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립니다


 ‘새국어소식’ 원고를 받습니다

    ▶ 국어 선생님들의 ‘새국어소식’ 원고를 접수합니다.

     기간:2002년 4월 20일까지
     전화 (02)6699-724
     팩스 (02)6699-777
     컴퓨터 통신 kacademy(천리안)

          parkych@korean.go.kr 

 

  사전에 없는 말을 찾습니다.

    ▶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사용하시는 말 가운데 기존 사전에 올라 있지 않은 말을 찾습니다. 평상시에 자주 사용하는 말인데 사전에 올라 있지 않은 것이나, 여러분만이 알고 계신 우리말이 있으면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알려 주세요. 제보는 전화(02-669-9717)나 전자 우편(anne97@mct.go.kr)으로 하시면 됩니다.


  우리말 가꾸기 운동에 여러분을 모십니다

    ▶ 요즈음 우리의 언어생활을 돌아보면 우리말로 바꾸어 쓰려는 노력 없이 외국어를 그대로 쓰는 경우가 흔합니다. 급속하게 유입되는 외국어는 우리말이 제대로 발전할 수 없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얼까지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에 국립국어연구원에서는 국민 여러분의 도움을 받아 우리말을 지키고 가꾸는 운동을 벌이고자 합니다. 외국어가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 굳어지기 전에, 이를 물리칠 만한 좋은 우리말이 생각나시면 알려 주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알고 있는 정겨운 토박이말 중에서, 안타깝게도 점점 잊혀 가는 말이 있으면 함께 알려 주십시오. 보내 주신 내용은 국어 순화나 방언 자료 수집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제보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팩스 02-669-9747이나 전자 우편 mokim@korean.go.kr로 해 주십시오.

    (1) 외국어를 다듬은 말
    [외국어] → [다듬은 말] ※ [설명]
    (예): 포털 사이트(portal site) → 들머리 사이트, 정보 망라 사이트 ※ [설명] '포털'은 '우람한 문', '입구', '정문'....
    (2) 잊혀 가는 토박이말
    [토박이말] : [뜻풀이] ※ [예문] ※ [사용자 거주지: 시·군 단위] ※[사용자 성명, 관계, 연령, 연락처] ※ [기타]
    (예): 깔랴부리하다: '호리호리하다, 날씬하다', [예문] 깔랴부리하이 생긴 지집아(⇒호리호리하게 생긴 계집애) ※ [대구시, 김○○, 83세, 어머니, 연락처] ※[기타] 사용 지역의 한계, 품사, 어감, 문법·의미상의 제약 등.


  가나다 전화

    ▶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외래어 표기, 언어 예절 등 국어생활 전반에 걸쳐 궁금한 점을 전화로 물으시면 바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 전화 (02)771-9909
    {‘9909’는 ‘국어 연구’의 발음을 본뜬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