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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어전문교육과정 하계 교사 직무연수」 운영 안내 및 연수 대상자 모집
국립국어원은 「2018학년도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하계 교사 직무연수」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오니 많은 참가 바랍니다.
1. 연수 목적
ㅇ 교사들에게 바른 어문규범을 익혀 학생들에게 올바른 어문규범을 전파하게 함.
ㅇ 대화의 기법, 언어 예절, 바른 문장 쓰기 등을 익혀 교사로서의 자질을 높임.
ㅇ 주변의 언어 환경을 살펴 올바른 언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함.
2. 연수 종별: 직무연수(5일 과정 30시간)
3. 연수 과정 명: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1기
4. 연수 과정 구분: 전문성 향상 과정(교과 지도)
5. 연수 기간: 2018. 8. 6.(월) ~ 8. 10.(금) (매일 09:30 ~ 16:30, 1일 6시간, 비 합숙)
※ 기수별 유치원, 초·중등 교사 구분 없이 모집함.
6. 연수 장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54, 국립국어원(지하철 5호선 방화역 근처)
※ 연락처: (전화) 02-2669-9662, 9732, (전송) 02-2669-9787, 9747
7. 연수 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 전문직 총 40명(선착순 마감)
(과정 수료하고 2년 후 재신청 가능)
8. 연수 경비: 무료
9. 평가 여부: 교육 과정 이수와 무관함.
10. 신청 기간: 2018. 6. 1.(금) ~ 7. 26.(목) 18:00까지
11. 신청 방법: 국립국어원 “국어문화학교 누리집(http://edu.korean.go.kr) 회원 가입 후>교육신청 또는 수강신청>교사직무연수 수강 신청>2018년 하계 교사 직무연수”에서 수강 신청
※ 수강 신청 시 연수지명번호를 반드시 기재(연수지명번호가 없을 경우 수료 불가)
12. 교육생 선정 결과 공지: 2018. 7. 27(금)까지 공문으로 발송
13. 교육생 선정 기준
ㅇ 지원 순서를 우선으로 선정(선착순)
※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원(교육전문직 포함)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총 인원의 50%범위 내 우선적으로 선정함.
14. 과정 내용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국어정보 활용 |
사전의 개념, 표준국어대사전, 우리말샘의 특징, 활용범,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어문규범, 연구보고서, 각종 국어 관련 정책자료 소개 및 국립국어원 누리집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안내 |
1강좌 (50분) |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
로마자 표기법의 역사, 전사법(轉寫法)과 전자법(轉字法)의 구별, 현행 로마자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쟁점과 앞으로의 방향 |
1강좌 (50분) |
띄어쓰기 |
조사, 의존명사, 관형사, 보조 용언 등 띄어쓰기의 원리를 익힘. |
1강좌 (100분) |
문장 바로 쓰기 |
문법적인 문장, 의미 전달에 충실한 문장, 주어와 목적어의 누락, 주어와 서술어 관계의 불일치, 조사의 오용, 논리적으로 이상하거나 어색한 문장 등 바른 문장의 요건 |
1강좌 (50분) |
외래어 표기법 |
외래어의 정의, 외래어의 특징, 외래어 표기법의 필요성, 외래어 표기법의 원리,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외래어 표기법의 실제 |
1강좌 (50분) |
어문규범 어떻게 가르칠까 |
문법 교과 내용으로서의 규범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자주 틀리거나 질문하는 규범 항목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면 좋을지 방향 모색 |
1강좌 (100분) |
학교에서의 매체 교육 |
매체에 대한 관점, 청소년들이 매체를 접할 때 취해야 할 태도 등 학교에서 매체 교육에 대해 갖춰야 할 태도와 지식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짐 |
1강좌 (100분) |
청소년의 언어문화 어떻게 바라볼까 |
현재 청소년 언어문화와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교사가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소집단 토론 등을 통해 고민해 보는 기회르 가짐 |
1강좌 (100분) |
표준 발음법과 발음 교육 |
모음과 받침의 발음, 소리의 길이, 소리의 변화에 따른 표준 발음의 원리를 안내하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법 등을 익혀 학생들에게 어떻게 발음을 인지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 제시 |
1강좌 (100분) |
표준어의 이해 |
표준어의 기능, 표준어 사정 원칙, 표준어 규정의 실제, 자주 틀리는 사례 알기 |
1강좌 (50분) |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한글 맞춤법의 이해 |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맞춤법에서 틀리기 쉬운 말을 중심으로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적용하고 익히도록 함. |
1강좌 (100분) |
한글 맞춤법의 실제 |
한글 맞춤법(표기법, 띄어쓰기)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함 |
1강좌 (50분) |
교사 화법 |
교실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언어는 어떠해야 할까, 학생과의 대화, 교실 밖에서 학부모와의 대화 등 교사가 행할 수 있는 상호 교사 대화법에 대한 안내 |
1강좌 (100분) |
교사 연극 : 연극으로 교육하기 |
연극을 교육에 적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하여 교사로서의 교육관과 교육의 패러다임 실천 방식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갖추도록 함 |
1강좌 (100분) |
협력적 의사소통 |
의사소통을 전제로 효과적으로 듣기(공감적 경청), 효과적으로 말하기(대화의 원리, 정중화법 등) |
1강좌 (100분) |
문해력과 학습 부진 |
제도권 교육에서의 문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함. |
1강좌 (100분) |
훈민정음의 이해 |
훈민정음은 한국어 표기 수단인 한글의 원형으로서 문자 체계이자 그 문자를 해설한 문헌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 |
1강좌 (100분) |
성취도평가 |
교육 후1회 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평가함. |
1강좌 (50분) |
분임토의 |
교사와 바른 국어 생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국어 전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
1강좌 (50분) |
합 계 |
19강좌 |
15. 참고사항
ㅇ 교육 등록은 교육 시작일(8월6일, 월요일) 9시30분부터 하며, 입교식은 10시에 개최함.
ㅇ 교육 장소에 오실 때에는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람.(차량 5부제 실시)
ㅇ 국립국어원 구내식당(7층)에서 점심식사 이용이 가능함(식비 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