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품사

작성자 김민찬 등록일 2024. 3. 29. 조회수 13








==================================================================

질문자 : 김민찬                               등록일시 : 2024. 3. 28.

직업이 선생인 특정한 대상에게 "선생님, 이것 좀 알려주세요." 라고 했을 때 선생님은 특정한 대상을 대신해서 표현한 것이니 대명사 아닌가요? 이때 선생님의 품사가 궁금합니다.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24. 3. 29.

안녕하십니까?

'대명사'는 그 표현만으로는 지칭하는 대상을 특정할 수 없고 표현이 가리키는 대상의 특징이나 범위 역시 알 수 없는 특성을 보입니다. 반면 '선생님'은 본래 그 표현이 가리키는 대상의 의미가 정해져 있다는 점에서, 이를 대명사로 풀이하지는 않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그녀'는 대상이 하나이고, 여자라는 특징을 알 수 있는데 왜 대명사인가요?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의미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4. 1.

안녕하십니까?

'대명사'와 일반적인 '명사'를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온라인 가나다에서 자세히 말씀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그녀'가 여자인 한 명을 가리킨다고 하더라도, 그 범위가 매우 크게 열려 있음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선생님'은 본래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에서 온 말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 범위가 훨씬 자세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