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될 대로 되라'와 '될 대로 돼라'의 용법
작성자
라베리
등록일
2024. 12. 10.
조회수
10,545
'될 대로 되라'는 간접인용 시에만 쓰고 나머지 경우에는 다 '될 대로 돼라'로 쓰는 게 맞는 건가요?
[답변]표기
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4. 12. 12.
안녕하십니까?
'되라'는 '되-'에 어미 '-라'가 결합한 것으로서 간접 명령을, '돼라'는 '되-'에 '어미 '-어라'가 결합한 것으로서 직접 명령을 나타냅니다.
고맙습니다.
------------
이전 글
한글 맞춤법 46항의 적용 범위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