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어원]

'기저귀'의 어원

홍윤표(洪允杓) / 연세대학교

'기저귀'란 "어린아이의 똥오줌을 받아 내기 위하여 다리 사이에 채우는 천"을 말한다. 그러나 얼마 전에 어느 젊은 연예인의 말을 듣고 '기저귀'의 뜻이 바뀌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연예인은 부모가 가출하여 고아 아닌 고아가 된 손자들을 혼자 키우는 할머니 댁을 방문하고 나서 '기저귀는 보이지 않고 헝겊으로 만든 천만 빨랫줄에 많이 널려 있는 것을 보았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종이로 만든 1회용 기저귀만을 '기저귀'로 알고 있다는 증거였다. 그러나 '기저귀'의 어원을 알면 그런 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기저귀'는 언뜻 보아 더 이상 분석될 수 없는 단어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기저귀'는 '깆 + -어귀'로 분석된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깆'은 올림말로 등재되어 있지 않다. 아마도 주로 '옷깆'으로만 출현하기 때문에 그렇게 처리한 것 같다. 17세기까지는 '깆'이 '옷깆'으로만 출현하지만, 18세기부터는 '옷깃'으로 나타나서 오늘날에 이르렀다.

(1) ㄱ. 領은 옷기지라 <원각경언해(1465)>
ㄴ. 馬融의 뎟소리 든논 며 仲宣의 옷기 지엿 호라 <두시언해(1481)>
ㄷ. 或 옷깃 잡아다 이저시면 곳 喉下에 옷깃 痕跡 검은 빗치 잇니 <증수무원록언해(1792)>

'옷깆' 또는 '옷깃'은 '옷'이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깆'이나 '깃'은 별도의 의미를 갖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현대 국어에서 '깃'은 '옷깃'과 같은 뜻이어서 "저고리나 두루마기의 목에 둘러대어 앞에서 여밀 수 있도록 된 부분" 또는 "양복 윗옷에서 목둘레에 길게 덧붙여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깃'은 '어린아이 옷'을 말하는 것이었다. 『훈몽자회』에 '석(褯)'을 '깃 챠 俗呼褯子'라 하고 있어서, '석(褯)', 즉 '깃'은 원래 '어린아이의 옷'을 뜻하는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사성통해』에서도, '小兒被卽今繃子 깃'이란 기록을 통해 어린아이가 입는 옷인 '붕자(繃子)'를 '깃'이라고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을 통해 '기저귀'는 '어린아이의 옷'이란 뜻을 가진 '깆'에 접미사 '-어귀'가 붙어서 된 말임을 알 수 있다. 접미사 '-어귀'는 여러 단어에 나타난다. 옛날에는 '주먹'을 '주머귀'라고 했는데, 이것도 '줌 + -어귀'로 된 것이고, 역시 '손아귀'의 '-아귀'도 같은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기저귀'는 언제부터 생겨났을까? '기저귀'란 단어는 19세기에 처음 보인다. '기저귀'란 단어가 있기 전에는 '기저귀'를 '삿깃'이라고 하였는데, 다음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 ㄱ. 尿布 샷깃 기저귀 <광재물보(19세기)>
ㄴ. 尿褯子 삿깃 尿布 <역어유해(1715)에서>
ㄷ. 尿褯子 삿깃 <방언유석(1778)에서>

이때의 '삿깃'(또는 '샷깃')은 '사타구니'의 뜻을 가진 '샅'에 '깃'이 통합된 형태이다. 즉 "사타구니에 댄 깃"이란 뜻이다. 즉 오늘날의 '기저귀'와 동일한 뜻이다. 그래서 '샷깃 卽 기저귀'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이러한 기능을 가진 '기저귀'의 실체가 생겼을까? 추측건대 16세기에는 '기저귀'가 없었던 것 같다. 16세기에 간행된 『번역박통사』의 기록이 그러한 가능성을 보여 준다.

(3)  아기 싯기기 고 머리 갓고 아기다가 고지예 엿니라 술위 사다가 미틔 지즑 오  젼툐 오 우희 두 깃 오 아기를 누이고 우희 제 옷 둡고 보로기로 동이고 오좀 바들 박을 그 굼긔 바 노코 분지를다가 미틔 노코 아기 울어든 보고 고지를 이아면 믄득 그치니라 <번역박통사(16세기)>

→ 갓 낳은 아기를 씻기고 머리를 깎고, 아기를 달구지(흔들차, 搖車)에 넣고 수레를 사다가 밑에 지즑(왕골자리)을 깔고, 또 전초(氈條, 보료) 깔고, 위에 두어 깃(어린이 옷 같은 얇은 천) 깔고 아기를 누이고 아기 옷을 덮고 보로기(아기 옷을 동이는 끈)로 동이고 오줌을 받을 바가지를 그 구멍에 바로 놓고 분지(糞池)(똥 받을 그릇)를 밑에 놓고 아기 울거든 흔들차를 흔들면 문득 울음을 그치니라.

이 기록을 보면, 오줌을 받을 바가지를 아기의 잠지 아래에 놓는다고 하였으니 '기저귀'는 없었던 것 같다. '삿깃'이 18세기에 보이는 것을 보면 늦어도 18세기부터 '기저귀'의 기능을 가진 천이 있었고, '기저귀'란 단어는 19세기에 생겨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해서 과연 '기저귀'를 1회용 기저귀로만 인식하는 현대인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