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신문)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27)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04호>    (2001. 7. 16.)

▶   바로미터(barometer) → ① 잣대 ② 지표 ③ 척도
[용례] 메이저리그에서 선발 투수의 역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바로미터로 인식되는 퀼리티스타트의 조건은 ‘6이닝 이상을 던지며 3실점 이내를 기록하는’투구 내용을 말한다.
▶   리드미컬하다(rhythmical--) → 율동적이다
[용례] 작은 사각형이나 삼각형, 원형의 얇은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알루미늄 조각들이 반복적으로 그리고 기하학적으로 연결되어 바람에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는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   모바일 뱅킹(mobile banking) → ① 이동 통신 은행 ② 이동 통신 거래
[용례] 회사원 김진(32) 씨는 요즘 휴대 전화를 통해 매월 정기 적금을 낸다. 휴대 전화에 달린 무선 인터넷 전용 버튼과 화살표 키를 몇 번만 누르면 곧바로 ‘모바일 뱅킹’ 메뉴가 뜬다. 이 메뉴의 ‘계좌 이체’를 이용하면 달리는 지하철에서도 정기 적금을 낼 수 있다.
▶   카풀(car pool) → (승용차) 함께 타기
[용례] '장보기 카풀' - 야간 쇼핑 급증.
▶   미투 제품(metoo 製品) → 모방제품
[용례] 할인점이 제조 업체의 1등 상품을 본뜬 이른바 미투 제품을 만들어 팔고 있다. 제조 업체 히트 상품과 내용물이 비슷하지만 할인점이 자사 상표(PB)를 붙여 파는 것이다.

    <제105호>    (2001. 7. 23.)

▶   파티(party) → ① 모임 ② 연회 ③ 잔치
[용례] '파티'로 꽃피는 사교 문화.
▶   오토캠핑(auto camping) → 자동차 야영
[용례] 올 여름에 오토캠핑을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 차를 이용해 휴가를 즐기는 오토캠핑은 콘도미니엄이나 호텔에서 즐기는 여름 휴가와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   클린 에너지(clean energy) → 청정에너지
[용례] 수도권 쓰레기 매립장이 '클린 에너지 단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 ① 연예 ② 오락
[용례] 배우, 탤런트 등 연예인 중심의 매니지먼트를 기반으로 음반, 영화 사업까지 함께하는 대형 업체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에 서 있다.
▶   컨설턴트(consultant) → 상담사
[용례] 한국 시설 자격 검정원은 제2회 시설 하자 컨설턴트 자격 시험을 오는 9월 23일 치른다.

    <제106호>    (2001. 7. 30.)

▶   파트너십(partnership) → ① 공동 ② 협력 ③ 제휴
[용례] 대우 전자는 6일 경북 구미 공장에서 '워크아웃 조기 졸업 결의 대회'를 열고 회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각각 생산성 향상과 투명 경영에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의 '노사 파트너십 협정'을 맺었다.
▶   모빌(mobile) → 흔들개비
[용례] ·바람이 빚은 '모빌 교향곡'
▶   퀄리티 페이퍼(quality paper) → ① 고급지 ② 고급 신문
[용례] 과거 서울 신문보다 이미지가 좋아지긴 했지만, 우량·공정 신문의 이미지를 더욱 키워야 한다. 우리나라는 대중지의 싸움이다. 아직 퀄리티 페이퍼(고급지)가 없다.
▶   미디어(media) → (대중) 매체
[용례] 현대 사회는 각종 이미지로 넘쳐 난다. 신문과 방송으로 대표되는 미디어는 이들 이미지의 범람원이다.
▶   허브(hub) → 중추
[용례] 동북아 허브(hub·중추) 공항을 목표로 지난 3월 29일 문을 연 인천공항은 지난 100일간 항공사 공용 시스템(CUS)의 오작동 등 갖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안정화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 .
▶   비주얼(visual) → ① 영상 ② 외모
[용례] 티브이(TV) 피디(PD)는 비주얼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라디오 피디(PD)는 가창력과 음악성이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