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의 이해]

방언을 검색하는 프로그램

이태영(李太永) / 전북대학교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국민들이 국어를 대하는 태도가 많이 달라졌다.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색하려고 하는 자세가 생긴 것이다. 『표준국어대사전』의 경우는 이미 국립국어연구원의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책으로 발간된 방언사전과 자료집은 주로 국어학자나 방언학자들이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어서 주로 전문적인 연구를 위한 자료로서 이용되어 왔다. 일반인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방언의 어휘인데 자기가 사는 지역의 방언은 그간 검색이 쉽지 않아서 궁금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문화관광부와 국립국어연구원이 주관하는 21세기 세종계획에서는 각 방언을 검색하여 그 방언형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그간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검색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① 남한 방언 검색 시스템(2001년)
② 북한 방언 검색 시스템(2002년)
③ 중국 및 해외 방언 검색 시스템(2003년)
④ 문학 작품에 나타나는 방언 검색 시스템(2004년 작업 예정)
  세종계획에서는 그간 조사된 방언의 어휘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디(CD)를 만들었고 앞으로 웹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예산에 따라 각각 해를 달리하여 만들었지만 검색할 때에는 통합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어휘를 검색할 경우에 조사된 모든 어휘가 한꺼번에 나오게 된다. 해당 방언 어휘를 선택하면 방언 지도가 나오면서 그 어휘가 쓰이는 지역의 색이 다르게 표시된다. 예를 들어 ‘새우’를 검색하면 검색 내용은 다음과 같다.
품사 ‘명사’
표준어 ‘새우’
방언형
나무생개, 남새오, 새붕개, 새비, 새오, 새옹개 <전북>
논새비, 논새비, 또랑새비, 물새비, 박새비, 밥새비, 새비 <전남>
뭍새우, 새뱅이, 새빙개, 새옹개, 새우, 새웅개, 새웅지 <충남>
민물세비, 세우, 세비, 세:비, 쎄우, 쎄에비, 씨에비, 징기미 <경남>
버리새우, 보리새우, 볼가리, 새갱이, 새뱅이, 새우, 새이 <경기>
사붕개, 새배~이, 새뱅이, 새부랭이, 새우 <충북>
  여러 지역의 방언형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방언 연구와 국어사 연구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인들도 자세한 방언 어휘를 알아 볼 수 있다.
  이 검색 프로그램에는 남한 방언이 표준어 19,000여 개에 방언 어휘 약 157,000여 개, 북한 방언이 문화어 12,000여 개에 방언 어휘 약 38,000여 개, 해외 방언이 표준어 약 6,300여 개에 방언 어휘 26,000여 개가 실려 있다. 그런데 해당 어휘형을 자세하게 검색할 수는 있지만 어휘에 대한 자세한 해설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앞으로 해당 어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첨가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자는 물론이고, 일반 국민들이 방언 검색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기 지역 방언과 다른 지역의 방언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이다. 방언 어휘가 다양한 것은 그만큼 우리의 문화가 다양함을 의미한다. 방언 어휘를 검색하면서 남북한 및 해외 지역 방언과 문화를 이해하는 일은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