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신문)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30)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15호>  (2001. 10. 26.)

▶  싱글(single) → 독신자
 [용례] 최근 해변 싱글 파티를 잇따라 개최하는 등 싱글 유치를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클럽 메드가 평범한 싱글 중에서 스타들이 맡았던 '홍보 대사' 역을 맡긴 것.
▶   히트 메이커(hit maker) → ① 인기 제조기 ② 성공 제조기
[용례] ○○○은 등장 드라마마다 높은 시청률을 남긴 몇 안 되는 히트 메이커 중의 한 명이다.
▶  웨딩(wedding) → 결혼
[용례] ○○○은 △△△ 씨와 다음 달 17일 ◇◇◇에서 결혼식을 올리기로 하고, 지난 7일 서울 창경궁에서 웨딩 사진을 촬영하는 등 본격적인 결혼 준비에 들어갔다.
▶  툴바(tool bar) → 도구막대
[용례] 툴바 서비스는 인터넷 전화와 영상 채팅, 게임, 만화, 메일, 검색, 기사 스크랩, 주식 투자 등 인터넷 상의 다양한 기능을 웹 브라우저에 추가해 여러 웹 사이트를 거치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더빙판(dubbing版) → (말) 입힘판
[용례] ○○○ 등이 열연한 "싸울아비"는 메이저(→대형) 배급사인 도에이가 일본어 더빙판으로 일본 전역에 개봉한다.
※더빙(dubbing) → (말) 입히기
※더빙하다(dubbing--) → (말) 입히다
▶  모닝콜(morning call) → ① 깨움 전화 ② 기상 전화
[용례] 스타의 모닝콜 받으실래요?

    <제116호>    (2001. 10. 23.)

▶  스타덤(stardom) → ① 인기 대열 ② 스타 대열
[용례] 이번 조사에서 남자 부문 1위는 역시 ○○○와 "가을 동화"에서 커플을 이룬 뒤 스타덤에 오른 ○○이 25%의 지지로 1위에 올랐으며....
▶  메시(mesh) → 망사
[용례] (스카프의) 소재는 실크나 시폰이 가장 많고 벨벳이나, 거즈 원단 같은 메시 소재도 쓰인다.
▶  프리(free) → 비전속
[용례] 인기 아나운서 ○○○이 프리를 선언했다.
▶  개런티(guarantee) → 출연료
[용례] ○○○은 프리 선언과 함께 톱스타 급 개런티를 받고 모 자동차 광고에 출연한 것을 비롯해....
▶  포토 타임(photo time) → (사진) 촬영 시간
[용례] ○○○는 매년 한두 번 호텔 내에서 훈련 모습 포토 타임을 갖거나 '1일 지배인'으로 활약한 바 있다.
▶  프라임 타임(prime time) → 황금 시간
[용례] ○○○이 스페인에서 피구, 앙리 등 기라성 같은 선수와 촬영한 나이키 광고가 다음 달 초순 국내 각 방송사의 프라임 타임 때 전파를 타게 돼 또 한 번 국내 팬들에게 강렬한 인사를 전한다.
▶  카메오(cameo) → 단역
[용례] ○○○ 감독이 연출한 뮤직 비디오에는 이○○, ◇◇와 절친한 ○○○, ○○○ 등 톱스타들이 카메오로 출연해 줬다.
▶  마스크(mask) → ① 얼굴 ② 얼굴선
[용례] 그녀의 닉네임(→별명, 별칭)은 '한국판 왕조현'. 깨끗하고 시원스러운 마스크 때문이었다.

    <제117호>    (2001. 10. 23.)

▶  헬스(health) → (기구) 운동
[용례] 그동안 영어 공부와 헬스도 열심히 해 새로운 꿈의 나래를 맘껏 펼칠 준비를 완벽하게 마친 셈.
▶  오에스티(OST←Original Sound Tack) → ① 삽입 음반 ② 삽입 음악
[용례] SBS TV 수목 드라마 "신화" OST가 발매됐다.
▶  발레 파킹(valet parking) → 대리 주차
[용례] '◇◇'(포장마차) 단골이라는 ○○○ 씨는 "고급 바나 공연장처럼 '발레 파킹'에 대리 운전까지 해 준다."라며 "분위기는 편안하고, 메뉴와 서비스는 '발랄'해 신세대 포장마차에 자주 간다."라고 말했다.
▶  아바타(avatar) → (가상) 분신
[용례] 생략
▶   더그아웃(dugout) → 선수 대기석
[용례] 생략

    <제118호>    (2001. 11. 6.)

▶  러닝 개런티(running guarantee) → ① 성과급 ② 가산 출연료
[용례] 음반 판매량 30만 장을 넘길 때부터 러닝 개런티를 받기로 한 ○○○는....
▶  보컬(vocal) → 목소리
[용례] ○○○의 묵직한 보컬이 가슴 깊숙이 다가오는 '헤어진 다음날'.
▶  드라마틱하다(dramatic--) → 극적이다
[용례] 목만큼이나 드라마틱한 구성이 돋보이는 '멜로드라마'는 이미 라디오 리퀘스트를 통해 "역시 보첼리"라는 평가를 얻으며....
▶  큐 시트(queue sheet) → 진행표
[용례] ○○○ 측은 방송 큐 시트상 엔딩 무대 가수로 선정돼 있는 것을 이유로 양보할 뜻이 없음을 밝혔고, 출연 섭외 때 구두로 엔딩 무대를 약속받았던 △△△ 측은 제작진에 강력히 항의를 했다.
▶  엔딩(ending) → 마무리
[용례] 위 용례 참조
▶  안테나 숍(antenna shop) → 시험 직영점
[용례]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