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의 이해

“철수가 일을 제대로 할는지/할른지 모르겠어.”

정희창(鄭熙昌) / 국립국어연구원

“철수가 일을 제대로 할른지 모르겠어.”를 올바르게 고쳐 보라고 하면 “철수가 일을 제대로 할런지 모르겠어.”로 고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할른지’와 ‘할런지’는 모두 잘못이다. ‘할는지’로 고쳐야 옳다.

(1) ㄱ.*철수가 일을 제대로 할른지 모르겠어.
ㄴ.*철수가 일을 제대로 할런지 모르겠어.
ㄷ. 철수가 일을 제대로 할는지 모르겠어.

이처럼 잘못된 말인 ‘할른지’와 ‘할런지’를 많이 쓰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할는지’는 [할른지]로 소리 난다. ‘할는지’를 ‘할른지’로 잘못 적는 일이 많은 것은 ‘할는지’를 소리 나는 대로 적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할런지’로 잘못 쓰는 일이 많은 것은 [할른지]와 [할런지]를 혼동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든지]와 [하던지]를 혼동하는 일이 많은 것처럼 [할른지]를 [할런지]로 혼동하여 잘못 발음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할는지’가 역사적으로 ‘-리런디’에서 왔다는 점에서 ‘-ㄹ런가’, ‘-ㄹ런고’의 영향 또한 추정해 볼 수 있다.

(2) ㄱ. 어떻게 할런가 모르겠네.
ㄴ. 이제 어떻게 할런고?

위의 ‘할런가’와 ‘할런고’에 이끌려 ‘할는지’가 ‘할런지’로 쓰이게 되었을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할는지’를 ‘할른지’와 ‘할런지’로 혼동하지 않으려면 ‘는지’로 표기가 고정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아래 표는 ‘는지’가 공통되는 사실을 보인 것이다.

(3)
  먹었- 먹- 먹겠-
-는지 먹었-는지 먹-는지 먹겠-는지
-을는지 먹었-을는지 먹-을는지 먹겠-을는지

위에서 알 수 있듯이 ‘먹었는지’, ‘먹는지’, ‘먹겠는지’와 ‘먹었을는지’, ‘먹을는지’, ‘먹겠을는지’ 등은 ‘는지’라는 형태가 공통된다는 특징이 있다. ‘먹는지’는 ‘먹-’에 ‘-는지’가 결합한 것이고 ‘먹을는지’는 ‘먹-’에 ‘-을는지’가 결합한 것이라는 차이가 있지만 ‘먹는지’와 ‘먹을는지’ 모두 ‘는지’가 공통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먹을는지’를 ‘먹을른지’나 ‘먹을런지’로 잘못 쓰는 일을 막을 수 있다.