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 소개 영상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홍보동영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2. 12. 26. 조회수 3869

■ 제목: 국립국어원 홍보동영상

■ 분량: 14분 9초

 

말이 오르면 나라가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도 내리 나리라

한글보다 뛰어난 문자는 없다. 한글은 세계의 알파벳이다. - 로버트 램지/미국의 언어학자

한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단순한 글자이며 가장 훌륭한 글자이다. - 월벅/<대지>의 저자

한글날은 모든 언어학자들이 다 같이 기념하고 경축해야 할 날이다. - 매콜리 박사/시카고 언어학 교수

 

우리말의 국제적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유엔 산하 세계지식재산권기구는 한국어를 국제특허협력조약의 국제 공개어로 채택했고 훈민정음 해례본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유네스코는 세종대왕 문혜상을 제정해 문맹 퇴치에 공이 큰 인물이나 단체에 이 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세계가 찬사를 보내는 한글과 한국어. 이는 세계인이 함께 누리는 위대한 유산입니다. 우리말의 국제적인 위상은 높아졌지만, 국내 언어 환경의 토대는 심각하게 파괴되고 훼손되어 가고 있습니다. 쉽고 정확해야 하는 행정 기관의 행정 용어. 하지만 행정 기관을 비롯한 공공기관들은 유행처럼 불필요한 외래어, 어려운 한자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행정용어로 인한 손실 비용은 연간 약 114억 4천여 만 원. 낯선 행정용어가 국민들 간의 소통을 막고 경제 손실까지 초래하는 상황입니다. 한국인의 모국어 구사 능력은 오이시디(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

 

뉴스 진행자: 인도네시아에서 한류뿐 아니라 한국어 배우기 열풍이 한창입니다.외국에서는 한 해 수십만 명씩 한국어검정시험을 치르는 반면, 정작 한국에서는 정상적인 의사소통마저 지장을 받을 정도로 국어 교육이 부실한 상황입니다. 우리말과 글을 어렸을 때 배우는 것으로 충분하다며, 우리의 말과 글을 만만하고 소홀하게 여기는 의식, 올바른 국어 교육이 절실한 때입니다. 세계적으로 쓰이는 언어는 약 6,000여 종, 이 중 약 2,500여 개가 곧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고 100년 이내 3,000개의 언어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정치·경제적으로 강한 나라의 언어를 익혀야 한다며, 어린아이들이 우리말을 제대로 배우기도 전에 영어부터 가르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100년, 200년 후에도 우리말이 무사히 보전될 수 있을까요? 이 시점에서 모두가 주목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정책 수립과 풍요로운 국어 환경 조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곳. 안으로는 전통 국어 문화의 창조적인 발전을 위해 힘쓰고 밖으로는 세계적인 어문정책 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이제는 국제 언어로 성장한 우리말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국립국어원. 우리말을 지키고 다듬어 나가는 국립국어원은 우리 사회를 지키는 보이지 않는 힘입니다. 대한민국의 숨은 경쟁력, 국립국어원을 소개합니다. 세계적으로 쓰이는 언어는 약 6,000여 종, 이 중 약 2,500여 개가 곧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고 100년 이내 3,000개의 언어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정치·경제적으로 강한 나라의 언어를 익혀야 한다며, 어린아이들이 우리말을 제대로 배우기도 전에 영어부터 가르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100년, 200년 후에도 우리말이 무사히 보전될 수 있을까요? 이 시점에서 모두가 주목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정책 수립과 풍요로운 국어 환경 조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곳. 안으로는 전통 국어 문화의 창조적인 발전을 위해 힘쓰고 밖으로는 세계적인 어문정책 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이제는 국제 언어로 성장한 우리말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국립국어원. 우리말을 지키고 다듬어 나가는 국립국어원은 우리 사회를 지키는 보이지 않는 힘입니다. 대한민국의 숨은 경쟁력, 국립국어원을 소개합니다.
우리말의 정보 통합 관리로 디지털 강국을 꿈꿉니다. 여기는 언어정보팀입니다. 디지털 한글 박물관에 오시면 흥미로운 한글 문화 유산 콘텐츠들을 손쉽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강력한 디지털 정보의 구축으로 디지털 선진국을 꿈꾸는 언어정보팀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한글 옛 문헌 자료를 정립·통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우리말 학습용 게임을 개발하는가 하면 단어, 발음과 같은 음성 자료들을 영구 보존 가능하도록 디지털화시키는 일. 언어정보팀은 국어 문화와 관련된 유산들을 현대화·디지털화하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더불어 언어정보팀은 한국어 자료를 집대성하고 국립국어원의 다양한 사업 결과물들을 가공하여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문 규정, 외래어 표기 용례, 각종 어휘 자료와 표준국어대사전 등을 서비스받을 수 있는 국어정보통합검색 시스템은 국어 생활의 든든한 동반자입니다.
공공언어 개선을 실현합니다. 여기는 공공언어지원단입니다. 공공언어란 공공기관에서 국민을 상대로 해서 만든 문서, 자료, 법률에서 사용하는 언어, 또는 대중 매체에서 국민을 상대로 매체 활동에 사용하는 언어를 뜻하며, 공공성이란 누구나 쉽게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것, 잘못된 것이 아닌 바람직한 것을 의미합니다. 공공언어지원단은 언어의 공공성을 지켜 나가는 핵심 기지입니다. 중앙행정기관과 광역 지자체를 도와 모호한 표현은 명확하게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 공공기관과 국민들이 소통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중 매체 언어들을 꼼꼼히 지켜보고 잘못된 점을 찾아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자정 활동을 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언어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도 진행합니다. 나날이 거칠어지는 청소년들의 언어를 순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자료, 지침서, 동영상 등의 자료를 개발하여 전국 학교에 보급하고, 청소년 언어 문제를 다룬 프로그램을 제작해 청소년 언어 순화 문제를 사회적으로 공론화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말의 중요한 특징인 높임말과 호칭어의 기본 예절을 다듬어 정리한 책자를 발간해 구체적인 언어 사용의 표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칠고 어려운 말은 쉬운 말로, 불필요한 외국어는 정겨운 우리말로, 국민 다수가 생소해서 뜻을 잘 모르는 말을 쉽게 풀어 써 주는 일도 공공언어지원단의 몫입니다. 말터 사이트를 통해 국민이 제안하고 전문가들이 선정하는 방식으로 국민과 함께 우리말을 다듬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 우리말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는 국어생활종합상담실을 운영하여 국어 생활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공공언어의 공공성 확보, 우리 사회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촉진제입니다.
국민의 국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여기는 국어능력발전과입니다. 국어능력발전과에서는 국어문화학교를 운영하여 모든 국민에게 수준 높은 국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인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정규 과정 수업에 오시면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과 같은 어문 규범을 정확하게 배울 수 있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 훈민정음과도 만날 수 있습니다. 글쓰기와 말하기 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생각해 보고 특강을 통해 국어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수업에 참가하고 싶은데 직접 찾아올 여유가 없어 망설이신다면 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전국 어디에서든지 서른 명 정도만 모일 수 있으면, 개설해 놓은 10여 개의 강좌 가운데 골라 신청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청소년 언어 순화를 위해 학교나 복지 시설로 찾아가는 우리말 교실 강의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언론·출판인들을 위한 전문가 과정, 공공기관의 국어 업무를 담당하는 국어 책임관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사회 정착을 위해 남북한의 언어 차이를 가르치고 남한 사회에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 등의 특별 과정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끼리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갑니다.
한국어교육의 질을 높입니다. 여기는 한국어교육진흥과입니다. 한국어 세계화를 위한 기반을 닦고 있는 한국어교육진흥과. 한국어교육진흥과에서는 외국인 교육에 활용하는 한국어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등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공급자 위주가 아니라 수요자들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교수 프로그램을 연구·개발·보급하며 국외에서 이뤄지는 한국어 보급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파견하고 자격증 제도가 없었던 교육 전문가들을 위해 자격증 제도를 신설하여 이들을 단계적으로 자격화하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국가의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잘 알아야 합니다. 한국어교육진흥과는 외국인이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고 익혀 한류를 깊게 음미하도록 더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건전한 사회 통합에서 한 걸음 나아가 세계와의 소통을 시도하는 위대한 도전의 중심에 한국어교육진흥과가 있습니다.

 

민현식: 한국어의 국제적 위상은 더욱 높아졌지만, 정작 국내의 국어 환경은 악화되고 뒷걸음치고 있는 오늘날, 국립국어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국어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입니다. 말이 오르면 나라가 오릅니다. 선진 대한민국은 바르고 고운 우리말과 글을 쓰는 건강한 국민의 국어 생활에서 이룩되는 것입니다. 국립국어원은 국어 환경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국어 수호자가 되겠습니다. 국립국어원은 국민의 국어능력을 높이는 국어 안내자가 되겠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온 세계에 한국어를 보급하는 한국어교육의 선도자의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소중한 문화 유산인 우리말을 더욱 아릅답게 가꾸고 다듬어 바르고 고운 우리말로 온 국민이 쉽게 소통할 수 있는 그날까지 국립국어원은 쉬지 않고 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