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신문)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26)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00호>    (2001. 6. 18.)

▶   리볼빙 시스템(revolving system) → ① 회전 결제 시스템 ② 부분 결제 시스템
[용례]
외환EZ카드는 마스터카드와 제휴해 리볼빙 시스템을 도입한 상품으로 매월 결제 금액의 5-50%만 웃돌면 나머지 이용 대금 상환이 자동 연장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로 펌(law firm) → 법률 회사
[용례] 지난해 베니스 영화제 경쟁 부분에 진출했던 영화 ‘섬’의 히로인 서정(27)이 브라운관에 데뷔했다. 이번 주부터 방송을 탄 SBS 새 미니 시리즈 ‘로 펌’의 변호사 윤진 역이다./ 법률 시장 개방에 맞서 국내 로 펌(법률 회사) 간 빅뱅이 가속하고 있다.
▶   셔츠 슈트(shirts suit) → 남방 정장
[용례] 올 여름 신세대 남성 사이에서 셔츠 수트(shirts suit)(→셔츠 슈트)가 유행하고 있다. 셔츠 수트는 말 그대로 셔츠를 겉옷 수트처럼 입는 것으로 여름철 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셔츠 수트는 아르마니 베르사체 등 외국 유명 디자이너가 이번 시즌에 제안한 스타일로 셔츠와 바지를 한 벌로 입어 편안하고 캐주얼한 수트 차림으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   윙 칼라(wing collar) → 날갯깃
[용례] 셔츠 슈트에 활용되는 셔츠는 넥타이를 매지 않고 입는 윙(wing 날개 모양) 칼라나 둥근 칼라가 적당하며 체크 또는 줄무늬가 들어간 남방류 그리고 허리까지 헐렁하게 내려온 오버 셔츠와 V자형 목둘레에 앞 여밈 없는 튜닉 셔츠(tunic shirts) 등이다.
▶   머드팩(mudpack) → 진흙팩
[용례] 머드팩 미인―‘진흙 미인’의 유혹….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은 10일 충남 보령시 후원으로 ‘해변 머드(→진흙) 대축제’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피부 미용에 좋은 바닷가 진흙으로 마사지를 하고 있다.

    <제101호>    (2001. 6. 25.)

▶   오버(over) → 과장
[용례] 홍콩 영화 특유의 ‘오버’가 없어 반갑고, 사랑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작품이다.
▶   보스(boss) ①  우두머리 ② 대표
[용례] 이성재는 범생이 출신 조폭 보스로 등장한다. 과중한 업무 부담의 조폭 생활 와중에도 자기 발전을 위해 책을 손에 놓지 않는 인물이다.
▶   론 볼링(lawn bowling) → 잔디 볼링
[용례] 특히 이번 대회는 일본 생활 체육인들까지 동참해 축구, 육상 등 8개 종목에서 교류전을 갖고, 장애인 100여 명도 나서 게이트볼과 론 볼링(잔디 볼링) 등 두 종목에서 기량을 겨루는 등 장벽을 넘어선 생활 체육의 진정한 의미를 찾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   스노클(snorkel) → 숨대롱
[용례] 스노클링은 오리발, 숨대롱(스노클), 물안경 정도의 간단한 장비만으로 수면을 떠다니다 호흡을 조절해서 수심 5m 안팎까지 잠영을 통해 수면 관광을 즐기는 것을 말한다.
▶   백보드(backboard) → 뒤판
[용례] 토털 뷰 기법은 백보드 위에 전담 카메라를 설치, 리바운드 다툼이나 골 밑 슛을 할 때 선수들의 온갖 표정과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
▶   디렉트 마케팅(DMA·direct marketing) → 현장 판촉
[용례]
하지만 한국 업체들은 이들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다이렉트(→디렉트) 마케팅, 일명 ‘게릴라식 마케팅’보다는 TV나 인쇄 매체를 통한 광고에 마케팅 활동을 집중시키고 있다.

    <제102호>    (2001. 7. 2.)

▶   이커머스(e-commerce) → 전자 상거래
[용례] e커머스에 비해 무제한적(unlimited·unbounced), 포괄적(umbrella)이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ubiquitous) 전자 상거래라는 의미의 u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   리츠(REITs) → 부동산 투자 신탁
[용례] 다음 달 1일부터 도입되는 리츠 관련 수혜주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리츠란 주주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유가 증권에 투자하고 여기서 나온 임대료나 이자 수입 등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부동산 투자 펀드를 일컫는다.
▶   샐러리캡(salary cap) → 연봉 상한제 [프로 스포츠에서]
[용례] 이에 따라 이탈리아 축구계에서는 미국 프로 농구처럼 팀마다 연봉 상한제(샐러리캡)를 두어 선수들의 몸값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팀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실현이 가능할지는 의문.
▶   사이버론(cyber loan) → 사이버 대출
[용례] 인터넷만 통하면 계좌 조회는 물론 송금, 외환 업무까지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사이버론(대출)’을 이용할 경우에는 금리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인터넷 뱅킹 시장은 최근 급속도로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
▶   파우더(powder) →
[용례]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겨드랑이에 파우더를 뿌려 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털이 많을 때는 제모를 하거나 면도를 해야 한다.

    <제103호>    (2001. 6.  4.)

▶   미니멀리즘(minimalism) → 최소주의
[용례] 마르티노프와 패르트의 음악은 ‘영적(靈的) 미니멀리즘’으로 불린다. … 따라서 현대 음악인데도 듣기에 부담이 없다. 르네상스와 중세의 신비스런 종교 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음악에서 ‘반복’은 일종의 종교적 제의다. 가능한 가장 단순한 음악적 표현의 반복이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   핸드 브레이크(hand brake) → ① 수동 멈춤 장치 ② 손 제동 장치
[용례] 이 달부터 만 8세 미만 어린이들이 타는 킥보드에는 핸드 브레이크 부착이 의무화되는 등 완구를 비롯한 어린이 용품과 자동차 용품 등의 안전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   웨딩 플래너(wedding planner) → 결혼 설계사
[용례] 탤런트 황인영(24)이 KBS2가 ‘인생은 아름다워’ 후속으로 9일부터 방송하는 ‘쿨’에서 웨딩 플래너로 일하며 공부하는, 똑똑하고 자존심 강한 여대생 역으로 안방 극장에 돌아온다. 웨딩 플래너란 결혼 일정 조정, 예산에 맞는 혼수 준비, 신혼집 구하기 등 결혼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새로운 직업.
▶   코멘테이터(commentator) → 해설자
[용례] 다저스 전속 코멘테이터인 로스 포터 씨는 “14게임 연속 6이닝 이상 투구에 3실점 이하의 역투만 봐도 이론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했다.
▶   브레이크(break) → 휴식(기)
[용례] 오늘부터 정상 훈련…올스타 브레이크 이전 등판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