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테마주’는 ‘화제주’로 ‘펫팸족’은 ‘반려동물 돌봄족’으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2. 11. 조회수 23457

 

보도자료

‘테마주’는 ‘화제주’로 ‘펫팸족’은 ‘반려동물 돌봄족'으로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대체어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은 ‘테마주’와 ‘펫팸족’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화제주’와 ‘반려동물 돌봄족’을 선정했다.

  ‘테마주’는 증권 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사건이 일어나면 그 주제와 관련하여 한꺼번에 변동하는 여러 주식을 이르는 말이며,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2월 3일부터 6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 ‘테마주’의 대체어로 ‘화제주’를, ▲ ‘펫팸족’의 대체어로 ‘반려동물 돌봄족’을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로서,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진행됨.

  문체부와 국어원은 ‘테마주’, ‘펫팸족’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화제주’, ‘반려동물 돌봄족’과 같은 쉬운 말을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또한 관련 부처들도 쉬운 말 쓰기에 동참하고 있는데 특히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각종 공문서와 홍보물에 ‘블랙 아이스’ 대신 ‘도로 살얼음’을 사용하는 등 알기 쉬운 말들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붙임  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목록(2019년 10월~현재)

참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주무관 조아라(☎ 044-203-2533) 또는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사 박주화(☎ 02-2669-972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