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대화 갈등, 더 이상 폭력적 언어로 해결하지 마세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4. 7. 조회수 19092

대화 갈등, 더 이상 폭력적 언어로 해결하지 마세요

- ‘청소년의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지도 자료’ 개발 -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 이하 국어원)은 청소년들이 또래 간의 대화에서 겪는 소통상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또래 간 대화 지도 영상 자료’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청소년, 대화 중 갈등 상황에서 폭력적 언어 사용 빈도 높아

 

  2011년 국립국어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언어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97%, 중고등학생의 99%가 비속어를 사용한 적이 있고, 글말이나 통신언어에 비해 입말에서 욕설 등 공격적인 언어 표현을 더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은 주로 ‘상대방이 자신의 기분을 나쁘게 할 때’ 공격적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고 응답하여, 대화 상황에서 갈등이 발생했을 때 공격적인 언어, 폭력적 언어로 대응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청소년의 대화 갈등 기초한 자료 개발

 

  국어원은 이처럼 대화상의 갈등을 폭력적인 언어로 대응하는 청소년들의 소통 문제에 주목하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소장 고정희)와 함께 ‘청소년의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지도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 자료는 청소년들이 또래 간에 대화를 하면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각각의 갈등 상황에서 주목해야 할 사항과 갈등 해소에 도움이 되는 대화 방법을 담고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적 활용도 높여

 

  청소년들의 대화 장면을 담은 영상과 교수학습 자료로 구성된 이번 자료는 각각의 주제가 현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년별 국어, 화법 영역의 내용 요소와 연계되도록 설계되어 정규 교과 과정 중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교사 및 개인이 영상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지와 교사용 지도 자료를 별도로 첨부해 교육적 활용도를 높였다.

 

  청소년의 또래 간 대화 지도 영상의 주제 및 제목은 다음과 같다.

구분 주제 제목
적절한 대화 순서 교대 “끝까지 들어, 좀.” ↔ “하고 싶은 말이 뭔데.”
공감적 경청 “내 말 듣고 있니?” ↔ “응? 어, 어….”
비언어적 표현 “왠지 기분이 나빠….” ↔ “너무 예민한 것 아냐?”
공격적인 말 “네 말은 나를 아프게 해.” ↔ “그냥 장난인데.”
대화 구도 인식 차이 “너랑은 말이 안 통해.” ↔ “아니, 아니, 그게 아니고.”

 

  특히, 대화 방법은 실제 대화 장면 없이 교육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청소년의 대화 장면이 담긴 영상 자료를 지도 자료의 핵심 내용으로 구성했으며 동영상의 내용을 ‘도입-문제 상황-원인 해설-개선 상황-마무리’의 순서로 구조화하되 줄거리가 있는 구성을 취함으로써 흥미를 제고하였다.

 

 해외에서는 이미 청소년 대화 프로그램 활발히 활용되고 있어

 

  청소년의 또래 간 대화 교육은 청소년 언어 지도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미국의 ‘자기 방어 언어 표현(Verbal Self Defense)’ 프로그램, 호주의 ‘응대말(Comebacks)’ 프로그램, 핀란드의 ‘키바 따돌림 방지(KiVa Anti-bullying)’ 프로그램 등과 같이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방식의 연구와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 자기 방어 언어 표현 프로그램(Verbal Self Defense): 정신과 감정의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언어폭력을 방지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언어 사용법(미국)
  • 응대말 프로그램(Comebacks): 상대의 공격적인 말에 재치 있는 답변으로 받아 넘기는 언어 표현 방법을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언어 프로그램(호주)
  • 키바 따돌림 방지 프로그램(KiVa Anti-bullying): 언어적·신체적·사이버 괴롭힘 모두를 다루며 학생들의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 교육을 지향하는 언어 프로그램(핀란드)

 

  다방면에서 활용성 높은 자료,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

 

  영상 자료 및 교수학습 자료는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 자료찾기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겪는 소통상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번 지도 자료가 일선 학교뿐 아니라 대화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이나, 청소년 유관 기관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붙임: 청소년의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지도 자료 영상 자료 갈무리 화면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사 이기연(☎ 02-2669-973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