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순화]
제품 설명문의 순화(11)

김문오(金文五) 국립국어연구원

이번 호에는 문법에 어긋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먼저 원문과 수정문을 제시한 후, 이어서 수정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1) 12시간이 경과되면 보온시간 초과 표기 및 경보음이 울립니다. #3 <전기밥솥, ○○-2000, ○○○ 전기보온 밥솥, Eplus 1쪽>
→ 12시간이 경과되면 '보온 시간 초과' 표시가 깜박이고(또는 '표시가 나타나고', '표시가 되고') 경보음이 울립니다.

위 문장에서는 '및'으로 접속되는 단위들 간의 자격이 대등하지 않다. '구+절'의 형태를 '절+절'로 바꾸어야 대등 구조의 형평성이 지켜질 수 있다. '12시간이 경과되면'처럼 이미 앞에 절 형태로 시작한 이상, 후반부를 '구+구'의 형태로 고치는 것은 부적합하다. 한편 보온 밥솥의 표시부에 숫자나 글씨로 나타날 내용을 위와 같이 '표기'라 해서는 곤란하고 '표시'라 해야 옳다.

(2) ○○는 이러한 「산패」현상을 최대한 억제하며 김치의 맛을 유지하고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옛 선조들의 지혜인 겨울철 항아리를 땅 속에 묻고 볏짚으로 만든 「김치광」 원리를 과학적으로 접목시키고, 김치 고유의 특성을 수년간 연구하여 만든 김치 전용 속성 보관고로서 ○○의 장기보관 능력은 당사 시험 결과 4개월까지 잘익은 김치맛이 유지됩니다.<김치냉장고, ○○, DD-1203D / DD-943D ○○공조주식회사, 3쪽>
→ ○○는 이러한 '산패(酸敗) 현상'---유기물이 산소, 빛, 열, 세균, 효소 따위의 작용으로 맛과 색이 변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 현상---을 최대한 억제하여 김치의 맛을 유지하고 장기간 보관하고자 만든 김치 전용 보관고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겨울에 항아리를 땅 속에 묻고 그 위에 볏짚을 덮어 만든 '김치 광'을 이용하여 김치를 신선하게 보관해 왔습니다. 이러한 선조들의 지혜를 제품에 과학적으로 접목시키고 김치 고유의 특성을 여러 해 동안 연구하여 저희 회사에서는 ○○를 개발하였습니다. 성능 시험 결과 ○○에 보관한 김치는 4개월까지 잘 익은 김치 맛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예는 너무나 많은 내용을 문장 하나에 담고 있어서 문장의 구조도 매우 산만하고 이해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이는 위에 제시한 대안 문장처럼 몇 개의 문장으로 끊어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의 장기보관 능력은 ~ 김치맛이 유지됩니다."라는 부분은 주어 '장기 보관 능력'과 호응할 적절한 서술어가 없어서 문법에 어긋난다. 이 부분을 "○○는 4개월까지 김치 맛이 유지될 정도로 장기보관 능력이 뛰어납니다."로 고칠 수는 있지만 '당사 시험 결과(→성능 시험 결과)'를 살려야 하므로 "성능 시험 결과 ○○에 보관한 김치는 4개월까지 잘 익은 김치 맛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로 고치는 것이 더 좋다.
    그리고 원문에서 "옛 선조들의 지혜인 겨울철 항아리~"는 언뜻 보면 '옛 선조들의 지혜'가 "겨울철 항아리"에 국한되는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도록 모호하게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김치 전용 속성 보관고'라는 표현에 쓰인 '속성'은 아무 설명도 없어서 차라리 '속성'을 빼는 것이 더 낫다.
    제품 설명서 담당자들은 설명문을 완성한 후 단어 선택은 적절한지, 문장의 짜임새는 반듯한지 관심있게 점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