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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어전문교육과정 하계 교사 직무연수」 운영 안내 및 연수 대상자 모집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8. 5. 28. 조회수 6783
<국립국어원 공고 제2018-136호>
 
「2018년 국어전문교육과정 하계 교사 직무연수」
운영 안내 및 연수 대상자 모집
 

국립국어원은 「2018학년도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하계 교사 직무연수」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오니 많은 참가 바랍니다.

 

1. 연수 목적

ㅇ 교사들에게 바른 어문규범을 익혀 학생들에게 올바른 어문규범을 전파하게 함.

ㅇ 대화의 기법, 언어 예절, 바른 문장 쓰기 등을 익혀 교사로서의 자질을 높임.

ㅇ 주변의 언어 환경을 살펴 올바른 언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함.

2. 연수 종별: 직무연수(5일 과정 30시간)

3. 연수 과정 명: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1기

4. 연수 과정 구분: 전문성 향상 과정(교과 지도)

5. 연수 기간: 2018. 8. 6.(월) ~ 8. 10.(금) (매일 09:30 ~ 16:30, 1일 6시간, 비 합숙)

※ 기수별 유치원, 초·중등 교사 구분 없이 모집함.

6. 연수 장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54, 국립국어원(지하철 5호선 방화역 근처)

※ 연락처: (전화) 02-2669-9662, 9732, (전송) 02-2669-9787, 9747

7. 연수 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 전문직 총 40명(선착순 마감)

(과정 수료하고 2년 후 재신청 가능)

8. 연수 경비: 무료

9. 평가 여부: 교육 과정 이수와 무관함.

10. 신청 기간: 2018. 6. 1.(금) ~ 7. 26.(목) 18:00까지

11. 신청 방법: 국립국어원 “국어문화학교 누리집(http://edu.korean.go.kr) 회원 가입 후>교육신청 또는 수강신청>교사직무연수 수강 신청>2018년 하계 교사 직무연수”에서 수강 신청

※ 수강 신청 시 연수지명번호를 반드시 기재(연수지명번호가 없을 경우 수료 불가)

12. 교육생 선정 결과 공지: 2018. 7. 27(금)까지 공문으로 발송

13. 교육생 선정 기준

ㅇ 지원 순서를 우선으로 선정(선착순)

※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원(교육전문직 포함)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총 인원의 50%범위 내 우선적으로 선정함.

14. 과정 내용

교과목

교수요목

시수

국어정보 활용

사전의 개념, 표준국어대사전, 우리말샘의 특징, 활용범,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어문규범, 연구보고서, 각종 국어 관련 정책자료 소개 및 국립국어원 누리집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안내

1강좌

(50분)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역사, 전사법(轉寫法)과 전자법(轉字法)의 구별, 현행 로마자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쟁점과 앞으로의 방향

1강좌

(50분)

띄어쓰기

조사, 의존명사, 관형사, 보조 용언 등 띄어쓰기의 원리를 익힘.

1강좌

(100분)

문장 바로 쓰기

문법적인 문장, 의미 전달에 충실한 문장, 주어와 목적어의 누락, 주어와 서술어 관계의 불일치, 조사의 오용, 논리적으로 이상하거나 어색한 문장 등 바른 문장의 요건

1강좌

(50분)

외래어 표기법

외래어의 정의, 외래어의 특징, 외래어 표기법의 필요성, 외래어 표기법의 원리,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외래어 표기법의 실제

1강좌

(50분)

어문규범 어떻게 가르칠까

문법 교과 내용으로서의 규범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자주 틀리거나 질문하는 규범 항목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면 좋을지 방향 모색

1강좌

(100분)

학교에서의 매체 교육

매체에 대한 관점, 청소년들이 매체를 접할 때 취해야 할 태도 등 학교에서 매체 교육에 대해 갖춰야 할 태도와 지식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짐

1강좌

(100분)

청소년의 언어문화

어떻게 바라볼까

현재 청소년 언어문화와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교사가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소집단 토론 등을 통해 고민해 보는 기회르 가짐

1강좌

(100분)

표준 발음법과 발음 교육

모음과 받침의 발음, 소리의 길이, 소리의 변화에 따른 표준 발음의 원리를 안내하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법 등을 익혀 학생들에게 어떻게 발음을 인지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 제시

1강좌

(100분)

표준어의 이해

표준어의 기능, 표준어 사정 원칙, 표준어 규정의 실제, 자주 틀리는 사례 알기

1강좌

(50분)

교과목

교수요목

시수

한글 맞춤법의

이해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맞춤법에서 틀리기 쉬운 말을 중심으로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적용하고 익히도록 함.

1강좌

(100분)

한글 맞춤법의

실제

한글 맞춤법(표기법, 띄어쓰기)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함

1강좌

(50분)

교사 화법

교실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언어는 어떠해야 할까, 학생과의 대화, 교실 밖에서 학부모와의 대화 등 교사가 행할 수 있는 상호 교사 대화법에 대한 안내

1강좌

(100분)

교사 연극 : 연극으로

교육하기

연극을 교육에 적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하여 교사로서의 교육관과 교육의 패러다임 실천 방식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갖추도록 함

1강좌

(100분)

협력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을 전제로 효과적으로 듣기(공감적 경청), 효과적으로 말하기(대화의 원리, 정중화법 등)

1강좌

(100분)

문해력과 학습 부진

제도권 교육에서의 문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함.

1강좌

(100분)

훈민정음의 이해

훈민정음은 한국어 표기 수단인 한글의 원형으로서 문자 체계이자 그 문자를 해설한 문헌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

1강좌

(100분)

성취도평가

교육 후1회 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평가함.

1강좌

(50분)

분임토의

교사와 바른 국어 생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국어 전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1강좌

(50분)

합 계

19강좌

 

15. 참고사항

ㅇ 교육 등록은 교육 시작일(8월6일, 월요일) 9시30분부터 하며, 입교식은 10시에 개최함.

ㅇ 교육 장소에 오실 때에는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람.(차량 5부제 실시)

ㅇ 국립국어원 구내식당(7층)에서 점심식사 이용이 가능함(식비 4,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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