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꼰대'의 어원이 궁금합니다.

작성자 임명복 등록일 2024. 5. 4. 조회수 882

꼰대란 "꼬장꼬장한 세대"를 말합니다.
꼬장꼬장하다 = 꼿꼿하고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다


꼬 = ㄲ

꼬 = ㅗ

한 = ㄴ


대 = 대....ㄲ ㅗ ㄴ 대 = 꼰대


이것이 우리말 공식입니다.




==================================================================

질문자 : 오승재                               등록일시 : 2024. 5. 4.
어떤 모임에서 '꼰대'의 어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내용은 백작을 지칭하는 '콩테'에서 시작해서 일본을 거쳐 한국에서 꼰대로 자리 잡았다는 내용인데요. 실상 일본어에는 '꼰대'라는 발음의 단어가 없는지라 진짜 어원이 뭘까 궁금하여 검색을 하던 중 나무위키에서 몇가지 설명을 찾았습니다.


1. 주름이 많다는 의미에서 '번데기'의 경상, 전라 방언인 꼰데기/꼰디기에서 왔다는 설.

2. 나이 든 세대의 상징인 곰방대가 축약되어 생겨났다는 설.

3. "세상에 둘도 없는 덩치객으로 자처하고 기고만장하게 곤대짓을 하던 일본 정부 당국자들은 정치와 외교를 어찌하여 실패를 당하고 이러한 모욕을 당하느냐 말이다. (1924년 8월 7일 조선일보)" 이 기사의 사용례를 근거로 '뽐내어 우쭐거리며 하는 고갯짓'을 뜻하는 '곤대짓'이 꼰대로 변화했을 것이라는 설.

4. 2014년 한국 경제의 한 칼럼에서 여행 중에 만난 한 여행 가이드의 주장임을 전제로 꼰대의 어원이 일제강점기 때 백작을 지칭하며 사용된 Comte에서 유래했다는 설.


이렇게 네 가지 설이 나열되어 있는데, 국립국어원에서 파악하고 있는 진짜 어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비밀번호 확인

닫기

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