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해외 포털에서 제공된다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1. 11. 11. 조회수 4474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해외 포털에서 제공된다
- 세계적 모바일 플랫폼 '라인'(일본), 태국 포털 '사눅'에서 지원 -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의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이 세계적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LINE)’(일본)과 태국 포털사이트인 ‘사눅(SANOOK)’에서 제공된다.

  지난 11월 4일부터 네이버 관계사인 ‘라인’(일본)에서 <국립국어원 한국어-일본어 학습사전> 표제어 5만여 개와 예문 약 63만 건을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라인’(일본)에서의 검색 지원에 앞서 올해 7월부터 태국 포털사이트 ‘사눅’에서도 <한국어-타이어 학습사전>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사눅’에서는 기존에 외국어 사전으로는 영어 사전만 지원하였으나, 이번에 새로 한국어 사전을 추가하였다.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5만여 어휘를 담은 <한국어 기초사전>을 토대로 한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이하 <한-외 학습사전>)은 한국어를 11개 언어(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인니어, 중국어, 타이어, 프랑스어)로 번역한 최초의 이중언어화 웹사전으로서 지난 2016년에 개통하였다.

  국내를 넘어 ‘라인’(일본)과 ‘사눅’에서 이번 <국립국어원 한-외 학습사전> 서비스를 하게 된 것은 각국의 더 많은 한국어 학습자가 더 손쉽게 한국어에 접근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금 전 세계는 ‘방탄소년단(BTS)’, ‘오징어 게임’ 등으로 한류 열풍이 불고,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에는 ‘오빠’, ‘먹방’, ‘치맥’, ‘한류’, ‘대박’ 등 26개 한국어 단어가 새로 등재되기도 했다. 이는 지난 45년간 등재된 단어보다 많은 수이다. 이러한 한류 확산에 힘입어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한-외 학습사전> 사용자 수도 개통 이후 연간 45만 명 이상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운영 현황

구분

2018

2019

2020

2021(10월 현재)

방문자(명)

3,042,814

3,511,620

3,965,177

3,632,339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변화하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변화 등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한국어 학습사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앞으로 더 많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더 쉽게 사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애쓰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라인’(일본), ‘사눅’에서 서비스 중인 <한-외 학습사전>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이윤미 연구사(☎ 02-2669-974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