 있어 단정적으로 답변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난이도가 높다'와 같이 쓰는 것이 자주 발견되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난이도'의 구성 한자상 '어렵다'의 의미를 지닌 한자와 '쉽다'의 의미를 지닌 한자가 함께 발견되는데, 이 점에서 '어렵거나 쉽거나 하는 정도'를 두루 아우르는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도를 '높다'라고만 본다면, 그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난이도가 높다'처럼 쓰는 것이 아주 자연스럽지는 않습니다. 보통 어떠한 정도를 나타내는 말들을 한자어로 구성하는 경우, '온도'나 '강도', '경도' 등, 어느 한쪽 방향을 의미하는 한자만 나타날 뿐 그와 반대되는 방향을 의미하는 한자는 드러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