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밝히다의 의미, 인칭 관련)
첫 번째 질문/
'전말을 밝히다'에서 '밝히다'는 밝+히+다로 분석 되어서 '밝다'의 사동사로 보는 건가요?
아니면 '밝히다'라는 단어 하나로 보는 게 맞는 건가요?
'밝히다'가 '밝다'의 사동사라면 어근'밝-'의 의미와는 다른 것 같아서요.
두 번째 질문 /
이름을 부르는 것은 전부 3인칭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 상황에서 철수에게 '철수'라고 부르면 3인칭으로 보면 되는 건가요?
[답변]형태소
안녕하십니까?
1. 문의하신 내용은 견해에 따라 설명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관련 참고 서적이나 논문 등을 두루 살펴보시고, 학생이시라면 교과서의 설명을 따르시기 바랍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말씀하신 문장에 쓰인 '밝히다'는 '진리, 가치, 옳고 그름 따위를 판단하여 드러내 알리다' 정도로 풀이될 수 있는데, 이러한 의미의 '밝히다'에는 '밝다'의 사동사라는 정보를 부여하고 있지는 않으나 '밝다'의 사동사로서의 '밝히다'와 다의 관계로 풀이하고는 있습니다. 즉 사동사로서의 '밝히다'와 같은 단어로 보고 있으나 의미가 확장되어 조금 다른 용법을 지니게 된 것으로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2. 위와 마찬가지로, 견해에 따라 설명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나'처럼 화자가 스스로를 가리키는 경우를 1인칭으로, '너'처럼 청자를 가리키는 경우를 2인칭으로 보고, 이 밖의 다른 지칭 표현들은 모두 3인칭으로 처리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