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수화 책자 4종 발간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09. 4. 17. 조회수 3181

국립국어원, 수화 책자 4종 발간
- 『의학 수화』, 『정보통신 수화』, 『일상생활 수화』,『한국수화 2』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한국농아인협회(회장 변승일)와 함께 청각장애인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의학 수화』(의학 용어 1,180개 수록), 『정보통신 수화』(정보통신 용어 601개 수록), 『일상생활 수화』(일상 용어 2,065개 수록) 등 3종의 수화 사전과 수화 학습 교재인『한국수화 2』등 모두 4종의 책자를 발간하였다. 


수화 단어 확대는 청각장애인의 언어능력 향상의 밑바탕


□ 한국의 청각장애인이 쓰는 수화의 기본 어휘는 대략 2,000 단어로 초등학생 수준의 표현밖에는 할 수 없는 규모라고 한다. 적어도 7,000~8,000개의 수화 단어가 있어야 고등학생 수준의 표현이 가능한 상황에서 청각장애인의 의사 표현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농아인협회는 2000년부터 청각장애인의 언어 환경 개선을 위해‘한국표준수화규범제정 사업’을 추진하였다. ‘한국표준수화규범제정 사업’은 청각장애인들이 오랜 세월 일상생활 속에서 전하고 배운 수화를 표준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환경을 좀 더 윤택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둔 사업이다. 그 결과 국내외 각종 자료를 망라하여 표제어를 선정하고 한국농아인협회, 청각장애 특수학교, 대학에 설치된 특수교육과 등 관계자 검토와 공청회 개최 등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6,800여 개의 표제어를 등재한 『한국수화사전』(2005)을 발간하였다. 『한국수화사전』의 편찬은 수화를 한국어와는 독립된 하나의 언어로 선언하는 사건이기도 하다. 

□ 그러나『한국수화사전』의 표제어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나 구로 제한되어 있어 농인의 언어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좀 더 폭넓은 일상생활 수화와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화 단어를 포함할 필요가 있었다. 

□ 이에 2007년부터는 연구의 범위를 넓혀 청각장애인이 속한 학교, 직장, 사회에서 좀 더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용어 수화 사전을 새로 편찬하고 일상생활 수화의 표준화를 지속하였다. 법률, 교통 두 분야의 수화 사전을 편찬한 2007년에 이어 2008년에는 정보통신, 의학 부문에서 필수적인 용어를 선정하여 수화를 완전히 새로 만들거나 표준화한 『의학 수화』와 『정보통신 수화』를 발간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표준화한 단어에 들어 있지 않은 일상생활 수화 단어 2,300개를 모아 『일상생활 수화(2)』에 담았다. 급격한 주변 환경 변화로 인해 표준화되지 않은 수화 단어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생겨날 것이고, 단어를 새로 만들어야 할 필요성 또한 크게 증가할 것이다. 종교, 스포츠, 금융, 문화예술 등 전문 분야별 수화 표준화 사업은 2011년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한국수화사전 별책 의학수화 표지  한국수화사전 별책 정보통신수화 표지  한국수화사전 별책 일상생활수화 표지




수화는 한국어와 다른 언어, 외국어 학습하는 것처럼 접근해야


□『한국수화 2』는 수화의 보급과 교육을 위해 개발된 수화 표준 교본으로 집 구하기, 초대, 요리, 시장 보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수화가 담겨 있다.  

한국수화 2 표지

수화는 한국어와는 다른 구조로 된 언어이다. 한국어를 단순히 손동작으로 옮긴 것이 아닌 그 나름의 문법과 규칙이 있는 언어이므로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습득해야 한다. 『한국수화 2』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5종의 구성 체제와 내용을 분석하여 만든 본격적인 수화 회화 교재이다. 농인, 농인의 가족, 농학교 교사, 수화 통역사와 수화에 관심 있는 일반인 등이 수화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국립국어원은 그동안 개발된 한국 수화 교재(1권, 2권)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방송(EBS)을 통해 올해 6월부터 수화 교육 방송을 방영할 예정이다.

 
□ 이 밖에도 국립국어원과 한국농아인협회는 외국 수화 사전 번역, 한국 수화 전문가 양성, 한국수화에 의한 한국어 문장 지도 교재 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한국수화에 의한 한국어 문장 지도 교재 개발 사업은 한국어 문법이 수화 문법과 달라 문장 사용 능력이 떨어지는 청각장애인의 한국어 문장 사용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국어진흥교육팀 최혜원(☎ 02-2669-973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