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홍보 및 방송 자료 상세보기

언어예절-전화가 잘못 걸려 왔을 때(2015. 4. 14. YTN 라디오 방송)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4. 21. 조회수 2248

■ 제목: 언어 사용 설명서-YTN 라디오 "수도권 투데이"

■ 영역 및 항목: 언어예절-전화가 잘못 걸려 왔을 때, 2015. 4. 14. 방송

■ 분량: 1분 9초

    

세대 간 소통의 첫걸음. ‘수도권 투데이’ 언어 사용 설명서

누구나 한 번쯤은 전화를 잘못 걸거나 잘못 걸린 전화를 받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잘못 걸린 전화를 받은 경우, 여러분들은 어떻게 응대하십니까?

전화를 받은 상대가 퉁명스럽게 “아닌데요.” 하고 끊어 버린다면 전화를 건 사람은 아무리 본인의 실수라고 하더라도 기분이 좋지 않을 겁니다.

잘못 걸린 전화를 받았을 때, 모르는 사람이 한 실수라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서 공손하게 응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므로 “아닙니다. 전화가 잘못 걸렸습니다.”처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화를 잘못 거셨습니다.”보다 “전화가 잘못 걸렸습니다.”라고 하는 것이 듣는 이를 좀 더 배려하는 표현입니다. ‘전화를 잘못 거셨습니다’는 상대방이 전화를 잘못 걸었다는 의미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므로 듣는 사람이 불쾌할 수 있다는 거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듣는 이를 배려하는 전화 예절, 서로를 존중하는 사회를 만듭니다.

우리말이 우리의 미래입니다. 지금까지 국립국어원 이아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