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립니다


  2005년도 상반기 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 강의 신청 안내

    ▶ 국립국어원에서는 국어에 관심이 있으나 바쁜 일상 업무 때문에 직접 국어원에 와서 국어반 강의를 수강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하여 무료로 '찾아가는 국어 강좌'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강좌와 장소, 시간을 정하여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가. 개최 기간: 2005년 2월 ~ 8월 중
    나. 신청 지역 및 기관: 전국 대상 (어떤 모임이든 관계 없음)
    다. 신청 과목: 한글 맞춤법, 국어 능력의 이해, 바른 문장 쓰기, 공문서 바로 쓰기, 띄어쓰기, 표준어, 표준 발음,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언어 예절, 국어 순화, 시와 언어의 만남, 속담의 이해, 고시가의 이해, 고사성어를 찾아서 등
    라. 경비: 무료
    마. 연락처: 국어문화학교 사무실 (02-2669-9729, 9752 / kimos@korean.go.kr)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 개설

    ▶ 국립국어원은 외래어, 외국어의 남용을 미리 막고 우리말을 잘 보전하기 위하여 동아일보, 동아닷컴, 케이티(KT)문화재단 등과 손잡고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www.malteo.net) 사이트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들어와서 남용되는 외래어와 외국어를 대신할 수 있는 ‘다듬은 말’을 제안하거나 선정하는 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최종적으로 확정되는 ‘다듬은 말’을 처음으로 제안하는 분께는 30만 원 정도의 상품(권)을, ‘다듬은 말’ 선정을 위한 투표에 참여한 분께는 추첨을 통하여 도서 상품권(3만 원)을 드립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우리말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이 사이트를 자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가나다 전화

    ▶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외래어 표기, 언어 예절 등 국어생활 전반에 걸쳐 궁금한 점을 전화로 물으시면 바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 전화 (02)771-9909
    {‘9909’는 ‘국어 연구’의 발음을 본뜬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