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분야별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 방안 모색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8. 10. 22. 조회수 14769

 

 

분야별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 방안 모색 

 

- 국립국어원, ‘제15차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한 국제학술회의’ 개최 -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오는 10월 26일(금)에 국립한글박물관에서 ‘분야별 남북 전문용어 연구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15차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국어, 의학, 법률, 건설 등 여러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남북 전문용어 통합 방안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겨레말큰사전사업회 편찬위원장을 지낸 권재일 한글학회 회장이 ‘남북 소통을 위한 전문용어 연구의 필요성’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중국민족어문번역국의 정성희 교수가 중국조선어 번역에서의 남북 전문용어 활용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외에도 국어, 의학, 법률, 건설 등 각 분야 전문가의 발표와 종합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남북 언어의 차이는 일상어보다 전문용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북에서는 ‘전기여닫개(스위치)’, ‘불끄기(소방)’처럼 외래어나 한자어를 풀어 부르는 경우가 많다. ‘대비법’은 남북의 표기는 같지만 뜻은 같지 않다. 남에서는 심리 측정 방법을 가리키고, 북에서는 문학적 수사법을 가리킬 때 쓴다. 이와 같은 용어의 차이는 남북 교류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은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국어원 담당자는 “각 분야에서 남북 간 교류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 이번 학술회의는 남북 전문용어 통합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의의가 높다.”라고 밝혔다.

 

[붙임] 학술회의 세부 일정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어문연구과 학예연구사 박선(☎ 02-2669-971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