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326055 재질

작성자 국어러브 등록일 2026. 1. 12. 조회수 15
표음주의로 볼 부분도 있고, 표의주의로 볼 부분도 있다고 하셨는데.답변 주신 대로 '한국 여자'에서 표음주의랑 표의주의로 볼 부분을 나눠 주세요.


==================================================================
질문자 : 국어러브                               등록일시 : 2026. 1. 7.
" 다만, 질문의 요지가 두음법칙이 표음주의인가 표의주의인가 하는 것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문 규범에서 별도의 설명을 하고 있지 않으므로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라고 답변하셨던데, 두음 법칙은 표음주의로 보는 게 일반적 견해 아닌가요?제가 묻고 싶은 건 '여자'를 단독으로 썼을 땐, 표음주의가 맞는데 '한국 여자'와 같이 구 구성에서 발음대로 표기하지 않는 것도 표음주의에 따른 것인지 묻는 겁니다.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26. 1. 8.
안녕하십니까? '표음주의'와 '표의주의'는 학술적 논의의 대상이므로 온라인 가나다에서 답변하기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고, 이와 관련된 학술적 논의를 참고하시기를 권합니다. 다만, 어떠한 표현이 표음주의에 따른 것인지 표의주의에 따른 것인지는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표음주의에 따른 것으로 볼 부분도 있고 표의주의에 따른 것으로 볼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경우에 따라서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논리가 모두 성립할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비밀번호 확인

닫기

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