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나들이의' 어원에 관해서
작성자
지창식
등록일
2025. 6. 23.
조회수
1,892
아래 설명은 우리말샘에 있는 현대 국어 '나들이'의 역사적으로 본 어원에 관한 설명입니다.
아래 설명에서 동사 '나-'와 '들-'에 명사 파생 접미사 '-이'가 결합하여 '나드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동사 '나-'와 '들-'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동사 '나-'와 '들-'의 뜻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말샘에 있는 현대 국어 '나들이'이의 어원에 대한 설명>
현대 국어 ‘나들이’의 옛말인 ‘나드리’는 17세기 문헌에서부터 나타난다. ‘나드리’는 동사 ‘나-’와 ‘들-’이 결합한 ‘나들-’에 명사 파생 접미사 ‘-이’가 결합한 것이다. 18세기에 분철 표기 된 ‘나들이’가 나타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답변]나들이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5. 6. 24.
안녕하십니까?
'나들이'의 '나-'는 동사 '나다'를 의미합니다.
고맙습니다.
------------
- 나다 [나다
] 나[나
], 나니[나니
] - 나다 「001」 「동사」 【…에】 신체 표면이나 땅 위에 솟아나다.
- 나다 「002」 「동사」 【…에】 【…으로】 길, 통로, 창문 따위가 생기다.
- 나다 「003」 「동사」 【…에】 어떤 사물에 구멍, 자국 따위의 형체 변화가 생기거나 작용에 이상이 일어나다.
- 나다 「004」 「동사」 【…에】 신문, 잡지 따위에 어떤 내용이 실리다.
- 나다 「005」 「동사」 【…에】 【…에서】 홍수, 장마 따위의 자연재해가 일어나다.
- 나다 「006」 「동사」 【…에】 【…에서】 농산물이나 광물 따위가 산출되다.
- 나다 「007」 「동사」 【…에】 【…에서】 어떤 현상이나 사건이 일어나다.
- 나다 「008」 「동사」 【…에】 【…에서】 인물이 배출되다.
- 나다 「009」 「동사」 【…에/에게】 이름이나 소문 따위가 알려지다.
- 나다 「010」 「동사」 【…에/에게】 문제 따위가 출제되다.
- 나다 「011」 「동사」 【…에/에게】 흥미, 짜증, 용기 따위의 감정이 일어나다.
- 나다 「012」 「동사」 【…에/에게】 구하던 대상이 나타나다.
- 나다 「013」 「동사」 【…에서/에게서】 돈, 물건 따위가 생기다.
- 나다 「014」 「동사」 【…에서/에게서】 생명체가 태어나다.
- 나다 「015」 「동사」 【…에서/에게서】 소리, 냄새 따위가 밖으로 드러나다.
- 나다 「016」 「동사」 【…에서/에게서】 신체에서 땀, 피, 눈물 따위의 액체 성분이 흐르다.
- 나다 「017」 「동사」 【…이】 ((‘…이’ 성분은 조사가 붙지 않은 단독형으로 쓰인다))어떤 나이에 이르다.
- 나다 「018」 「동사」 【…이】 병 따위가 발생하다.
- 나다 「019」 「동사」 【…이】 생각, 기억 따위가 일다.
- 나다 「020」 「동사」 【…이】 시간적 여유가 생기다.
- 나다 「021」 「동사」 【…이】 기풍, 멋 따위가 더 나아지다.
- 나다 「022」 「동사」 【…이】 어떤 작용에 따른 효과, 결과 따위의 현상이 이루어져 나타나다.
- 나다 「023」 「동사」 【…이】 속도, 열, 빛 따위의 속성이 드러나다.
- 나다 「024」 「동사」 【…이】 맛이 생기다.
- 나다 「025」 「동사」 햇빛 따위가 나타나다.
- 나다 「026」 「동사」 사람 됨됨이나 생김새가 뛰어나다.
- 나다 「027」 「동사」 밖으로 나오거나 나가다.
- 나다 「028」 「동사」 【…을】 철이나 기간을 보내다.
- 나다 「029」 「동사」 【…을】 살림, 세간 따위를 따로 차리다.
- 나다 「030」 「동사」 「북한어」 선거나 추천 따위를 통하여 일정한 일을 맡을 사람이 나타나다.
- 나다 「031」 「보조 동사」 (동사 뒤에서 ‘-어 나다’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끝내어 이루었음을 나타내는 말.
- 나다 「032」 「보조 동사」 (동사 뒤에서 ‘-고 나다’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말.
- 나다 「033」 「보조 동사」 「북한어」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여러 번 겪거나 치름을 나타내는 말.
- 나다 「034」 「보조 동사」 「북한어」 앞말이 뜻하는 상태가 일정한 정도에 이르렀음을 나타내는 말.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