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역학조사’, 한국수어로 이렇게 표현해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11. 16. 조회수 1328

‘역학조사’, 한국수어로 이렇게 표현해요

- 국립국어원 새수어모임 '역학조사', '임상시험' 수어 권장 표현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부양의무자’, ‘역학조사’, ‘임상시험’, 정보무늬를 뜻하는 ‘큐아르 코드(QR 코드)’를 표현하는 여러 수어 표현 중에서 정부 발표(브리핑) 수어통역에서 사용할 권장안을 선정했다.

  

  새수어모임에서는 현재 ‘부양의무자’, ‘역학조사’, ‘임상시험’, ‘큐아르 코드(QR 코드)’ 각각에 대해 여러 수어 표현이 혼재되어 있어 그 뜻을 바로 알기 어려워 이들에 대한 권장안을 마련했다.

* 새수어모임: 시사성이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농인에게 수용도가 높은 수어를 마련해 보급하고자 (사)한국농아인협회 관계자, 수어 통역사(공공수어 통역사, 청각장애인 통역사), 수어 교원, 언어학 전공자 등 수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로, 온라인 화상회의와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회의를 진행함.


<권장 수어 표현>

부양의무자①

부양의무자②

역학조사

임상시험

큐아르 코드(QR 코드)


  ‘부양의무자’는 두 가지 표현이 권장안으로 선정됐다. 두 권장안 모두 생활 보장의 의무를 갖고 있는 사람을 표현한 것으로 [책임]이라는 수어를 사용해 의무를 나타내고 있다. ‘역학조사’는 질병의 감염 원인과 그 경로를 파악한다는 의미로 [감염]+[원인]+[이동경로]+[조사]의 수어 표현이 권장안으로 선정됐다. ‘임상시험’의 권장안은 사람에게 약물을 투입해 적격성을 시험한다는 의미로 풀어 설명한 형식의 수어 표현이다. ‘큐아르 코드(QR 코드)’는 알파벳을 나타내는 지문자로 나타낸 수어 [큐(Q)+아르(R)]로 농사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어 표현이 권장안으로 선정됐다.

  수어 권장안은 농사회에서 많이 사용되는 여러 표현 가운데 적절한 것을 선정한 것이다.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26개 한국어 단어에 대해 36개의 권장 수어를 선정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의 ‘수어/점자 > 수어 > 새수어’에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앞으로도 공공 수어통역에서 어떤 수어를 사용할지 수시로 농인들의 수어를 조사해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수어를 지속적으로 선정해 보급할 계획이다.

 

붙임 권장 수어 표현(2020년 3월~현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황용주 연구관(☎ 044-203-2538) 또는 국립국어원 특수언어진흥과

이현화 주무관(☎ 02-2669-969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