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주체'의 개념
교과서의 '주체'라는 개념이 이상하다 생각해 그 출처를 조사하다 보니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를 그대로 적어놓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사전에
'주체'는 '문장 내에서 술어의 동작을 나타내는 대상이나 술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대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대상'은 '어떤 일의 상대 또는 목표나 목적이 되는 것.', '『철학』 정신 또는 인식의 목적이 개념이나 언어에 의하여 표상이 된 것.'이라고 되어 있고요.
여기에 '주체'와 상대 개념인 '객체'는 '『철학』 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 '「2」 『언어』 문장 내에서 동사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들을 종합하면 사전에 설명된 '주체'의 개념이 '객체'와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을 나타내다'와 '~가 미치다'라는 말의 차이로는 그 차이를 분명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인식론이나 의미론적으로 봤을 때 '주체'는 '서술어의 상태를 보이는 존재', '동작이나 행위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마침 사전에도 '주체'에 '사물의 작용이나 어떤 행동의 주가 되는 것.'이라는 뜻이 있더군요.
물론 전문 용어라 정의하기가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뜻풀이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느낌이고 실제로 그것을 겪고 있습니다.
검토를 부탁 드립니다.
[답변]뜻풀이
안녕하십니까?
사전 뜻풀이에 관심을 두시고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전 뜻풀이는 재검토, 수정될 수 있습니다만, 사전 이용자가 직접 집필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누구나 사전 집필에 참여할 수 있는 '국립국어원 누리집 사전-우리말샘'으로 들어가셔서 도움말-집필 참여를 살펴보시고 뜻풀이 수정 제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