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신문)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32)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22호>    (2001. 12. 11.)

▶  로열 룩(royal look) → 귀족풍
 [용례] 터프하고 남성적인 스타일보다 고급 교육을 받은 왕자나 귀족들이 입는 것처럼 보이고 단정하고 선 고운 로열 룩이 선호되는 남성복 쪽에서는 고급 소재, 영국 귀족풍 등으로 왕자 패션이 시도되고 있다.
▶  리뉴얼(renewal) → 새 단장
[용례] 최근 '막스 앤드 스펜서'(영국의 백화점이자 패션 상표 이름) 창아점 매장 리뉴 얼과 성주 인터내셔널 창립 11주년을 기념한 패션쇼를 연 그는....
▶  집업 가디건(zipup cardigan) → 지퍼 카디건
[용례] 몸 판과 소매 부분 소재를 달리한 집업 가디건(→카디건)에 코듀로이나 데님 바지 의 코디는 국내 매장에도 이미 나와 있다.
▶  포스트(post) → 후(後)
[용례] ...문제는 '포스트 3김 시대'를 이끌 새로운 리더십이다.

    <제123호>    (2001. 12. 19.)

▶  월투월 카펫(wall to wall carpet) → 장판형 카펫
[용례] 카펫의 종류에는 바닥 전체를 까는 월투월(wall to wall) 카펫과 테두리를 처리해 소파나 테이블 밑에 까는 러그, 그리고 타일형 카펫이 있다.
▶  오일 머니(oil money) → 기름 돈
[용례] 중동 국가는 왕정 등 권위주의적 국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막대한 오일 머니가 골고루 분배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사회 발전의 장애가 되기도 한다.
▶  슬러지(sludge) → 찌꺼기
[용례] 대전시의 공기업인 도시 개발 공사와 시설 관리 공단이 침출수와 하수 슬러지 처 리 비용 차액인 연간 19억 원을 무상 상계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  킷(kit) → 시약(試藥)
[용례] 탄저균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탄저균을 3시간 안에 진단해 내는 검출 키트(→ 킷)가 국내 의료진에 의해 개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