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배달학] 이름은 어떻게 읽는 것이 맞는가

작성자 김봉규 등록일 2024. 5. 9. 조회수 20

==================================================================

질문자 : 김정애                               등록일시 : 2024. 5. 8.

주위에 임옥예라는 이름을 가진 분이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임옥례라고 부르고 있고, 또 일부 사람은 임옥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서로 본인이 부르는 이름이 맞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는 임옥예로 부르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주위에서 그게 틀린거고 임옥례로  부르는게 맞다는데 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시원하게 알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사람이름은 차이나글자(=한자)의 본음이 무엇인가에 따라 부르[呼]거나 적기[書]가 달라집니다. 


ㅇ1. 任玉譽=임옥예

ㅇ2. 任玉禮=임옥례

ㅇ3. 林玉藝=림옥예

ㅇ4. 林玉禮=림옥례


보는 바와 같이 본음이 '任'이면 '임'이고, '林'이면 '림'입니다. 豫, 預, 藝, 譽, 銳, 隸, 芮...등'이면 '예'이고, '禮, 例, 醴, 澧, 鱧...등'이면 '례'입니다. 따라서 만일 ㅇ1ㅇ2ㅇ3ㅇ4에 해당한다면 이 가운데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이른바 <한글맞춤법>으로 정할 일이 아닙니다. 더구나 남의 성(姓)과 이름자[名]를 두고 이른바 두음법칙으로 제한하는 것은 헌법 제10조와 제37조에 위배되는 일입니다.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