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홍보 및 방송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국어전문교육과정 특강 - 강정희 교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 3. 6. 조회수 3346

■ 제목: 국립국어원 국어전문교육과정 특강 - 강정희 교수

■ 주제: 언어생태학과 방언

■ 분량: 1시간 26분

    

전국에서 모이신 공무원들이시라고요?

신이 내린 요즘 말로 말하면 직장이라고 그러는데 어떤 조사에 의한다면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하시죠?

어느 날부터가 제일 피곤하신가요? (목요일) 월요일은 괜찮아요? 월요일은 그냥 비몽사몽 간에 견디시고 그다음에 화요일, 수요일부터 여러분들 어때요? 집중적으로 열심히 일하시다가 목요일쯤 되면 오전쯤 되면 여러분들이 지쳐서 가장 피로감을 느끼는 요일이 바로 오늘 이 시간이래요. 근데 요 시간에다 저를, 그리고 그 제목도 어때요? 언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래요. 근데 여러분들 중고등학교 때 초등학교 때부터 아 초등학교는 국어 과목이 따로 없죠? 그렇죠? 어때요? 국어 선생님이 재미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국어 선생님이 재미없으면 딱 들어와서 칠판 이쪽에서 문단 대입, 낱말 뜻, 주제 파악 쫙 쓰면 여러분들 어때요? 저 뒤에 앉아서 만화책 읽죠? 오늘 두 가지 국어 시간 중에 어떤 시간이 될지 전 모르겠어요. 지금 원래대로라면 한남대학교에서 대학원 수업을 4시부터 시작하는 이 시간이에요.

그런데 국어연구원에서 한번 여러분들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죠? 내일까지죠? 딱딱한 이른바 딱딱하다고 하는 뭐부터 배우셨어요? 맞춤법, ‘아이 그놈의 맞춤법은 왜 자꾸 변해’ 그죠? 그다음에 맞춤법, 표준어, 표준발음법, 공문서, 듣기만 해도 어쩌자고 내가 이걸 신청해서... 그런데 전국에서 많이 오시고 이게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