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핀테크’ 대신 ‘금융 기술 (서비스)’로 사용하세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9. 7. 조회수 6136

‘핀테크’ 대신 ‘금융 기술 (서비스)’로 사용하세요!

-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

 

   ‘핀테크’는 ‘금융 기술 (서비스)’, ‘에이티브이(ATV)’는 ‘사륜 오토바이’.
   2015년 8월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 다듬은 말로 선정한 예들이다.

 

  최근 우리나라에 새로 들어와 쓰이는 외국어․외래어나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로 다듬고 있는 국립국어원은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이번 달의 다듬은 말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대상어다듬은 말의미

핀테크

(fintech)

금융 기술 (서비스)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혼성어로 ‘정보 기술(IT)을 기반으로 한 금융 서비스’를 뜻하는 말

에이티브이
(ATV : All Terrain
Vehicle)

 

사륜 오토바이

 

지형을 가리지 않고 각종 험로 및 장애물 등을 주파하는 목적에 특화된 탈것을 가리키는 말

 

  국립국어원은 ‘우리말 다듬기(malteo.korean.go.kr)’ 누리집에서 2015년 7월 6일부터 17일까지 앞서 소개한 용어들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하였다. 그 결과 ‘핀테크’에 124건, ‘에이티브이’에 106건의 국민 제안이 접수되었다.

  지난 8월 26일에 열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의미 적합성, 조어 방식의 적절성,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이 제안어들에 대해 논의를 한 결과 위의 표와 같이 다듬은 말을 선정하게 되었다.

    

  한편 9월 7일부터 17일까지는 ‘라인업’(line-up: 야구 등 스포츠에서 경기를 개시할 때의 인원 구성을 뜻하는 용어로는 ‘선수 명단, 진용(陳容), 순번’ 등의 다듬은 말이 이미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공연 등의 출연진 구성을 뜻하는 용어일 때의 다듬은 말을 공모함.), ‘버스킹’(busking: 지나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길거리에서 연주와 노래를 하는 행위), ‘피투피’(P2P: peer to peer. 개인과 개인 간 또는 단말기와 단말기 간의 정보·데이터 등의 교환),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 사람의 모습과 외형이 비슷하고, 사람이 할 수 있는 인식 기능이나 운동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지능형 로봇)에 대한 순화어를 공모한다.

    

  순화어(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정해진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이나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말터’(http://malteo.korean.go.kr)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낯선 외국어나 외래어 대신에 다듬어진 새말이 국민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아 널리 사용되기를 바라며, 우리말 다듬기에 국민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는 매달 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말터 누리집에서 다듬은 말을 공모하고 있다.

 

※ 붙임: 다듬은 말 보충 설명 및 용례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관 김문오(☎ 02-2669-9738)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