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감탄문
작성자
김준서
등록일
2026. 6. 24.
조회수
8
제가 학교 국어 문법 학습지로 공부를 하다가 감탄문이 나왔는데 거기에 상대를 의식하지 않는다고 되어있어서 제미나이한테 물어봤는데 의식하지 않는다는게 상대한테 대답을 이끌어내지 않는거라했고 그리고 뒤에 감탄형 어미였나? 그걸 붙이면 감탄문이라했는데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막 이 예문에서 '사람1:나 시험 100점 맞았어
사람2:와 대박이다! 훌륭하네
또는
사람1:나 시험 100점 맞았어
사람2:와 대박이네! 훌륭해'여기서 와 대박이다!는 대답을 이끌어내지 않고 뒤에가 감탄형 어미가 아니여서 감탄문이 아닌가요? 그리고 와 대박이네!에서 도대체 상대를 의식하는거 아닌가요 이건?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