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 사항 상세보기

서울말 대량 녹음자료 무료 배포(보도 자료)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05. 1. 27. 조회수 2469

서울말 대량 녹음자료 무료 배포

많은 인원이 참여한 대용량 서울말 녹음 자료

국립국어원(http://www.korean.go.kr, 원장 남기심)은 24일 "서울말 낭독체 발화 말뭉치"를 개발, 발표한다. 이번에 개발된 "서울말 낭독체 발화 말뭉치"는 2대 이상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해 온 서울말 화자 120명의 낭독체 말소리를 담아 만든 것이다. 여기에는 소설, 수필, 논설 등 다양한 형태의 글을 각자가 편안하게 읽은 음성 파일 약 88,800여 개가 수록되어 있다.

국어학, 언어치료, 음성공학 등의 분야에서 활용 가능

"서울말 낭독체 발화 말뭉치"는 국어학 언어학 전공자, 언어치료사, 음성공학자 등이 골고루 이용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예를 들어 국어학 및 언어학에서는 속도에 빠른 발음의 변이나 억양의 다양성, 언어치료 분야에서는 한국인의 평균 발화능력, 평균 음높이, 음성공학에서는 억양의 합성 등을 연구할 수 있는 기초 자료이다. 배포에 대해서는 국립국어원 홈페이지(http://www.korean.go.kr))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며, 전화로는 02)2669-9762로 문의할 수 있다.

국어 연구의 다양화를 위해 다른 어투의 말뭉치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

국립국어원은 강연체, 대담체 등 서울말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서 "서울말 낭독체 발화 말뭉치"의 후속으로 계속 개발하여 국내외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글말에 한정되어 온 국어 연구의 폭을 입말로 넓히는 계기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